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Mobile

모토글램(XT800W) 파일 탐색기는?!

by e마루 2011. 4. 7.
모토글램을 처음 접하고 나서 가장 의아했던 부분이 파일탐색기 였습니다.

문자인식, 비디오편집기, 싸이카메라 등 평생 쓸일 없는 어플들은 기본으로 있는데, SD카드의 파일을 볼 수 있는 탐색기는 없더군요.

모토글램은 파일탐색기를 앱스토어를 통해서 다운/설치 해야만 합니다. 
인터넷으로 아무리 좋은 탐색기를 다운 받더라도 설치할 방법이 없기 때문에 처음에는 어떤 것이든 파일탐색기를 설치 해야만 합니다.

안드로이드폰의 파일탐색기에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가장 많이 사용되는 파일탐색기가 ES파일탐색기 Astro파일관리자  인것 같습니다.
두가지 모두 안드로이드 마켓에서 무료로 다운 받을 수 있는 어플이기 때문에, 손쉽게 설치할 수 있습니다.

전 두가지 모두 써봤지만, 아직까지 큰 차이를 느끼지 못해서 처음 설치했던 ES파일탐색기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ES파일탐색기 설치  

안드로이드 마켓에 들어가 찾아서 설치하기만 하면 되기 때문에 굳이 설명이랄 것도 없습니다.
처음 스마트폰을 구입해서 1주일이 안된 초보 분들을 위한 설명입니다.


먼저 바탕화면의 안드로이드 마켓을 클릭해서 실행합니다.

안드로이드 마켓의 검색을 이용해서 "ES" 까지만 치고 검색하면, ES 파일 탐색기를 찾을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마켓에 ES 파일 탐색기는 두개가 올라와 있습니다. 하지만, 두개 모두 동일한 어플이니 아무것이나 설치해도 됩니다.
원하는 어플을 터치하고 들어갑니다.

감사하게도 [무료] 라고 되어 있습니다. 무료 버튼을 클릭하면 설치를 시작합니다.

  ES파일 탐색기 사용법  


설치가 완료되면, ES파일탐색기 아이콘이 생성됩니다. 이제 실행시켜 봐야 겠죠.
기본적으로 ES파일탐색기는 윈도우의 파일탐색기와 이용방법이 거의 동일합니다.

더블클릭 대신 원클릭, 오른쪽마우스 대신 꾸~욱 누르고 있는 동작만 다르다고 보시면 됩니다.

ES파일 탐색기의 초기 화면입니다.
윈도우에서 보던 친숙한 폴더와 파일의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위의 빨간표시가 되어 있는 것을 클릭하면 [편집메뉴]가 보여지게 됩니다.

사용방법은 PC의 파일탐색기와 거의 동일합니다.
파일이나 폴더를 한번 클릭하면 열리고, 오래 누르고 있으면 윈도우의 오른쪽 메뉴와 같은 메뉴가 열리게 됩니다.

폰의 메뉴버튼을 누르면, 기본적인 메뉴가 뜹니다. 이곳에서 설정으로 들어가면 ES파일탐색기를 자신에 맞추어 설정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파이탐색기에서도 파일을 볼때 늘 [자세히]를 이용하기 때문에, 단순히 아이콘과 파일명만 나오니 어색하더군요.
뷰 변경으로 들어가 자세히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자세히]로 설정된 상태의 모습입니다. 폴더명, 파일명, 파일크기, 생성일, 권한이 보여집니다.
좀더 파일에 대해 파악하기 쉽겠죠.

ES파일탐색기는 자신의 스마트폰내의 파일 이외에도 랜상의 PC나 FTP의 파일을 보고 복사/편집이 가능합니다.
상단 탭의 로컬은 자신의 스마트폰을 의미합니다.


루팅을 해서 슈퍼유저 권한을 얻었다면, ES파일탐색기에서 시스템 파일을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