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블로거의 용돈벌이... 리뷰 수익

by e마루 2011. 3. 9.
블로그가 활성화 되어 방문자가 증가하게 되면, 시작할때는 전혀 생각지도 않았던 블로그 수익에 대해 생각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처음 블로그를 시작할 때는 그저 구글 애드센스만 달아놓고 3개월이 되도록 $10달러를 넘기지 못하는 것을 보고 블로그에서 수익을 창출한다는 분들을 보면 그저 다른세상의 사람들이라는 생각만 했었습니다.

꾸준히 블로그에 글을 올리면서 애드센스의 수익이 나오기 시작하고, 어느덧 구글이 매달 고정급여(?)를 지급하는 상황이 되다보니...
견물생심이라는 말이 맞는 것 같습니다. 돈맛을 알았다고 해야 할까요.,,ㅡㅜ

애드센스 이외의 다른 돈벌이를 찾게 되더군요...ㅡㅡ;;;
 
그렇게 찾은 것이 리뷰사이트들 이었습니다. 제가 자주 들어 가는 곳만 15곳 정도 되니 모르는 곳까지 합하면 못해도 2~30개의 사이트가 있는 것 같습니다.
리뷰사이트의 장점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 신상 제품을 남들보다 먼저 공짜로 써볼 수 있다.
- 제품을 공짜로 받을 수 있다.
- 리뷰만 정성들여 쓰면 꽤 짭짤한 수익이 된다.
- 매일 포스팅할 꺼리를 걱정할 필요가 없다.

이밖에도 다른 장점도 많겠죠.

처음 리뷰사이트를 통해 리뷰어로 선정된 후, 제품에 대해 무조건 좋다고 써야하나 하는 걱정도 했었습니다.
하지만 소신껏 제품을 사용하면서 느낀 장점과 단점을 적었는데도 우수 리뷰어로 뽑히는 것을 보고 블로거에게 있어 가장 좋은 수익원은 리뷰라는 생각을 굳히게 되었나 봅니다.


제품을 공짜로 받는다고 해서 굳이 제품을 광고할 필요는 없더라구요. 제품을 공짜로 준 회사의 입장보다는 그 제품을 사용해 보지 못한 분들에게 도움이 되도록 장점과 단점을 솔직히 적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돈벌면서 리뷰쓰는 방법  

앞서 밝힌 것처럼, 저는 15곳 정도의 리뷰사이트를 자주 방문합니다.


보통 리뷰 사이트들은 리뷰어 신청을 댓글 형태로 받은 후, 댓글을 보고 리뷰어 선정을 합니다. 선정된 리뷰어에게 해당 제품 업체에서 제품을 배송하면, 제품을 사용해 보고 리뷰를 작성합니다.

리뷰 작성기간이 완료되면, 리뷰 중 우수한 리뷰를 선정하여 상금 또는 제품을  줍니다.

위의 과정 중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 리뷰 신청이라고 생각됩니다. 리뷰신청을 100번을 해도 리뷰어로 한번도 선정되지 않는다면 리뷰를 써서 돈을 번다는 것은 불가능 하기 때문이죠.

리뷰어 선정은 댓글을 기본으로 하고, 블로그의 성격에 따른 방문자의 주요 연령대나 성별등을 보고 선정되는 것 같습니다.
블로그 전체가 IT 이야기로 구성되어 있는데 화장품 리뷰어로 선정되지는 않겠죠...

  리뷰어의 수익은?  

리뷰를 몇개 쓰다 보면 자주 보이는 아이디들이 있습니다.
그분들의 블로그를 가서 보면 블로그 자체가 리뷰 전문 블로그인 경우가 많습니다. 주로 여성분들이 많습니다.

리뷰 사이트를 돌아다니다 보면 리뷰 대상 제품의 50%가량은 화장품이나 주방용품과 같이 여성분들이 주로 사용하는 제품들이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그럼, 과연 잘나가는 리뷰어가 되면 어느정도의 수익이 나올지 궁금하지 않으세요?

보통 리뷰를 쓰면 1건당 작게는 1,000원 부터, 많게는 2~30만원까지 현금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물론 2~30만원의 수익금은 우수리뷰어가 되었을 때겠죠.
그 밖에 몇백만원짜리 고가의 제품(공기청정기, 냉장고, 안마의자 등)을 주기도 하더군요. 물론 중고로 판매하면 2~30만원이 아니라 몇백만원의 수익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이겠죠.

보통의 경우, 신경 안쓰고 대충 리뷰를 쓰면 1만원정도를 받을 수 있다고 보여 집니다. 1만원이라고 하면 매우 적은 돈이지만 애드센스에서 1만원이 벌리기 위해서는 8~90번의 클릭이 일어나야 하는 돈이죠....ㅎㅎ

프로 리뷰어들의 수익을 예상할 수 있도록 전문 리뷰어가 아닌 제 리뷰의 수익을 알려드리면,
약 2달 동안 4개의 리뷰에서 50만원 정도의 수익을 냈습니다. 애드센스나 리얼센스 수익과는 비교도 되지 않는 금액이죠.
물론 4개는 우수 리뷰로 선정되어서 받은 금액입니다. 짜잘하게 1만원 정도로 끝난 리뷰도 많죠...ㅎㅎ

리뷰를 전문으로 하시는 분들의 수익은 저보다 못해도 3~5배는 되겠죠.

  마치며...  

사실 이런 글을 써도 되나 하는 고민 많이 했습니다.

애드센스 관련 글은 그글을 통해 다른분이 수익을 많이 내도 나와는 전혀 관계 없지만, 리뷰는 많이 알려질 수록 경쟁자가 많아지다 보니 리뷰어로 선정되기 어려워지기 때문이죠.
그래서 블로거분들이 이런 주제의 글을 올리지 않는 것 같습니다.

리뷰 이외에도 블로그를 통해 수익을 발생시킬 수 있는 방법은 여러가지 있을 것입니다. 다른분들은 어떤 방법으로 수익을 올리고 계신지 댓글을 통한 정보교류를 해볼까 하는 생각으로 글을 써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