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유틸

파일들 어떻게 관리하시나요?

by e마루 2011. 1. 27.
HDD의 가격이 떨어지면서 PC에 장착하는 HDD의 용량도 매우 커졌습니다. 
PC를 살때 기본으로 장착하는 HDD도 몇백 GB는 되고, 동영상과 친밀해 지면 새로운 HDD를 구입하고, 거기에 과거에 사용하던 PC의 HDD까지 재활용하는 등 어찌어찌 하다보면 PC의 HDD는 TB까지 올라갑니다.

지금 탐색기를 보니 2TB 정도의 HDD를 사용하고 있네요...ㅡㅜ(뭐가 들어 있을라나...흠)
HDD의 80%정도가 모두 동영상입니다.
과거 Tape를 사용하던 PD150을 팔면서 찍어 놨던 Tape을 모두 압축 없이 캡처를 받아 놓은 것과, 그 원본소스를 이리저리 편집해 놓은 영상들이 마구 섞이면서 HDD를 차지하고 있습니다.(물론 저도 성인이다 보니, 다른 것도 많긴 합니다...ㅎㅎ)

정리를 해야 되는데~ 하면서도 손대기 어려운 것이 동영상 파일들 인것 같습니다.
동영상파일은 사진과 달라서 중복된 영상을 찾기도 어렵고, 같은 영상이라도 엔코딩 방법에 따라, 편집한 것에 따라 모두 다른 동영상처럼 파악되니 말이죠.
 
대부분은 촬영 날짜를 폴더 이름으로 관리를 하지만, 동영상이 많아지면 폴더별 정리도 답은 아니게 됩니다.
중복 동영상을 찾아주는 툴이 있으면 좋겠지만, 아직까지 발견하지 못했습니다. (혹시 비슷한 프로그램 아시는 분은 댓글좀...^^*)
물론 웹상에는 한때 이슈가 되었던 Enser.me라는 중복동영상 검색엔진이 있기는 합니다만, PC내의 파일을 검색해 주지는 않습니다.

문서파일도 끊임 없이 재생산 되는 파일 중에 하나 인 것 같습니다. 사업기획서를 하나 쓰기 시작하면 이것 저것 자료들을 첨부해서 300 page정도 되던 것이, 정리하고 양을 줄이고 하다 보면 버전이 업데이트 될수록 파일수는 늘어나게 되죠. 그렇다고 처음 만든 파일을 지우기도 뭐합니다. 최종 보고때는 1~10장정도로 압축하다 보니, 근거자료는 처음파일에 다 들어 있게 되니 말이죠.

이렇게 다양하게 만들어 지는 파일을 정리하는 방법은 개인별로 다르겠지만...
저는 폴더명을 정리해서 1차정리하고, 파일명으로 2차정리를 합니다. 하지만, 이렇게 정리해도 역시 한계가 있는 것 같습니다.
폴더를 카테고리로 정리하다 보면, 어떤 파일은 여러 폴더에 해당되기 때문에 분류를 하다보면 중복파일이 생기기 마련이죠.

결과적으로 완벽한 파일관리 방법은 없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여러 방면으로 파일관리를 해보려고 노력하면서 알게된 몇가지 도움이 될만한 툴들을 소개 할까 합니다.

1. 빠른 파일 검색 프로그램 Everything
윈도우 탐색기에서 검색하는 것과는 비교조차 할 수 없는 빠른 속도로 파일을 검색해 주는 툴입니다.
자세한 내용을 보시려면 ==> [IT/유틸] - 빠른속도의 파일검색기 Everything

2. 파일명 일괄 변경 프로그램 DarkNamer
여러 파일의 파일명을 빠르게 변경해주는 툴입니다. 사진이나 영상 파일의 이름을 변경하는데 유용합니다.
자세한 내용을 보시려면 ==> [IT/유틸] - 많은 파일명을 일괄 변경해 주는 DarkNamer

3. Tag로 파일을 관리하는 프로그램 TaggedFrog
폴더별로 관리하는 것이 수직적이라면, 파일별로 테깅을 해서 수평적인 분류를 할 수 있는 툴입니다.
자세한 내용을 보시려면 ==> [IT/유틸] - PC 내 파일, 태그(Tag)를 이용해서 관리하는 TaggedFrog

4. 중복파일을 검색 삭제해주는 프로그램 Easy Duplicate Finder 과 Fast Duplicate File Finder
아무리 관리를 잘하더라도, 중복파일이 생기기 마련입니다. 파일명이 다르더라도 같은 파일을 찾아 삭제까지 도와주는 툴입니다.

여러분들이 사용하는 좀더 편리한 툴이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