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루의 주절주절

해외여행시 필요한 국제운전면허증 발급

by e마루 2011. 11. 6.
미국에 3개월 가량 체류해야 될지도 모르는 상황이 생겼습니다.
워낙 땅이 넓어 차 없이는 움직이기 힘든 곳이다 보니, 국제운전면허증을 발급 받아서 가기로 했습니다.
발급을 위한 준비물은 반명함판(3X4cm) 사진 1매, 운전면허증, 여권(꼭 필요한 것은 아니지만 영문이름을 확인합니다.)

마침 운전면허 적성검사를 받아야 하는 기간이라 운전면허도 갱신하는 김에 미리 국제운전면허증을 받으러 갔습니다.

서울에는 운전면허시험장이 강남,도봉,강서,서부 4곳의 시험장이 있습니다.
집에서 거리상 가까운 곳은 강서면허시험장이었지만, 마포에 있는 서부운전면허시험장이 한가하다는 소문이 있어 서부시험장으로 향했습니다.

다른 시험장도 그런지 모르지만...서부면허시험장의 주차장은 무료 였습니다.ㅎㅎ
주차장에 차도 많지 않은 것으로 보아, 소문대로 서부운전면허시험장은 사람이 적은가 봅니다.

입구를 들어서면 바로 안내소가 있고, 모든 작성서류를 안내소에서 배부해 주더군요. 신청서에 표기해야 할 곳과 진행창구를 안내해 줍니다.
신청용지 상단에 접수창구 순서가 표기되어 있어 굳이 안내를 받을 필요는 없습니다.

적성검사 용지와 국제운전면허증 발급 신청 용지를 안내소에서 받았습니다.
안내하시는 분께서 친절히 V체크를 해주셔서, 체크된 곳에 기입만 하면 됩니다.

필기구가 있는 작성대에도 신청서 작성 견본이 있기 때문에, 작성은 어렵지 않게 할 수 있습니다.

안내소 뒷쪽으로 있는 창구는 오른쪽부터 순서대로
1번 창구 : 신체검사실, 의무실, 사진
2번 창구 : 영수필증 판매
3번 창구 : 시험접수
4번 창구 : 면허발급
5번 창구 : 국제,외국,군면허
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적성검사는 1번 신체검사 -> 2번 영수필증 구입 -> 4번 면허발급으로 진행하고
국제운전면허증은 2번 영수필증 구입 -> 5번 국제면허 발급의 순으로 진행하면 됩니다.

전 두가지를 동시에 하기 위해 1번 -> 2번 -> 4번 -> 5번 순서로~

사람이 가장 많은 신체검사실~ 다른 창구에 비해 확실히 10명정도 줄을 서 있지만...
강남면허시험장에 비하면 정말 사람 없는 편이었습니다. 사진촬영까지 바로 할 수 있어서 사진을 미처 준비하지 못하신 분들은 즉석해서 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물론 돈은 받습니다.

예전 신체검사는 시력검사 이외에도 손가락 펴기, 색맹검사, 앉았다 일어나기(?)등 했던 것 같은데... 그냥 시력검사하고 끝나내요.
그러면서 신체검사료와 판정료를 받습니다...ㅡㅜ

신체검사가 끝나면 2번에 가서 영수필증을 사서 붙여야 합니다.

 


국제면허는 7,000원, 1종보통 적성검사는 10,000원의 영수필증을 붙여야 합니다.
이제 새로운 운전면허를 받기 위해 4번창구로 갑니다.
창구가 4곳이나 있어 기다리지 않고 번호표도 뽑지 않고 바로 신청서를 접수하였네요. 대략 5~10분 정도 기다리니 새로운 면허증을 주십니다.

신청할때 예전 면허증을 같이 내서 정확한 비교는 할 수 없지만... 새 면허증의 색이 조금은 바뀐 것 같네요. 약간 푸르스름 하달까...

면허증을 받고 바로 옆의 5번창구로 가서 역시 대기표 없이 바로 국제면허 신청서를 제출했습니다.
여권을 가져 왔는지 물어 보더군요. 아무래도 영문이름이 정확해야 해서 그런가 봅니다. 국제면허증은 제출하고 2~3분만에 바로 이름을 부르네요.

너무도 쉽게 받은 국제운전면허증~
여권보다 조금 큰 사이즈의 속지가 4장인 수첩입니다.

속지에는 제가 운전할 수 있는 차량(8인승, 3.5톤 트럭까지 몰수 있네요..ㅎㅎ)정보가 한글, 중국어, 영어, 프랑스어, 독일어, 일어, 아랍어(?)등으로 적혀져 있습니다.

적성검사와 국제운전면허를 발급받는데 걸린 총 시간은 30분이 되지 않네요. 국제운전면허만 받으시는데는 10분도 걸리지 않을 것 같습니다.

면허증 같이 카드형태를 기대했었는데 큼직한 종이 수첩이라 약간 실망한 것을 빼고는 빠르게 발급받을 수 있어 좋았습니다.

1시간은 예상하고 왔는데 너무 빨리 끝나 버려서 면허시험장 주차장에서 하늘 바라보면서 여유부리다 돌아 왔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