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루의 리뷰

[Xtreamer Dual III #01] 빠른 USB3.0 속도의 외장형 스토리지 개봉기

by e마루 2012. 10. 23.

PC를 업그레이드 할 때면 CPU, 그래픽카드 등 다른 부품들은 다 버려도 하드(HDD)는 남기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HDD의 용량도 테라(TB)급으로 커지고, 가격도 그만큼 싸졌지만...

사용하던 HDD에 담겨 있는 사진이나 동영상등의 데이터에 대한 추억때문인지 쉽게 버리지 못하나 봅니다.

 

영상편집 때문에 데스크탑만 고집하다가 노트북으로 옮겨 오다 보니, 그동안 PC에 연결되어 있던 HDD가 5개나 되더군요.

 

 

용량이 작은 하드의 데이터를 옮겨도 최소 2개이상의 HDD는 사용해야 될 것 같은데, 어찌해야 할지 고민하면 외장하드를 검색하던 중...

 

에누리에서 두개의 HDD를 사용할 수 있는 3.5" 스토리지 케이스 Xtreamer Dual III 체험단 모집이 있어 신청했는데 운 좋게 체험단에 선정되었습니다.

 

 

 Xtreamer Dual III 개봉기

다나와 체험단에 선정된 바로 다음날 큼직한 택배박스를 받았습니다. 빠른 배송 좋아요^^~~

 

 

네트워크 전문기업 UNICORN이라는 로고가 찍혀 있는 박스에 꼼꼼하게 테이핑을 해서 보내주셨네요.

배송중에 절대 내용물을 꺼내 볼 수 없도록 모든 틈새를 박스테입으로 밀봉해서 배송되었습니다.

 

 

택배 박스 안에는 뽁뽁이로 감싼 Xtreamer Dual III 박스가 들어 있습니다. 제품 박스 자체가 튼튼하게 만들어져 굳이 택배박스에 한번 더 포장할 필요가 없었을 것 같습니다.

 

박스 윗면에는 Xtreamer Dual III의 로고와 USB3.0 로고가 찍혀 있습니다.

박스의 밑면에는 제품의 특징과 사양이 적혀 있습니다.

 

 

박스를 열어 보면 제품의 포장에 신경을 많이 썼다는 것을 다시금 느끼게 합니다.

Xtreamer Daul III는 HDD가 포함되지 않은 제품이기 때문에 충격에 그리 민감할 것 같지 않은데, 두툼한 충격방지제로 안전하게 포장되어 있습니다.

 

 

전체 구성품은 Xtreamer 본체와 USB3.0케이블, 사용설명서, 전원 어뎁터가 들어 있습니다.

 

 

Xtreamer Dual III의 외형은 흡사 데스크탑 PC 케이스 같이 보입니다.

올블랙의 색상을 가지고 있으며 전면 뚜껑을 제외하고는 케이스 전체가 알루미늄으로 되어 있어, HDD에서 발생하는 열을 방출하기에 좋게 되어 있습니다.

 

3.5인치 HDD 두개가 들어가는 듀얼케이스라서 부피가 클 것이라고 예상했는데, 생각보다 날씬합니다. 예전에 사용하던 HDD 1개짜리 외장하드케이스와 거의 비슷한 크기로 보입니다.

 

 

주요 단자들이 모여 있는 뒷면에는,

USB3.0, 전원스위치, 전원포트, 냉각팬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발열이 심한 HDD를 냉각시키기 위한 냉각팬은 외부의 시원한 공기를 본체안으로 넣어주고, 가열된 공기는 단자 옆의 배출구를 통해 나오게 되어 있습니다.

 

 

 

전면의 뚜껑에는 탄력있는 압력판이 붙어 있어 HDD가 확실히 끼워지도록 눌러주는 역할을 합니다.

 

HDD가 완전히 끼워지지 않으면 전면 뚜껑이 아예 닫히지 않도록 되어 있어, 자칫 불안전한 장착으로 HDD가 고장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HDD를 장착하고 뚜껑을 닫은 후, 하단에 위치한 잠금장치를 밀어 올리면 뚜껑이 열리지 않도록 되어 있습니다.

 

HDD를 이용 중 전원에서 분리하면 쉽게 손상되기 때문에 이런 2중의 안전장치는 귀중한 DATA 손실 방지에 무척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Xtreamer Daul III는 3.5" S-ATA HDD를 지원합니다.

S-ATA 하드 2개가 밑면을 서로 마주보는 형태로 장착되도록 포트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외장하드나 HDD 도크들 중 간혹 HDD 크기보다 슬롯의 크기가 커서 HDD를 장착할때 요리조리 움직이면서 끼워야 하는 경우가 있는데, Xtreamer Daul III는 HDD가 딱 맞게 들어 가도록 되어 있어 불완전한 장착 자체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습니다.

 

전면부에는 Xtreamer Daul III가 다양한 형태의 스토리지로서 활용될 수 있는 RAID구성을 위한 패널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Xtreamer Dual III는 USB3.0을 지원합니다.

USB3.0은 이론상 USB2.0에 비해 최대 10배(5Gbps)까지 빠른 속도를 제공하기 때문에 고용량의 DATA를 이동하는 경우 기존의 USB2.0에 배해 월등한 성능을 보여 줄 수 있습니다.

 

 

전원은 노트북 어뎁터와 비슷한 형태로, 12V 2500mA 어뎁터를 사용합니다.

 

 

일반적인 컴퓨터 주변기기들은 굳이 설명서를 읽어 보지 않아도 대충 사용할 수 있지만, Xtream Daul III의 경우는 사용설명서가 매우 중요합니다.

 

Xtreamer Dual III는 RAID구성이 가능한 외장형 스토리지이므로, 전면부 패널의 스위치 조작에 따라 장착하는 HDD의 디스크 갯수, 용량, 속도 등의 차이가 있으므로 설명서를 반드시 필독하시고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Xtreamer Daul III는 2개의 HDD를 장착할 수 있는데, HDD 밑면이 서로 마주보는 형태로 장착됩니다.

 

냉각팬에 의한 공냉식이면서 전체적인 크기를 최소한으로 줄이기 위해 발열부를 중앙으로 모으고 그곳을 공기로 냉각하는 형태가 아닌가 생각이 됩니다.

 

 

 

HDD를 완전히 장착하면, 케이스에서 약 6mm 정도 튀어 나오게 됩니다.

 

HDD 2개가 모두 장착된 상태에서 RAID구성 스위치를 조절할 수 있고, HDD를 빼낼때도 무리 없을 정도로 알맞게 튀어 나오는 것 같습니다.

 

 

 

Xtreamer Daul III 는 HDD를 2개를 장착할 수 있도록 하면서 크기를 최소화하려고 노력한 것으로 보입니다.

 

 

 개봉 후기

외장하드를 선택할 때 많은 분들이 2.5인치 HDD를 사용하는 외장하드를 선호합니다.

2.5인치 외장하드는 가볍고 작아 휴대가 간편하기 때문일 것입니다.

 

하지만, 2.5인치 HDD는 용량, 속도(RPM), 가격적인 측면에서 3.5인치에 비교할 수 없습니다. 또한, USB전원의 부족이나 충격등에 의해  잘 사용하던 외장하드가 고장이 나는 경우도 많이 발생합니다.

 

Xtreamer Daul III는 휴대성 보다는 DATA의 안정성과 속도에 중점을 둔 스토리지(외장하드) 케이스입니다.

USB3.0의 빠른 속도 지원과 서버(Server)에서 사용되던 Disk의 RAID구성을 가능하게 해 주는 스토리지(Storge)라고 볼 수 있습니다.

 

과거 PC에서는 많이 사용되지 않고, DATA의 안정성이 중요한 Server에서만 사용되던 RAID구성을, 일반인들도 Xtreamer Daul III로 쉽게 사용할 수 있게 되었네요.

 

HDD에서 발생하는 열을 효과적으로 냉각하기 위해 케이스 전체가 알루미늄으로 되어 있는 점도 마음에 들고, 무엇보다 작고 심플한 사이즈로 책상을 많이 차지 하지 않는 다는 점이 마음에 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