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유틸

중복파일 검색, 제거기 Easy Duplicate Finder

by e마루 2011. 1. 27.
문서를 많이 만드는 분들이 파일을 분류하는 방법은 폴더로 구분하는 방법입니다.

폴더관리를 아무리 잘해도 월별로, 주제별로, 부서별로 폴더를 만들어서 자료들을 저장하다 보면 같은 파일이 여러 폴더에 마구잡이로 복사되게 됩니다.
특히, 인터넷에서 다운 받은 참고파일들은 이폴더, 저폴더에 같은 파일이 얼마나 있는지 알 수조차 없게 됩니다.

이런 중복된 파일을 한번에 찾아서 삭제까지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있어 소개합니다.
 

  Easy Duplicate Finder  

컴퓨터 내에 있는 중복된 파일을 쉽고 빠르게 검색 및 삭제 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먼저, 주의할 점을 알려드립니다.
이 프로그램은 그동안 Freeware로 아무런 제약없이 사용되어 왔습니다. 그러나, 버젼업이 되면서 유료(제약 많은 쉐어)로 전환되었네요.
무료 사용하고 싶으시면 최신버전이 아닌 구버전을 다운 받아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 최신버전 다운(제작사 홈페이지) : http://www.easyduplicatefinder.com/
- 구버전 파일 다운 : duplicate_finder.exe

제품에 대한 설명은 최신 버전에 맞춰서 하겠습니다. 구버전과의 차이는 크지 않으니 사용에 어려움은 없을 것입니다.

먼저, 제품의 홈페이지로 들어가 다운로드를 합니다.(http://www.easyduplicatefinder.com/)
[Download Now] 버튼을 클릭하여 프로그램을 다운 받습니다.

다운 받은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설치가 진행됩니다. 설치에 어려운 점은 없습니다만,
설치 중간에 Ask.com 툴바 설치를 묻기 때문에 무조건적인 [다음]은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툴바 설치는 V체크를 해제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위의 설치과정 이외에는 별다른 옵션이 없기 때문에 문제 없이 설치가 완료됩니다.

  사용방법  

UI가 매우 간단하여, 초보자도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면, 크게 3가지 Step으로 구성되어 있는 구조를 가지고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 Step1. 중복검사를 할 폴더를 선택합니다.
- Step2. 중복검사를 실행하고, 중복파일을 표시합니다.
- Step3. 검색된 중복파일을 손쉽게 제거합니다.

Step1을 보시면,
왼쪽에 본인의 컴퓨터가 탐색기로 열려 있습니다. 이곳에서 검색할 폴더를 선택하여 Add를 눌러 추가하거나 Remove를 이용하여 제거합니다. 아래쪽에 검색할 파일에 대한 세부 옵션을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세부 옵션은 단어를 포함/제외 하거나, 파일의 사이즈를 제한하여 검색할 수 있습니다.
또한, Wizard를 클릭하여 손쉽게 검색 옵션(Office Files, video Files, Music Files, Photo Files)을 결정하고 중복파일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Step2에서는
Start버튼과 검색결과 창만, 리포트창이 있습니다. Step1에서 폴더를 결정한 후, [Start] 버튼을 누르면 중복 파일을 검사합니다.
파일이 많으면 시간이 오래 걸릴 수도 있습니다.

검색이 완료되면, 창에 검색결과를 표시 됩니다.
개인적으로 폴더관리를 잘한다고 생각해 왔는데...이렇게 많은 중복파일이 있을 줄이야...ㅡㅜ

삭제할 파일의 파일명 앞쪽 체크박스에 V체크를 하고 Step3에서 Delete Selected를 눌러주면 중복파일이 삭제됩니다.

Step3는 많은 중복파일이 있을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자동으로 제거할 파일을 선택해 주고, 선택된 파일을 이름변경, 이동, 삭제 등을 한번에 할 수있습니다.

  최신버전 vs 구버전  

최신버전은 검색속도나 전체적인 UI등 좋은 점은 분명하지만, 쉐어웨어의 탈을 쓴 Demo버전 같습니다. 수시로 등록하라는 메시지가 뜹니다.
Step1 과 Step2 까지 이용하는 데 있어 큰 불편은 없습니다. 검색결과 리포트까지 아무런 메시지 없이 잘 보여줍니다.
그러나 중복파일 결과에서 한번에 10개만 삭제 가능합니다.

구버전의 장점은 포터블 버전으로 설치없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UI나 디자인적으로 최신버전에 비해 좀 떨어지는 것이 사실입니다.
검색속도도 조금은 느린것 같습니다. 하지만 자주 사용하는 성격의 프로그램이 아니기 때문에 이용상에 큰 문제는 없습니다.

※ 참고로 재미있는 것은, 최신버전의 가격은 $29.95 입니다. 3만원 조금 넘네요...
구매하실 생각이 있으시면, 프로그램을 삭제해 보세요~ 웹페이지가 열리면서 $9.95에 팔테니 제발 사달라고 애원하는 페이지를 볼 수 있습니다.


컴퓨터에서 파일관리를 하는 다양한 방법들을 알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