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유틸

[Mobile Atlas Creator] Locus 지도 쉽게 만들기

by e마루 2011. 11. 14.
.오프라인 지도관련 어플을 여러가지 사용해 봤지만, Locus만큼 좋은 어플은 없는 것 같습니다.
[IT/Mobile] - [Locus] 데이터 연결 필요 없는 해외여행용 지도 어플

구글맵과의 연동, 구글맵스의 내장소 불러오기 등 다양한 기능도 좋지만 무엇보다 지도를 저장해서 Off-Line상에서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무제한데이터요금제에 가입하지 않은 분이나, 해외여행시에는 거의 필수 어플이 아닌가 싶네요.

하지만, 스마트폰에서 지도를 다운받는 일이 조금은 답답한 면이 있습니다.
PC에서 맵을 다운받아 Locus 용 지도로 만들어 주는 프로그램이 Mobile Atlas Creator 입니다.

설치방법은
1. JAVA 설치 : Java기반에서 실행됩니다.
2. Mobile Atlas Creator 다운 : 최신버전은 1.9.2이며 오픈소스입니다.


  1. Java 설치  

Java기반으로 제작된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위해서 Java설치는 기본입니다. Java는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다운/사용이 가능합니다.
http://www.java.com/ko/

무료 Java 다운로드를 클릭하면, 자신의 PC환경을 파악하여 가장 적합한 Java를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2. Mobile Atlas Creator 설치  

Mobile Atlas Creator 역시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다운/사용이 가능합니다. 최신버전을 다운받기 위해서는 홈페이지 방문을...
http://mobac.sourceforge.net/ 

하지만, 최신버전인 1.9.2에서는 구글맵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구글, 야후등 대형지도 서비스 업체측에서 항의가 있어 1.9버전부터는 구글맵등이 모두 없어졌습니다.
아래의 첨부파일은 구글맵이 포함되어 있는 1.8버전입니다.

Mobile_Atlas_Creator_1.8.zip


첨부파일을 다운받아 압축을 풀면, 설치 없이 바로 실행할 수 있습니다.



  Mobile Atlas Creator 사용방법  

실행파일인 Mobile Atlas Creator.exe를 실행하면 프로그램이 바로 실행됩니다.

처음 보는 인터페이스가 약간 어색할 수 있지만, 순차적인 UI를 가지고 있습니다.
위에서부터 표기하면서 아래로 내려가면 맵이 다운되는 UI입니다.

지도 다운을 시작하기 전에 우선 간단한 환경설정이 필요합니다. 다운로드 받는 지도의 크기 제한을 최대로 바꿔주는 것입니다.

왼쪽의 메뉴창 아래쪽에 위치한 Settings 버튼을 눌러줍니다.

환경설정을 할 수 있는 Settings 창에서 여러가지 설정을 바꿀 수 있지만, 지도를 다운로드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부분은 Map size와 Network입니다.

Map Size와 Network를 최대값으로 바꿔줍니다. (다운 속도를 빠르게 하기 위한 설정입니다.)

이제 원하는 지도를 다운 받습니다. 앞서 말한 것처럼 위부터 아래로 순서대로 진행하면 됩니다.

1. Selection coordinates

다운 받을 지도의 영역을 설정합니다. 동서남북 위도와 경도값으로 설정할 수도 있고, 오른쪽 지도에서 마우스로 드래그 해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오른쪽 지도에서는 더블클릭하면 줌이되고, 오른쪽 마우스를 누르면서 움직이면 지도를 이동시킬 수 있으며, 왼쪽을 클릭해서 끌면 영역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마우스 휠로도 줌인, 줌아웃이 가능합니다.

2. Map source

Map source에서 원하는 지도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한국은 Google Maps korea가 가장 정확하지만, 해외의 경우는 다른 구글맵이 더 정확한 것 같습니다.

3. Zoom Levels

줌 조절바를 이동하면서 자신이 원하는 사이즈의 줌레벨을 확인하고 다운받을 줌레벨에 V체크 합니다.

4. Layer settings:custom tile processing
저장될 지도의 이미지 형식을 바꿀 수 있는 옵션이지만, 일반적으로 사용하지 않습니다.

5. Atlas Content


저장할 지도의 이름을 적어줍니다.
Mobile Atlas Creator에서는 한지역 이외에 여러곳을 하나의 맵으로 저장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한국전체가 보이는 영역은 줌레벨 5,6으로 하고 서울을 다시 영역으로 잡아 줌레벨 7,8로 하고, 영등포만 따로 영역을 잡아서 9, 10, 11 등으로 하고, 강남 역시 새로 영역을 잡아서 9, 10, 11로 만들 수 있습니다.
글로 설명하려니 어렵네요, 위에서 부터 한번 더 내려와서 Add selection을 눌러 레이어를 만드는  형태로 하면 됩니다.
유럽 몇 개국 지도를 만들때 무척 유용합니다.

6. Atlas settings

지도의 저장포멧을 설정하는 곳으로, RMaps SQLite로 설정합니다. 일반적인 스마트폰 어플의 지도 포멧입니다.

7. Saved profiles

마지막 지도 다운로드/저장 단계입니다. 적당한 이름을 적고 [Create atlas]를 누르면

지도를 구글서버로 부터 다운 받게 됩니다.

저장이 완료되면, Mobile Atlas Creator 폴더의 하부폴더인 atlases에서 저장된 지도파일을 볼 수 있습니다.

이 지도파일을 스마트폰 Locus/maps 폴더에 복사하면, 스마트폰에서 off-line map으로 불러와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