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토렌트(Torrent)

토렌트에서 파일을 검색 방법 총정리

by e마루 2010. 11. 24.
가장 많이 쓰는 파일 다운 경로가 토렌트이다 보니, 아무래도 토렌트와 관련된 포스팅이 많습니다.

토렌트가 뭔지 모르시는 분은 ==> [IT/유틸] - [uTorrent] 무료 P2P의 맥을 잇고 있는 토렌트

새로 나오거나 버전업 된 프로그램을 구입하기 전에 미리 써보기 위해서 어쩔 수 없이 어둠의 경로를 이용하게 되더라구요.


 
마루의 토랜트 검색 방법은 찾는 파일의 종류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은 아래 순서대로 합니다.
1. 국내의 토렌트 사이트 (국내의 토렌트 사이트 정보)
2. 해외의 토렌트 사이트
3. 검색 사이트 (해외 토렌트(uTorrent) 검색 사이트 모음)
4. 검색기(프로그램)(LivePOT티토렌트(Ttorrent)")


P2P중 으뜸이라고 할 정도로 토렌트는 전세계적으로 많이 퍼져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국내는 커뮤니티 형태로 토렌트파일의 정보를 공유하고, 해외는 포럼의 형태로 많이들 운영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게 그거겠지요..
다만, 커뮤니티 형태에서는 제휴마케팅을 수익모델로 삼는 다면, 해외의 포럼들은 클릭광고나 다운로드 월정액을 많이 이용하는 것 같습니다.
 
1. 국내의 토렌트 사이트

국내의 토렌트 커뮤니티들은 저작권과 관련되서 매우 민감하기 때문에 유명배급사의 영화나 한국영화는 게시판에 올리지 못하게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저작권 보호요청이 들어온 영상물이나 프로그램 관련 게시물은 운영진에서 삭제를 합니다.

하지만, 국내의 드라마와 같이 TV 영상물들은 거의 실시간으로 올라오는 것이 사실입니다. 또한, 해외 영화의 경우는 자막과 함께 구할 수 있기 때문에 국내 토렌트 사이트에서 원하는 80% 정도는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국내 사이트가 좋은 점은, 파일을 다운 받지 않아도 파일에 대한 정보(파일 내용, 화질, 용량 등등)를 미리 알 수 있고, 이미 다운받은 다른분들의 댓글을 통해 정보를 많이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2. 해외의 토렌트 사이트

주로 포럼형태로 운영되는 해외의 토렌트 사이트들은 특정 분야에 전문화된 곳이 많습니다.
예를 들어, 성인 동영상을 전문으로 하는 일본의 토렌트 사이트는 매일 생산되는 대부분의 AV 동영상이 이미지와 함께 올라옵니다.
파일의 제목, 배우이름, 배급사, 제작사등등의 기본 정보와 함께 올라오기 때문에 파일을 다운로드 하기 전에 파일에 대한 정보를 미리 알 수 있는 것이죠.

블로그가 19금 전용이라면 꼭 알리고픈 일본의 성인전용 토렌트사이트가 있지만...미성년자도 볼 수 있으니 패스~~ 합니다...

3. 토렌트 검색사이트

커뮤니티, 포럼들에서 원하는 파일을 찾지 못했다면 검색사이트를 이용하게 됩니다.

이미 파일에 대해 알고 있는 경우에만 검색이 가능한 것이 당연합니다. 검색어도 모른상태에서 검색을 할 수는 없으니까요.

검색결과에서 파일의 상세 정보를 알기는 힘들기 때문에 그리 선호하지는 않습니다만,
국내 사이트에서는 저작권 보호 때문에 올라오지 않는 신작 영화나 신규 프로그램들은 검색사이트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검색 사이트들은 대부분 해외사이트가 많아 인터페이스가 국내와는 조금 다른 면이 있어(광고 클릭율을 높이기 위해) 토랜트파일을 다운받지 못하고 광고만 클릭하면서 헤매는 분들도 많습니다. 또한, 몇 기가짜리 파일을 다 받았는데 결국 Fake파일일 경우도 있습니다.

4. 토렌트 검색기

가장 쉽게 토렌트 파일을 검색하는 방법은 사실 검색기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국내 검색기도 많이 나와 있습니다. 
토렌트 검색기는 자체 DB를 가지지 않고 여러 토렌트 검색사이트에서 검색결과를 가져와서 보여주는 프로그램입니다. 따라서, 결과값을 가져오는 검색사이트의 갯수가 많고 결과가 충실할 수록 검색기의 검색 결과도 좋습니다.

검색결과가 만족스럽지 못한 경우도 있고 Fake파일도 결과로 나오기 때문에 그리 선호하는 편은 아닙니다만,

요즘은 검색기들도 많이 발전해서 꽤 좋은 결과값을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