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소셜 댓글 서비스 라이브리 설치

by e마루 2011. 3. 23.
2011년 12월 27일부로 티스토리에 라이브리 플러그인이 생겼습니다. 
3월에 작성했던 포스팅을 삭제할까 생각도 했었는데... 이글을 보고 티스토리 스킨에 추가하셨던 분들이 삭제하기 편하시도록 남겨 놓기로 했습니다.^^*
플러그인으로 바꾸려고 기존 소스를 삭제하려다 보니 어디에 추가했는지...ㅎㅎ


블로그의 글을 트위터와 같은 SNS로 보내는 기능들이 점차 많아지고 있습니다.

제 블로그에는 그동안 트위터로 글을 보낼 수 있는 Tweetmix 위젯을 블로그에 달아놨었습니다. 하지만, 기대 했었던 효과를 보지는 못했습니다.

[IT/Blog] - 블로그에 트위터 연관글 보이기 위젯 설치

Tweetmix 위젯에서 트위터에 글을 쓰기 위해서는 버튼을 눌러 로그인 후에야 쓸 수 있기 때문에, 이용자 입장에서 불편 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티스토리에는 SNS에 글을 보낼 수 있는 기능이 플러그인 형태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플러그인을 활성화 시키면, 블로그 아래쪽에 위와 같은 버튼이 생성되어서 요즘,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로 글을 전송할 수 있죠.
하지만 이 기능의 단점은 이용자들이 얼마나 글을 보냈는지 알 수 없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Tweetmix와 같은 외부 기능을 활용하게 되는 것이죠.

요즘 다른 블로그들을 보니 LiveRe를 많이들 설치하셨더군요. LiveRe의 장점은 댓글을 쓰는 창이 있어 이용자로 하여금 쉽게 글을 입력할 수 있도록 했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댓글 입력창의 노출은 큰 단점이 되기도 합니다. 바로 티스토리 원래의 댓글창과 라이브리 댓글창이 동시에 뜨기 때문에 이용자들에게 혼란을 가져올 수 있는 단점이 있습니다.

SNS의 성장세를 무시할 수는 없고 단점 보다는 기대할 수 있는 장점이 많을 것이라는 판단에, 그동안 사용하던 Tweetmix를 버리고 라이브리로 설치하기로 했습니다.

Tweetmix와 라이브리의 차이는, 댓글창이 처음부터 노출된다는 점과, 트윗터를 포함한 4대 SNS에 글보내기가 된다는 점, 최신순/추천순/반대순으로 SNS에 보낸 댓글을 볼 수 있다는 점 등이 있습니다.
어찌보면 댓글에 추천과 반대 기능이 있다는 것도 커다란 장점이 될 수 있겠죠.

  LiveRe 설치  

LiveRe 서비스는 일반인들은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설치 방법은 LiveRe에서 티스토리를 기준으로 자세하게 설명이 되어 있어 크게 어렵지는 않습니다.
다만, 위젯형태로 단순히 소스를 복사 & 붙이기로만 설치가 되지는 않습니다. 소스를 자신의 블로그에 맞추어 변경한 후에 붙여야만 설치가 됩니다.

먼저, 라이브리 사이트에 들어 갑니다. [바로가기 : www.livere.co.kr]
우측 메뉴를 보면, [라이브리 발급받기]가 있습니다. 무료로 사용하기 위해 [LiveRe Basic]을 클릭합니다.


LiveRe Basic으로 들어가면 약관 페이지가 나옵니다.

약관 동의에 V체크를 하면 하단에 LiveRe 소스가 나오게 됩니다.

창이 작아서 보기 약간 힘들수 있습니다.

코드발급 Tap옆의 [설치안내]를 보면 Tistory에 설치하는 방법이 자세히 설명되어 있습니다.
아래의 설명은 그저 제가 설치한 화면을 설명한 것입니다.

먼저 티스토리관리자 > 스킨 > HTML/CSS > Skin.html 창으로 들어갑니다.


Skin.html 창 안에서 </head> 바로 위에 1번 코드를 삽입합니다.
    <script type="text/javascript" src="http://ajax.googleapis.com/ajax/libs/jquery/1.4/jquery.min.js"></script>
    <script type="text/javascript" src="http://www.livere.co.kr/ver5/livere.jsp" charset="utf-8" ></script>

</head>를 찾아서 바로 위에 1번소스인 스크립트를 써주는 것입니다.
만약 스크롤업 배너 설치등으로 jquery를 이미 사용하고 계신 분이라면 위의 두줄중 아래쪽 1줄만 삽입해도 됩니다.

이제 2번 소스를 자신의 블로그에 맞추어 변경합니다.
 <div id='layer' style='width: 740px;'> 
    <script language="javascript">
            var rep = document.domain+"/382";
            var title = "[소셜 댓글 서비스 라이브리 설치]";
            livereReply = new Livere( rep , "layer" , title , "", "castpd07", "default" , "openwhite" , 15);
            livereReply.init();
    </script>
 </div>
제가 바꾼 부분은, 본문폭, 트위터ID, 보여질 글 갯수 입니다.
라이브러리에서 복사한 소스 밑쪽에 보시면, 각 파라미터의 자세한 설명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제 Skin.html에서 설치할 곳을 찾아 바꾼 소스를 삽입해 주면 됩니다.

다른 분들의 삽입하는 위치를 보니,
1. 티스토리 댓글창 위
2. 티스토리 댓글 아래
3. 티스토리 댓글은 접은 상태로 놓고 라이브리 창만 보임
형태로 운영하시고 계시더군요.

라이브리의 활용도를 높이고, 기존의 트윗믹스를 대체하는 의미에서 댓글창 위쪽에 달기로 했습니다.

  적용 후기  

SNS의 이용자가 급속도로 늘어나는 상황에서 LiveRe는 매우 좋은 서비스임에 틀림 없습니다. 열심히 쓴 글이 전파력이 좋은 SNS를 통해 빠르고 넓게 퍼질 수 있기 때문이죠.

LiveRe는 SNS에 로그인 했던 이용자들은 자동으로 로그인 된 상태로 보여주게 됩니다. 다른 곳에서라도 한번 로그인 했었다면 자신의 이름이나 패스워드를 쓰지 않고 바로 댓글을 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반대로 로그인 하지 않은 분에게는 단점으로 작용합니다. 댓글 하나 달자고 트위터에 로그인 해야하는 불편함을 느껴야 하니까요.

아직까지 많이 설치되지 않았기 때문에 큰 효과를 기대하지는 않습니다.
블로그에 LiveRe가 많이 설치 될수록 효과가 커질 것이라 생각되어 지네요. 한번만 로그인하면 어떤 블로그에서든지 댓글을 달수 있다는 장점이 생길테니까요.

설치에 따른 효과는 앞으로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