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루의 리뷰

트친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하는...소셜기프트(SocialGift)

by e마루 2011. 2. 22.
온라인 환경이 빠르게 발전하다 보니,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새로운 서비스들이 생활속에 자리잡고 있는 것을 볼 때 깜짝깜짝 놀랍니다.

여러분은 "기프트콘"을 들어 보시거나 이용해 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기프트콘, 쉽게 말하자면 모바일 상품권(할인쿠폰)이라고 보면 됩니다. 
오프라인의 백화점 상품권이나 구두 상품권과 비슷하지만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백화점 상품권은 해당 백화점에서 판매되는 모든 상품을 상품권에 명시된 금액안에서 구매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기프트콘은 헨드폰 MMS로 발송되며 명시되어 있는 제품만 구매가 가능한 차이가 있습니다.
즉 백화점 상품권은 상품권으로 옷, 가방, 음식 등... 아무 상관 없이 백화점에서 살수 있는 모든 제품이 해당되지만...
기프트콘은 MMS에 와퍼세트, 미에로화이바, 페레로로쉐(소) 등등 제품명이 명시되어 있고 명시된 제품으로만 교환이 가능합니다.

기프트콘이 활성화 된 것은, 스마트폰의 보급과 이벤트를 진행하는 업체들이 이벤트 상품을 직접 택배로 배송하지 않고 헨드폰 MMS만 달랑 보내줘도 해당 상품을 배송한 것과 같은 효과를 줄 수 있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또한 10대나 20대가 좋아하는 상품이지만, 택배로는 배송이 어려운 베스킨라빈스(아이스크림), 스타벅스(커피), 버거킹(햄버거) 등의 음식물(?)까지 이벤트 상품으로 보낼 수 있는 장점도 있습니다.
여기에 거액의 당첨선물 보다는 소액 당첨선물을 많은 참여자에게 주려할 때 매우 유용하게 활용 될 수 있겠죠.

요즘은 큰 업체가 아닌 개인들도 블로그나 트위터에서 방문객이나 팔로워를 대상으로 이벤트를 하는 것을 가끔 볼 수 있습니다.
블로그 이웃들이나 트위터 팔로워의 방문과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서 겠죠..ㅎㅎ

이런 개인이 진행하는 이벤트에 기프트콘은 가장 좋은 이벤트 선물이 아닐까 합니다.
기프트콘은 대부분 소액이라 가격적인 부담도 크지 않고, 무엇보다 굳이 상품을 준비해서 택배 발송을 할 필요가 없으니까요.
가장 아까운게 택배비죠. 쇼핑몰에서 택배를 받을 때는 2,500원인데 왜 발송할때는 5,000원을 달라는지...ㅡㅜ

기프트콘을 트친들에게 쉽게 보낼 수 있는 서비스가 있어 소개해 드릴까 합니다.


소셜기프트(SocialGift.co.kr)는 SNS친구들에게 원하는 상품을 쉽게 선물할 수 있는 신개념 서비스입니다. 

  소셜기프트(SocialGift) 사용법  

소셜기프트는 트위터 친구들에게 기프트콘을 쉽게 선물 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메인페이지가 선물을 보내는 모든 작업을 완료 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어 손쉽게 트친들에게 기프트콘을 선물할 수 있습니다.

사용방법은 메인페이지의 번호가 매겨진 순서대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1. 선물고르기
처음에는 인기상품들의 사진과 가격이 표시됩니다. 풀다운 메뉴를 이용하여 선물의 종류별로 볼 수 있습니다.
상단의 브랜드샵을 누르면 기프트콘을 사용할 수 있는 브랜드별로 제품을 볼 수 있어 편하게 선물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메인 상단의 [소셜기프트샵] 메뉴를 누르면 좀더 큰 화면에서 제품을 볼 수 있으며, 기프트콘을 사용할 수 있는 가맹점 정보를 확인 할 수도 있습니다.

2. 선물 받을 사람

소셜기프트는 현재까지 트위터 팔로워에게만 선물을 보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먼저 자신의 트위터 계정을 동기화 하는 절차를 걸쳐야 합니다.

① [트위터 동기화하기] 버튼을 누르면 동기화가 시작되고 완료되면, 아래창에 자신의 팔로워들을 ID순으로 보여줍니다.

② 팔로워수가 적다면 아래의 목록에서 선택하면 되겠지만, 팔로워수가 많다면 검색창을 이용해서 선물을 보낼 팔로워를 찾을 수 있습니다.

③ 전체 팔로워나 검색결과로 나온 팔로워를 보여줍니다.

④ 선물을 보낼 팔로워 옆에 [ + ] 아이콘을 누르면, 선물 받을 사람에 포함이 됩니다.







3. DM 메시지 입력

트위터를 사용하시는 분이면 DM이 뭔지 아시죠^^? 기프트콘은 아무래도 실제 물건과 교환할 수 있는 상품권이다 보니 보안상 DM으로 보내 집니다. 기프트콘과 함께 보낼 감사나 축하의 메시지를 쓸 수 있는 창입니다.

4. 선물발송내역
1,2,3의 과정을 거쳐 오셨으면,

선물발송내역에 보낼 선물의 종류와 받는 사람이 표시됩니다.

또한 총 결제금액이 표시되네요.

[나에게 보내기] 버튼이 있어, 자신에게 선물을 발송할 수도 있습니다.
옆의 이미지 처럼 할인된 제품을 싸게 구입할 때 필요한 기능이죠....ㅎㅎ


지금 오픈 이벤트로 버거킹 와퍼세트가 30% 할인된 4,550원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보낼 선물과 받을 사람, 결제금액을 확인하고 [선물결제 하러가기]를 누르면 결제페이지가 열립니다.






5. 결제하기
결제는 일반 쇼핑몰에서 결제하는 것과 동일합니다.
결제 방법으로는 신용카드, 실시간 계좌이체, 휴대폰 결제 3가지 형태를 제공하네요. 아무래도 트위터의 즉시성 때문에 무통장 입금은 없나 봅니다.

  선물 받아서 교환하기  

기껏 선물을 보냈는데, 받으신 분이 사용하기 어렵다면 무용지물이겠죠.
좋은 마음으로 돈 들여서 선물 보냈는데, 받으신 분이 뭐 이리 어렵고 복잡해~ 이러면서 짜증내면 보낸사람은 짜증 폭발이죠~

소셜기프트에서 선물을 보내면 받으시는 분은 어떻게 받는지 한번 보겠습니다. 테스트로 제가 저에게 와퍼셋트 하나 보냈습니다.
절대 다른분께 보내기가 아까워서 아닙니다(__ ). 어떻게 받는지 보기 위해서 입니다...ㅎㅎ

트위터에서 DM을 보면, 보내신 분의 DM이 도착해 있습니다.
소셜기프트에서 적은 DM 메시지와 함께 선물받기 링크가 적혀져 왔네요.

링크를 클릭하니 새창이 뜹니다.
DM 메시지와 함께, 보낸 선물의 상품명, 교환처, 유효기간, 수량이 표시되고 아래쪽에 가장 중요한 기프트콘을 받을 휴대폰 번호를 입력란이 있습니다.
이곳에 휴대폰 번호를 입력하고 [선물 전송하기] 를 누르면 선물이 발송됩니다.

트위터 팔로워가 아닌 휴대폰 번호를 아는 친구나 가족에게 선물을 보내고 싶다면, [나에게 보내기] 로 자신에게 선물을 발송하고 휴대폰 번호 적는 곳에 친구나 가족의 휴대폰 번호를 적으면 되겠죠.

휴대폰으로 MMS가 옵니다.

MMS의 내용은 바코드와 바코드넘버, 선물받은 제품명과 수량, 교환가능 날짜가 들어 있습니다.
여기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바코드와 바코드 넘버겠죠. 해당 제품의 판매장소로 가서 문자를 보여주면 바코드를 찍던가 넘버를 입력해서 결제가 되고 해당제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소셜기프트 이용 후기  

먼저 서비스가 트위터와 같은 SNS를 타겟으로 나왔다는 점이 흥미롭습니다.
기프트콘을 구매하는 서비스는 이미 나와 있었죠. 하지만 선물을 보내기 위해서는 상대방의 휴대폰 번호를 알아야만 가능한 서비스들이었습니다.
SNS의 발달로 직업, 나이는 물론 이름이나 얼굴도 모르는 순수 온라인 친구들이 점차 늘어나는 상황에서 매우 신선한 서비스라고 생각됩니다.
어떤 개인정보도 필요 없이 트위터 ID만 알면 선물을 보낼 수 있으니까요.

위에서 설명된 내용들이 대부분 서비스의 장점이기 때문에... 개선되어야 할 부분 몇 가지만 적어 보겠습니다.

1. 팔로워 동기화 시간이 너무 길다.
  : 제 가입 계정의 문제인지 모르지만, 팔로워 동기화를 결국 끝까지 못했습니다.
    처음 팔로워 동기화를 했을 때 시간이 너무 오래 걸려서 취소하고 나중에 다시 동기화를 했는데...
  위에서 보시면, 1시간20분이 지난 상태에서 40%까지 진행하고 그 다음부터는 그냥 고정되어 있더군요.

  제가 처음 팔로워 동기화를 40%쯤에서 취소했나 봅니다. 아마 그때 뭔가 시스템에 오류가 생긴 것일지도 모르겠습니다.

2. 팔로워가 아닌 사람에게는 보낼 수 없다.
  : 트위터에서는 별 문제 없이 팔로워가 되겠지만... 
    이 서비스가 흥미로웠던 것은 블로그에서도 방문객들을 대상으로 소박한 이벤트를 열 수 있겠구나~ 하는 생각이었습니다.
    추첨 이벤트를 해서 상품을 전달할 때 트위터 ID를 묻는 것이 어렵지 않습니다.
    문제는 트위터 ID를 팔로워 하고 소셜기프트에서 팔로워 동기화를 해줘야만 선물을 보낼 수 있다는 것이죠.
    위의 1번 문제를 겪어 보시면 팔로워 동기화가 두렵거든요. 그냥 트위터에서 팔로워 관계가 아니라도 ID만으로 보낼 수 있으면 좋겠죠.
 
3. 한사람에게는 1개의 선물만???
  : 이건 기프트콘의 문제인지, 소셜기프트의 문제인지 모르겠습니다.
    선물의 종류와 받을 사람을 선택한 후, 선물발송내역에서 구매수량이 "1"로 고정되어 변경할 수 없습니다.
    대부분 1개만 선물할 수도 있지만, 한사람에게 여러개의 제품을 선물할 경우도 있을텐데... 
    1사람에게 같은 선물을 여러개 보내려면 DM을 여러번 보내면 됩니다. 물론 받는 사람 입장에서는 휴대폰 번호를 여러번 입력하고 
    MMS문자를 여러개 받겠죠. 여기까지는 귀찮기는 하지만 크게 문제될 것은 없습니다.
    문제는 실제 선물을 교환할때 문자가 여러개 있으면 계산대 앞에서 당황할 수도 있을 것 같네요. 

취미나 관심사가 비슷해서 온라인에서 만난 친구들에게 따뜻한 마음을 전하고자 할때, 서로에게 부담되지 않는 기프트콘을 선물할 수 있는 서비스 입니다.
현재는 Twitter만 되지만, 향후 facebook이나 다른 SNS까지 확대 한다고 하니 점점 발전될 것 같습니다.
물론 기프트콘을 사용할 수 있는 가맹점(?)들이 점점 많아지면 서비스의 활용도도 점점 커지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