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Mobile

모토글램(XT800W) 카메라 촬영음 제거(무음 설정)

by e마루 2011. 4. 14.
모토글램을 사자 마자 루팅을 하게 된 이유는, 바로 카메라 촬영음 때문이었습니다.

사진을 찍을 때마다 경쾌한 "찰칵~" 소리가 좋기는 하지만...
소리가 너무 커서 사람들 많은 공공장소에서 사진을 찍을 때 눈치 보이게 하는 주범이죠. 블로그를 하다 보니 폰으로도 사진을 찍는데 눈치가 많이 보이더라구요.

촬영음의 볼륨을 줄일 수만 있었어도 굳이 촬영음을 없애지는 않았을 겁니다..^^;;;

  모토글램 촬영음 제거  

촬영음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루팅을 하고, 시스템 폴더의 촬영음 파일을 삭제하거나 이름을 바꿔주면 됩니다.

무음 설정 방법을 정리를 하자면
1. 루팅 (방법 보기 : [IT/Mobile] - 모토글램(XT800W) 초간단 루팅 방법)
2. 루트탐색기로 촬영음 파일에 접근 : [IT/Mobile] - 안드로이드 시스템 파일 관리프로그램 Root Explorer
3. 촬영음 파일 이름변경

먼저 루팅이 되고, 루트 탐색기가 설치 되었다면 루트탐색기를 실행시킵니다.

system\media\audio\ui 로 들어 갑니다.

위의 경로로 들어가면,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오디오 파일들이 들어 있습니다.
카메라 촬영음은 camera_click.ogg 파일입니다. 사진 촬영할 때마다, 이 파일을 재생시키는 거겠죠.(이미 확장자를 바꾼 상태에서 캡처를 받았습니다.)

이 파일의 이름을 변경하기 위해, 루트탐색기 상단의 [교체]를 눌러서 읽기 전용쓰기 가능으로 변경해주어야 합니다.
만약 읽기 전용 상태에서 파일명을 변경하려고 하면, 아래와 같은 오류 메시지가 뜨게 됩니다.


[교체] 버튼을 누르고, 쓰기 가능으로 변경한 상태에서 camera_click.ogg 파일을 꾸~욱 누르고 있으면 메뉴가 열립니다.
메뉴에서 [이름바꾸기]를 눌러 확장자만 살짝 바꿔주시면 카메라 무음이 완료됩니다.

전 그냥 확장자 뒤에 숫자 "2"를 추가했습니다. 파일 자체를 삭제해도 되지만, 혹시 모를 오류나 나중에 필요할 수도 있기 때문에 그냥 확장자만 바꿔주었습니다.

  마치며...  

모토글램 카메라가 타기종에 비해 화질이 많이 떨어지는 것은 사실입니다. 500만 화소라고 하지만 찍은 사진을 보면 많이 부족한 것 같습니다.
하지만, 밝은 곳에서 찍어 보면 꽤 괜찮은 사진을 얻을 수도(?) 있습니다. 
헨드폰 카메라로 작품사진 찍는 것은 아니잖아요...^^;;;

카메라를 두고 왔을 때, 사진 찍을 일이 생기면 사용하는 것이라 생각하면 스트레스 덜 받습니다.
보통 카메라를 두고 왔을 때 찍게 되는 사진들은 촬영음이 없어야 되는 경우가 많아 저에게 있어 무음설정은 반드시 필요한 작업이었습니다.

참고로, 모토글램 카메라의 줌인/줌아웃 기능 모르시는 분들도 꽤 있더군요.
카메라 상태에서 볼륨키를 누르시면 줌인/줌아웃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