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유틸

[Ken Rename] 파일명 일괄변경 프로그램

by e마루 2011. 11. 13.
파일을 관리하는데 파일명을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파일이름만으로 그 파일의 내용을 어느정도 알수 있으면 작업속도가 그만큼 빠르니까요.

전에 국내에서 나온 파일명 일괄변경 프로그램인 Darknamer를 소개한 적이 있습니다.
[IT/유틸] - 많은 파일명 일괄 변경해 주는 DarkNamer
설치가 필요 없는 포터블형태라 지금까지도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국산이라 사용하기에도 무척 쉽다는 장점이 있어 많이 사용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이번에 소개하는 Ken Rename은 DarkNamer와 비교해서 좀더 고급기능이 많이 들어 있는 외국프로그램입니다.
처음 사용시에는 조금 복잡해 보이지만, 익숙해 지면 편리한 기능들에 만족할 수 있을것 같습니다.

  Ken Rename  

이 프로그램은 중국의 Ken이라는 사람이 만든 프로그램으로 인스톨버전과 포터블버전을 모두 지원합니다.
Ken 블로그 ==> http://myprogramspace.blogspot.com/2008/07/krename-multi-file-rename-tool-v0.html

아무래도 제작자의 블로그에서 다운받는 것이 최신버전을 받을 수 있겠지만, 블로그의 특성상 없어질 수도 있다는 생각에 파일을 올려놓습니다.
- 인스톨버전 : KRenameSetup.zip(998.3KB)                                          - 포터블버전 : KRename.zip(913.6KB)

최종버전은 V1.02로 2010/11/19에 업데이트된 프로그램입니다.

개인적으로 포터블버전을 선호해서, 포터블을 다운받아 사용하고 있습니다.
포터블버전(KRename.zip)을 다운받아 압축을 풉니다.

실행파일인 KRename.exe 를 실행하면 프로그램이 바로 실행됩니다.

 

사용방법은 탐색기를 이용하거나 다른곳에서 파일을 파일명 변경창으로 끌고와 옵션을 변경한후, [Rename]버튼을 누르면 파일명이 일괄변경 됩니다.

파일명 변경창에 원래 파일명과 새롭게 바뀔 New Filename이 표시됩니다.
파일명 옵션에는 원파일명, 확장자, 넘버, (만든,수정한,엑세스한)날짜, 사진정보 EXIF(카메라,촬영일 등), MP3 tag(음악가,제목,엘범등), 폴더명등으로 새로운 파일명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Rename]버튼을 누르기 전까지는 파일명이 바뀌지 않으니 여러가지 옵션으로 원하는 파일명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옵션이 설정된 상태에서 파일명변경창에서 바꿀 파일만을 선택하여 바꿀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