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루의 리뷰

[삼성 시리즈 5 부스트] 초보자도 걱정없이 복구할 수 있는 편리한 노트북

by e마루 2012. 8. 17.

컴퓨터에 대해 잘 모르는 분들에게 가장 두려운 상황은, 잘 사용하던 컴퓨터가 갑자기 먹통이 되거나 블루스크린이 떴을 때 일 것입니다.

파란 화면에 오류메시지가 가득한 블루스크린을 경험하게 되면, 어찌할줄 모르고 당황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블루스크린의 원인은 다양하겠지만, 대처 방법은 컴퓨터를 다루는 능력에 따라 달라집니다.

컴퓨터 좀 만진다는 분들은, 안전모드로 들어가서 새로 설치한 하드웨어나 막 설치했던 프로그램들을 삭제하고 다시 부팅하기도 하고...
아예 원천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포멧(Format)을 하거나, 노턴 고스트(Ghost)를 이용해서 안전한 상태로 복원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블루스크린이 뜨거나 컴퓨터에 문제가 생기면 컴퓨터 잘 아는 친구에게 전화를 걸거나 A/S센터에 전화를 거시는 분이 더욱 많은 것 같습니다.

제 경우에는 새로 나온 프로그램들은 한번쯤 설치해서 사용해 보고, 웹사이트들도 여기저기 마구 기웃거리는 스타일이다 보니...
한달에 한번은 습관처럼 포멧을 해줍니다.

포멧을 하면, 프로그램을 삭제해도 남아 있는 레지스트리나 엉킨 파일시스템으로 인해 느려진 컴퓨터를 보다 빠르고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생각 때문입니다.
하지만, 포멧은 꽤나 시간이 많이 들고 귀찮은 작업임에 틀림 없습니다.

시리즈 5 부스트에는 컴퓨터를 전혀 모르는 초보자도 쉽게 포멧을 하고, 컴퓨터의 다양한 설정을 손쉽게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기본으로 제공되고 있습니다.

 

 삼성 복원 솔루션

삼성 시리즈 5 부스트에 기본 설치되어 있는 삼성 복원 솔루션은 컴퓨터에 문제가 발생하였을 경우 하드디스크를 복원하거나 백업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위에서 보는 것처럼, 클릭할 수 있는 버튼도 2개 밖에 없는 아주 단순한 인터페이스를 가지고 있습니다.

[복원][백업] 버튼 이외에 복잡한 설정이 없기 때문에, 막연히 컴퓨터에 대해 불안해 하는 초보자들도 쉽게 백업과 복원을 할 수 있습니다.
초보자에게는 고급설정과 같이 선택사항이 많으면 많을 수록 어렵게 느껴지니까요...^^;;;

삼성 복원 솔루션은 노턴의 고스트와 상당히 비슷합니다. 삼성 노트북에 맞춘 노턴 고스트라고 보여집니다.

Norton Ghost를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간단히 설명하자면,
현재의 시스템 상태를 포함한 모든 파일들을 그대로 디스크 이미지로 만들어 놓았다가, 컴퓨터에 문제가 발생하면 만들어 논 이미지를 그대로 덮어 씌워서 백업했던 상태로 만드는 프로그램입니다.
Windows 시스템에 각종 하드웨어 드라이버를 설치하고, 포토샵,오피스 등등 프로그램을 설치한 상태 그대로 고스트 이미지로 만들어 놨다가 문제가 생기면 그 이미지를 풀어 그상태로 돌아가는 것이죠.

Norton Ghost의 경우, 백업과 복원에 다양한 설정 방법을 제공하고 있어 초보자가 사용하기 어렵게 느껴지지만,
삼성 복원 솔루션은 매우 단순한 설정으로 초보자도 손쉽게 현재의 상태를 백업하고 문제 발생시 바로 복원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클릭 몇 번이면 백업 완료

삼성 복원 솔루션에서의 백업이라는 의미는 앞서 언급한 것처럼, Windows시스템을 포함한 C드라이브에 설치되어 있는 모든 것을 그대로 이미지로 저장(백업)하는 것을 의미 합니다.

Windows7 OS와 시리즈 5 부스트에 장착되어 있는 그래픽카드, 사운드, 웹캠 등 Driver와 초기 제공 프로그램이 설치된 상태에서의 백업 이미지는 만들어져 있어, 이용자가 굳이 가장 깨끗한 상태의 노트북 이미지를 만들 필요는 없습니다.

삼성 복원 솔루션 첫화면에서 백업 버튼을 누르면 두가지의 옵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전체 백업은 Windows OS 시스템을 포함한 C:드라이브 전체를 백업하는 것이고, 데이터 백업은 사진이나 동영상과 같은 이용자의 데이터를 폴더를 선택하여 백업하는 것입니다.

블루스크린이나 시스템 에러 발생시에는 전체를 백업한 이미지 파일이 필요하기 때문에 전체 백업을 해봤습니다.

전체 백업을 누르면, 백업 용량(C: 드라이브 사용중인 용량)이 표시되고, 백업 파일을 저장할 위치를 선택하게 됩니다.
특별하게 설정이라고 할 만한 것이 없습니다. [다음]을 눌러줍니다.

드디어 뭔가 선택하는 것이 나왔습니다. 그런데 고민할 필요가 없습니다.
기본 선택된 Liveimaging 만 선택이 가능할 뿐, 아래쪽의 시스템 소프트웨어 백업은 아예 선택이 되지 않으니 그냥 [다음]을 눌러 주면 됩니다.

특별히 설정한 것도 없이 [다음] 버튼 몇번 눌렀는데, 모든 설정이 완료되었다네요.
[예]를 누르면, 백업이 시작됩니다.

당연한 이야기 이겠지만...백업의 시간은 C:드라이브 사용용량에 따라 달라집니다.

제 경우는, 시리즈 5 부스트를 사용하면서 사용하는 필수 프로그램(Office, Adobe Master, Vegas, 알툴즈, 동영상플레이어 등)을 설치하고 백업을 받아 놓았습니다.

포멧을 하면, 이런 필수적으로 사용하는 프로그램들을 다시 설치하고 설정 잡는 시간만 해도 꽤 오래 걸렸는데 삼성 복원 솔루션이면 바로 해결이 가능하네요.

 

 블루스크린도 걱정없는 복원 솔루션

이용자들에게 가장 필요한 부분은 문제 발생시 바로 해결 할 수 있는 복원 솔루션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Windows 상태에서 문제가 발생했을 때나 불루 스크린이 뜬 이후 아예 부팅 자체가 안되는 경우에도 삼성 복원 솔루션을 이용해서 백업했던 상태로 시리즈 5 부스트의 상태를 말끔히 복원할 수 있습니다.

복원 방법은 3가지로 나뉩니다.

[기본 복원]은 Windows 드라이브 내의 데이터를 유지하면서 Windows 주요 파일만 빠르게 복원하는 기능이고
[전체 복원]은 Windows 드라이브 전체를 삭제하고 복원하는 기능입니다.
[데이터 복원]은 이전에 백업해 둔 사용자 데이터를 복원하는 기능입니다.

Windows를 사용하다가 문제가 생겼을 때, 간단히 치료하기 위해서는 [기본 복원]을 통해 Windows 시스템 파일들만 복원하면 됩니다.
[기본 복원]을 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대략 2분 정도이기 때문에 오류로 인해 작업을 중단하고 오랜시간 지체할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하지만, Windows의 시스템 복원만으로 문제가 해결 되지 않는 경우에는 미리 [백업]을 통해 만들어 논 백업 이미지로 [전체 복원]을 할 수 있습니다.
전체 복원은 백업했던 이미지의 용량에 따라 10분 이상의 시간이 걸립니다.

여러 프로그램들을 설치한 상태에서 백업을 받아 놨다면, 그만큼 시간은 더 걸리겠지만...
순수하게 포멧을 하고 그 프로그램들을 다시 설치하는 시간과는 비교할 수 없을 만큼 빠른 속도겠죠.

PC에 문제가 생겼을 때는 Windows로 부팅 자체가 안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경우도, 문제 없이 삼성 복원 솔루션으로 진입하여 복구가 가능합니다. 초기 BIOS로 진입하는 화면에서 F4를 눌러 주면 바로 삼성 복원 솔루션 프로그램 실행이 가능합니다.

예전에는 노트북을 구매하면 복구CD나 Windows CD를 제공하였으나, 삼성 복원 솔루션이 기본 탑재된 노트북이기 때문에 복구CD가 별도로 없습니다.

위에 복원시점을 보면, 백업 이미지로 만들지 않은 "컴퓨터 초기 상태"라는 백업 이미지가 있습니다.


공장 출시 상태의 백업이미지가 노트북에 저장되어 있어, 포멧을 하고 싶으면 복원 솔루션에서 클릭 몇 번만 해주면 되기 때문이죠.

 

공장 초기화 이미지는 탐색기에서는 보이지 않지만, 디스크관리에서 보면 복원 이미지가 저장되어 있는 15GB의 숨어 있는 파티션을 볼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들을 마구 설치하고 인터넷에서 아무것이나 다운 받는 분들이라면 가끔 공장 초기화를 해주시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빠르고 편리한 복원 솔루션

복원 솔루션이라고 하면, 컴퓨터를 좀 다룰 줄 안다는 사람들만이 사용하는 프로그램이었습니다.

시리즈 5 부스트는 복잡한 설정이 필요 없는 단순한 작업으로 백업과 복원이 가능한 삼성 복원 솔루션이 기본으로 설치되어 있어...

컴퓨터를 잘 모르는 일반 이용자들도 손쉽게 복원(포멧)을 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Norton Ghost와 같은 복원 솔루션은 하드웨어를 쉽게 교체하기 어려운 노트북에 적합한 점을 활용하여 시리즈 5 부스트를 고사양 노트북이면서 하드웨어나 시스템 지식이 전혀 없어도 걱정 없이 이용할 수 있는 삼성만의 복원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 같습니다.

컴퓨터를 잘 모르는 유아들이 혹시라도 시스템파일들을 지워서 고장이 날까봐, 못쓰게 하셨던 분들이라면 이제는 맘 놓고 아이들이 노트북을 가지고 놀 수 있도록 하셔도 될 듯 합니다. 아이들이 집어 던지거나 물어 뜯지만 않는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