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리얼센스 플로팅 배너의 2가지 종류

by e마루 2011. 2. 16.
블로그 사이드에 플로팅 배너를 붙이는 형태는 크게 두가지가 있습니다.



동영상에서 좌측은 스크롤을 내릴때 시간차를 두고 끌려 내려오는 배너이고, 우측은 스크롤 이동과 일치되어 화면에 고정된 듯 보이는 배너 입니다.(우측은 소스를 공개하신  MastmanBan님의 블로그 입니다.)

정확한 명칭을 몰라 그냥 "스르륵 스크롤 배너"와 "고정형 스크롤 배너"라고 부르겠습니다.

두가지 모두 플로팅배너로 움직이는 형태만 다를 뿐 모두 구글 애드센스에서 사용하면 부정행위로 간주되는 광고 형태입니다.
하지만, 리얼센스에서는 가능한 광고입니다. 

고정된 위치에 이쓴 광고는 스크롤을 내리면 끝이지만, 이런 플로팅 배너의 경우 글을 읽는 동안 지속적으로 노출이 되기 때문에 다른 광고에 비해 클릭율이 높습니다.


두가지 형태의 플로팅 배너 중 어떤 것이 더 좋다고 이야기 하기는 어렵고 모두 장,단점이 있는 것 같습니다.

"스스륵" 자연스럽게 스크롤을 따라다니면, 아무래도 움직임이 있기 때문에 방문자의 시선을 뺏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움직임 때문에 광고의 내용을 직관적으로 파악하기 조금은 어려울 수 있는 것 같습니다.
과거에는 거의 대부분의 플로팅 배너가 이런 형태를 취하고 있었는데, 요즘은 오히려 고정형으로 많이 변하고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고정형" 은 광고 이외에도 트위터 Fdllow버튼이나, 다음View 추천번튼등을 본문 바로 옆에 위치시켜 사용하기 좋습니다. 화면에 고정되어 있기 때문에, 방문자로 하여금 안정적이게 느끼게 하는 장점이 있는 것 같습니다.

블로그에 설치하기에 두가지는 약간 다른 방법을 사용합니다.
"스르륵"의 경우는 자바스크립트를 이용하여 움직임을 주고, "고정형"은 자바스크립트 이용 없이 레이어만을 이용하여 설치가 가능합니다.
아무래도 설치하기에는 "고정형"이 편하겠죠.

두가지 배너의 설치방법은 제가 직접 소스를 만든것이 아니라서, 포스팅을 해도 될지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제가 나중에 스킨을 변경할 때 다시 소스를 찾는 수고를 덜기 위해 출처를 확실히 표기하면서 좀 쉽게 풀어서 적어 볼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