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유틸

블로그용 글꼴 만들기...eotfast

by e마루 2010. 10. 1.
워드나 파워포인트에서 이쁜 글꼴로 멋지게 문서를 만들었는데, 다른 PC에서 열어보면 문서 전체가 엉망이 되는 것을 본 적이 있을 겁니다.
이경우 해결법은 해당PC에 폰트를 깔거나 문서내에 폰트를 포함시켜 저장하는 것입니다.

블로그도 마찬가지 입니다. 블로그에서 사용하는 글꼴이 깔려 있는 PC에서는 이쁘게 보이지만, 해당 폰트가 깔려 있지 않은 PC에서 보면 글꼴이 표현되지 않아 이상한 모양으로 보이기도 합니다.
역시 해결방법은 문서와 같습니다. 자신의 블로그 방문자들의 PC에 모조리 해당 폰트를 깔거나, 웹폰트(eot)를 블로그내에 포함시키는 것입니다.

즉, eot파일은 웹에서 사용하는 폰트파일입니다.
웹을 통해 eot 글꼴을 다운 받을 수도 있지만, 자신의 PC에 있는 글꼴을 이용하여 직접 만들 수도 있습니다.

  eotfast 프로그램 다운  

eot파일을 만드는 eotfast란 프로그램은 프리웨어 입니다. (다운 받으러 가기)
eotfast.com에 접속하시면 바로 다운로드 버튼이 있습니다.

간단한 설문조사를 마치면, 바로 다운로드가 되는 페이지가 나옵니다.
설문조사가 귀찮으신 분들을 위해 파일 첨부 했습니다. 다운받으셔서 사용하셔도 됩니다.


  eotfast로 eot파일 만들기  

압축파일을 다운받아 압축을 풀면 아래와 같은 파일들이 나옵니다.

웹폰트로 만들 폰트를 복사합니다. (윈도우 기본폰트인 맑은고딕을 해봤습니다.)

압축을 푼 폴더에 폰트를 붙여 넣습니다.
붙여 넣은 폰트를 끌어서 eotfast.exe파일에 올려 놓습니다. 까만 도스창이 나오면서 폰트 제작을 합니다.

도스창이 꺼지면 맑은고딕의 eot파일이 생성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블로그에서는 네이버에서 무료로 배포하는 나눔고딕을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싸이월드와 같이 자신만의 글꼴로 블로그를 만들려면 ttf 폰트를 eot로 변환해서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