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루의 리뷰

[삼성 시리즈 5 부스트] 최신 고사양 게임도 문제 없는 고성능 노트북

by e마루 2012. 8. 13.

컴퓨터 성능의 발전은 게임이라고 할정도로 끊임없이 고사양 게임들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고사양 게임을 즐기는 분들을 보면, 데스크탑 PC를 선호하시더군요. 화려한 3D 그래픽의 최신 게임을 하기에 노트북은 어렵다고들 합니다.

저는 동영상 편집을 하다보니, 노트북 사양이 아무리 좋아져도 데스크탑 못 따라 온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Win98시절 부터 동영상 편집을 하다 보니, 자연스럽게 노트북에 대한 편견이 생겼던 것 같습니다.

 

이번에 삼성 노트북 시리즈 5 부스트(이하 시리즈 5 부스트)를 체험하기 전까지 말이죠.^^*

 

시리즈 5 부스트는 엔터테인먼트를 완벽하게 즐길 수 있는 노트북입니다.

컴퓨터의 성능을 판단하는 기준은 다양하지만...

가장 흔히들 "디아 돌아가?", "블소 잘돼?"라고 묻습니다. 그만큼 최신 게임은 고사양의 컴퓨터를 필요로 하기 때문이겠죠.

 

과연 고사양 게임인 "디아블로", "블레이드앤소울"등이 잘 돌아가는지 시리즈 5 부스트의 성능을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삼성 시리즈 5 부스트 Spec

시리즈 5 부스트(NT550P5C-S55L)의 기본 사양

 CPU

 인텔 코어 i5- 3세대 아이비브릿지

 i5-3210M ( 2.5GHz) 

 RAM

 8GB DDR3 PC3-12800(1600MHZ)

 그래픽

 NVIDIA GeForce GT650M 2GB Hybrid

HD4000

 LCD

 15.6인치 와이드, LED Backlight LCD(1600 x 900) 

 슈퍼라이트 HD, Anti-Reflective

 

3세대 아이비 브릿지 CPU

인텔의 3세대 아이비브릿지 CPU를 탑재하여 기존 샌드브릿지 모델 i5-2450보다 성능은 10~20% 향상된 반면, 소비전력과 발열은 낮춘 i5계열에서는 3번째로 성능이 좋은 CPU입니다.

인텔 i7와 AMD를 포함한 CPU 전체 순위로 봐도 44위에 랭크되어 있습니다.(노트북 벤치마킹 사이트 참고)

 

 

위에서 보시면 CPU전체 순위는 44위, 인텔 i5 중에서는 7위, i5 노트북 CPU(맨뒤에 M)에서는 3위임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정도 CPU면 아무리 고사양을 요구하는 게임이라도 문제 없겠죠.

 

JBL 스피커로 즐기는 생동감 있는 2.1Ch Sound

반 세기를 통해 검증된 기술과 성능으로 전 세계의 많은 사용자들로부터 사랑 받고 있는 스피커의 대표적인 브랜드 JBL의 스피커를 장착하여,

영화, 음악, 게임 등의 생동감 있는 사운드를 즐길 수 있습니다.

 

키보드 윗쪽 좌/우측에 은색의 스피커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좌측 스피커 옆에 주황색 JBL의 마크가 선명하게 찍혀 있네요. 하지만 이것만으로 풍부한 사운드를 즐기기에는 부족하겠죠.

 

노트북 밑면에도 스피커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이 스피커 역시 JBL 마크가 찍혀 있지만 주황색이 아닌 검은색입니다.

 

바로 풍부한 중저음을 느낄 수 있는 우퍼 입니다.

우퍼의 효과를 증폭시키기 위해 노트북 밑에 장착한 것으로 보입니다. 소리가 바닥면에 반사되어 퍼질 수 있도록 말이죠.

 

막강한 퍼포먼스를 자랑하는 외장 그래픽

시리즈 5 부스트에 탑재된 CPU인 Intel Core i5-3210M은 HD4000이라는 상당히 좋은 내장 그래픽이 있습니다.

하지만, 엔터테인먼트에 강화된 노트북이니 만큼, Nvidia GeForce GT650M이라는 고사양 외장 그래픽 카드를 가지고 있습니다.

 

전체 노트북용 그래픽카드 순위에서 56위이며, 지포스에서는 18위에 랭크된 고사양 그래픽 카드입니다.

특히 고사양 게임에서는 그래픽카드가 중요한데, 시리즈 5 부스트는 그래픽 카드에서는 모든 고사양 게임을 충족시켜 주고 있습니다.

 

CPU 내장 그래픽 HD4000과 GeForce GT650M은 Nvida의 OPTIMUS 기술을 사용합니다.

 

 

 NVIDIA OPTIMUS 기술 

 

노트북에 붙어 있는 스티커 중 생소한 스티커가 하나 있습니다.

NDIVIA OPTIMUS 스티커입니다.

스티커에 적혀 있는 글을 보면, Great Battery Life 와 Great Performance라고 적혀 있습니다.

"최고의 배터리 수명과 최고의 성능"

NVIDIA사의 OPTIMUS 기술은 노트북 PC에서 강력한 그래픽 성능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동시에 배터리 사용시간을 연장하여 오랜 시간 동안 PC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 입니다.

 

NVIDIA사에서 밝히고 있는 Optimus 기술의 특징은 아래와 같습니다.

- Optimus 기술은 완전히 자동화되어 있어 사용자가 설정을 변경하지 않아도 배터리 시간을 연장하고 뛰어난 시각환경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 Optimus는 백그라운드에서 작동하기 때문에 사용자의 작업에 영향을 미치지 않으면서 자연스럽게 노트북 컴퓨팅환경을 최적화하는 방법을 찾아냅니다.

- 수 많은 사용자들이 사용하는 NVIDIA 그래픽이 NVIDIA CUDA기술을 통해 성능을 최대 10배까지 향상시킴으로서 작업 중단이나 성능 저하 없이도 어플리케이션 및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쉽게 이야기 하면, 웹서핑이나 문서작업과 같이 저품질 그래픽 작업시에는 CPU 내장 그래픽 HD4000으로 배터리 사용량을 줄이다가...

고사양 게임과 같이 고성능의 그래픽이 필요할 경우 외장 그래픽 카드인 NDIVIA Geforce GT 650M을 사용하는 기술입니다.

 

고사양 게임을 할 때는 자동으로 Geforce GT 650M으로 실행 됩니다.

 

 고사양 게임들의 권장 사양

 

 << 디아블로 III >>

 

 << 블레이드 앤 소울 >>

 

<< 월드 오브 워크레프트 >>

 

게임들이 화려한 3D 그래픽으로 무장을 하면서, 각각 게임을 할 수 있는 PC의 최소사양과 권장사양을 공지하고 있습니다.

많은 유저를 확보하고 있는 몇가지 게임들의 PC 권장사양을 살펴보겠습니다. 시리즈 5 부스트는 고사양 노트북이니 최소사양은 의미가 없겠죠.

 

 

디아블로 III 

 블레이드 앤 소울

와우(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CPU 

 Intel Core 2 Duo 2.4GHz

or AMD Athion 64 X2 5600+ 2.8GHz

인텔 Quad Core이상

or AMD PhenomII X4 이상 

인텔 듀얼 코어 이상

RAM 

 2GB

 4GB

 1GB

 그래픽

 NVIDIA GeForce 260

ATI Radeon HD 4870

 NVIDIA GeForce 8800GT

ATI Radeon HD 4850

 NVIDIA GeForce 7600

ATI Radeon X7600 GT

 

위의 게임들의 권장사양을 모두 충족하는 시리즈 5 부스트는 노트북 만으로도 게임을 최대한 실감나게 즐길 수 있는 사양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블레이드 앤 소울이 가장 최근에 나온 게임이다 보니, 권장사양도 가장 높습니다.

 

 

 시리즈 5 부스트에서 블소를...

권장사양이 가장 높은 블레이드 앤 소울을 실행시켜 봤습니다.

 

1. 시리즈 5 부스트에서 블레이드 앤 소울의 부팅

 

 

시리즈 5 부스트는 S-ATA2 720GB의 HDD를 사용합니다.  

Windows7의 체험지수를 보면 하드디스크의 점수가 5.9로 CPU, RAM, 그래픽에 비하면 떨어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게임의 부팅시에는 하드 디스크의 영향이 꽤 크다 보니, SSD보다는 부팅시에 시간이 조금은 걸리는 것 같습니다.

그럼에도 꽤 빠른 부팅 속도인 것은 분명합니다.

 

 

2. 시리즈 5 부스트에서 블레이드 앤 소울 플레이

게임화면을 보면, Geforce GT650M의 성능을 그대로 느낄 수 있습니다.

3D 게임에서도 렉을 전혀 없이 부드러운 화면을 보여주었습니다. 게다가 JBL의 2.1Ch Sound System은 기존의 노트북에서는 느낄 수 없는 생생한 음향으로 게임을 더욱 생동감 있게 해줍니다.

 

동영상의 음향은 시리즈 5 부스트에서 일반 설정으로 볼륨을 45%로 하고 촬영한 음향 그대로 편집없이 올린 것입니다.

촬영된 영상으로도 어느정도 사운드의 차이를 느낄 수 있겠죠.

 

3. 시리즈 5 부스트의 모니터 전환

 

 

시리즈 5 부스트의 화면은 15.6인치 LED로 노트북 중에서는 큰 편에 속합니다. 하지만, 게임을 즐기는 분들에게는 15.6인치로는 만족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대부분의 노트북들이 외부 모니터로 연결할 수 있고, 시리즈 5 부스트 역시 외부모니터와 연결할 수 있는 HDMI와 D-SUB를 가지고 있습니다.

Fn + F4 키를 이용해서 디스플레이에서 변경하는 노트북 LED, 외부 모니터, 복제를 게임중에도 손쉽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4. 시리즈 5 부스트의 LED 성능

220nit 밝기의 일반 노트북에 비해 밝은 300nit SuperBright HD+를 적용하여 더욱 밝고 선명한 영상을 즐길 수 있습니다.

또한 비반사(Anti-Reflective) 디스플레이를 채용하여 햇빛이 내리쬐는 야외에서도 화면 반사 현상 없이 생생한 화면을 즐길 수 있습니다.

 

동영상을 보시면, 노트북은 카메라와 비스듬한 각도이고 외부 모니터는 카메라와 거의 정면을 바라보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비스듬한 시리즈 5 부스트의 화면의 선명도나 밝기가 떨어지지 않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고사양 게임도 걱정 없는 노트북

게임이라고는 스타크레프트와 카트라이더, 문명 정도만 해봤을 뿐 최신 게임들을 해본적은 없습니다.

그래서, 다른 PC에서 최신 게임을 돌리면 어떻게 반응하는지 정확히 알지 못했기 때문에 최대한 동영상으로 시리즈 5 부스트의 성능을 보여드렸습니다.

 

블레이드 앤 소울을 하셨던 분이라면, 동영상을 보시면 시리즈 5 부스트의 성능을 어느정도 파악하실 수 있겠죠.

 

다른 PC와의 차이점은 정확히 파악할 수 없지만...

시리즈 5 부스트로 블레이드 앤 소울을 실행했을 때,  버벅거림이나 화면의 끊김등을 보지는 못했습니다.

 

이젠 굳이 고사양 게임을 하기 위해 커다란 데스크탑을 살 필요가 없어졌네요.

한때 스타크레프트에 완전히 빠져서 몇 일씩 하다보면 허리가 아파서 좀 누워서 했으면~ 하는 생각을 했었는데...

 

시리즈 5 부스트만 있으면, 누워서 게임하는 것은 물론이고 카페나 공원 같은 곳에서 약속 기다리면서도 고사양의 게임을 즐길 수 있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