본문 바로가기
마루의 리뷰

[CP100] 휴대용 포토 스캐너 CP100의 빠른 스캔과 해상도

by e마루 2012. 9. 16.

CP100의 개봉기와 전반적인 CP100의 장점에 대해 알아봤었습니다.

 

[마루의 리뷰] - [CP100] 컴퓨터 없이도 A4 사진까지 가능한 휴대용 포토 스캐너

 

휴대용 스캐너인 CP100의 가장 큰 장점은 역시 PC가 필요 없이 CP100만 있으면 어디서든 스캔이 가능하다는 점이었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CP100의 간편한 사용방법과 성능에 대해 좀더 자세하게 살펴 보려 합니다.

 

 

 CP100 스캔 방법

CP100으로 스캔을 하는 방법은 너무도 간단합니다. 컴퓨터와 연결이 필요 없으니 Driver 설치 등의 작업 자체가 전혀 없습니다.

 

CP100에 아답터 전원 연결 --> 메모리 삽입 --> 전원 버튼 --> 스캔의 간단한 순서로 스캔을 완료할 수 있습니다.

 

 

전용 아답터를 콘센트에 연결하고, BenQ CP100의 왼쪽에 있는 전원포트에 연결합니다.

 

 

스캔된 이미지를 저장할 메모리카드를 메모리 슬롯에 넣습니다.

 

 

전원버튼을 눌러줍니다.

전원을 눌러 키면, 표시등에 녹색등이 몇 초간 깜빡거리며 작동을 준비합니다. 작동준비가 끝나면 녹색등이 켜진 상태가 됩니다.

 

 

CP100의 스캔준비가 완료되면, 초록색 등이 들어 옵니다.

초기 녹색등은 300dpi 해상도로 스캔이 된다는 표시이고, 전원버튼을 한번 더 눌러 오랜지색 등이 켜지면 600dpi로 스캔이 가능한 상태입니다.

 

 

동영상에서 보시는 것처럼, 전원버튼 하나로 전원의 On/OFF와 해상도 변경이 모두 가능하며, 상태표시램프의 색상과 깜박임으로 현재 상태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녹색이나 오렌지색 등이 켜져 있는 상태에서 스캔할 용지를 지지대에 넣으면 자동으로 스캔이 시작됩니다.

 

사진으로 설명하다보니, 어려워 보일 수도 있지만 사실 해보면 스캔 준비작업이나 스캔 작업이 매우 간단합니다.

 

 

메모리와 아답터선 연결하고, 전원버튼 누른 후 스캔하면 끝~

 

 

 CP100의 스캔 속도

CP100은 휴대성을 강조한 스캐너로 전문가들이 사용하는 스캐너의 해상도에 비하면 많이 떨어지는 것이 사실입니다.

 

대신, 300dpi와 600dpi 해상도를 지원하는 CP100은 상당히 빠른 스캔 속도를 보여줍니다.

 

 

처음 스캔한 것은 A4사이즈의 일반용지에 흑백으로 프린트된 문서이고,

두번째 스캔한 것은 A4사이즈의 조금 두꺼운 용지에 컬러로 된 문서입니다.

 

동영상에서 보시는 것처럼, 용지의 두께나 컬러에 관계 없이 A4사이즈를 300dpi의 해상도로 스캔시 9초대에 스캔작업이 모두 완료 됩니다.

 

600dpi의 경우는 A4사이즈 스캔시는 약 35~37초 정도로 300dpi로 스캔할 때에 비해 약 4배의 시간이 소요되었습니다.

 

 

 CP100의 스캔 성능

휴대성이 좋고 속도가 아무리 빠르더라도, 스캔이 잘 안된다면 아무 의미가 없겠죠.

A4 사이즈의 일반 문서를 300dpi와 600dpi로 스캔한 결과입니다.

 

 

일반 흑백으로 된 문서는 300dpi와 600dpi의 차이를 쉽게 구별하기 힘듭니다.(클릭하면 확대 됩니다. 보정없이 리사이즈한 이미지입니다.)

굳이 찾아 보자면, 확대된 2번째 줄의 After에서 t자와 4번째줄 career의 r자가 조금 뭉개져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300dpi가 빠르게 스캔하다 보니 약하게 뭉개지는 글자가 생기는 것 같습니다.

그래도 이정도면 꽤 선명한 스캔 능력을 보여 준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사진에서는 300dpi와 600dpi의 차이를 느낄 수 있습니다.

같은 사진을 300dpi와 600dpi로 스캔한 결과 이미지 입니다.(클릭하면 확대됩니다. 보정 없이 리사이즈만 한 결과입니다.)

 

좌측의 300dpi에 비해 600dpi에서는 섬유의 질감을 좀더 세밀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휴대용 스캐너이기 때문에 사진을 스캔했을 때 이미지 품질이 많이 떨어질 줄 알았는데, 막상 스캔한 결과물을 보니 600dpi만 해도 상당히 세밀한 표현이 가능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만족스러운 휴대용 스캐너 CP100

전문가들이 사용하는 천단위 DPI의 스캐너와 스캔 화질을 비교하는 것은 의미가 없을 듯 합니다.

BenQ의 CP100은 휴대하기 쉽고 이동성에 촛점을 맞춘 스캐너로 큼직한 스캐너들과는 태생부터가 다릅니다.

 

휴대용 스캐너라도 스캔능력에 대해 의심하기도 했지만,

꽤 만족스러운 스캔속도와 품질을 보여주었습니다.

 

특히 10초도 안되는 빠른 스캔 속도와 PC연결 없이 CP100 단독으로 스캔이 가능하다는 점은 큰 장점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고해상도가 필요 없는 일반 문서의 경우, 300dpi와 600dpi의 결과물에 크게 차이가 없으므로 영업용으로 사용할 때 300dpi로 빠르게 스캔해도 충분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책상이 좁아서 커다란 복합기나 평판스캐너를 놓기가 꺼려지는 분들이라면, 휴대용 스캐너 CP100을 한번 고려해 볼만 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