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유틸

동영상(avi,flv)을 Gif애니메이션(움짤)으로 만들기

by e마루 2010. 10. 12.
인터넷을 하다 보면, 동영상을 GIF애니메이션으로 만들어 놓은 재미 있는 영상들을 많이 봅니다.
유머게시판 같은 곳에서는 작은 움짤하나에서 네티즌들의 엄청난 상상력을 볼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요즘은 툴들이 워낙에 좋아서 쉽게 쉽게 만들 수 있는 것 같습니다. 포토스케이프만 이용해도 쉽게 GIF애니메이션을 만들 수 있으니까요.

단지, 포토스케이프에서 글자를 삽입하거나 그림을 그리는 등의 편집작업이 어렵기 때문에 포토샵을 이용한 GIF애니메이션을 만드는 방법을 설명할까 합니다.

 동영상에서 이미지 캡처하기

동영상에서 GIF애니메이션으로 만들 부분을 연속으로 캡처합니다.
방법은 이미 대중화 되어 있는 곰플레이어를 이용하였습니다. 곰플레이어는 다양한 코덱을 지원하기 때문에 avi뿐만 아니라 FLV등의 다양한 동영상을 플레이 할 수 있고, 연속 이미지를 캡처할 수 있습니다.

곰플레이어에서 원하는 동영상을 플래이 합니다.(저는 Daum의 소시 화면보호기를 이용했습니다.)

플래이 하면서 Ctrl + G 를 누르시면 고급 화면 캡쳐 창이 뜹니다.
연속이미지가 저장될 폴더를 결정하고, 저장될 이미지의 포멧과 품질 및 저장 프레임을 설정해 줍니다. 여기에서 연속저장 프레임은 Max값인 999로 설정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물론 하드가 부족하시거나 제한을 두고 싶으시면 설정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동영상을 플레이 하면서, 원하는 장면이 나오면 [연속화면 저장]버튼을 눌러 이미지 캡처를 시작합니다. 원하는 장면이 끝나면 플레이를 정지시키면 캡처가 중단 됩니다.

화면 저장 폴더를 열어보면, 동영상이 연속된 이미지로 캡처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포토샵으로 GIF애니메이션 만들기

포토샵을 열어 파일 > 스크립트 > 스택으로 파일 불러오기를 선택합니다.

레이어 불러오기 창이 열립니다. 이곳에서 폴더내의 모든 이미지를 불러올수도 있고, 파일을 선택하여 불러올 수도 있습니다.
제 PC가 이상해선지 폴더를 선택하면 매우 느려서, 파일을 선택하고 [찾아보기]를 눌러 모든 파일을 선택하여 불러왔습니다.

모든 이미지가 레이어로 등록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아래쪽에 애니매이션창이 안나타나면, 상단 메뉴의 창에서 애니메이션을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애니메이션창의 오른쪽 끝의 버튼을 누른 후, 레이어에서 프레임 만들기를 눌러줍니다.

애니메이션창에 모든 레이어가 프레임단위로 들어갑니다. 다만, 순서가 반대로 되어서 들어갑니다.

다시 애니메이션창의 오른쪽 끝의 버튼을 눌러 프레임 반전을 눌러줍니다. 이제 애니메이션창의 플레이버튼을 눌러보면 정상적인 동영상을 볼 수 있습7니다.

이제 저장만 하면 됩니다. 다른 이름으로 저장이 아닌 [웹 및 장치용으로 저장]을 눌러 저장하셔야만 GIF애니메이션으로 저장이 됩니다.
저장창의 옵션은 크게 손댈 것이 없기때문에 설명 생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