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유틸

[안캠코더] 컴퓨터 화면을 동영상으로 녹화 프로그램

by e마루 2011. 5. 4.
컴퓨터 강좌나 프로그램 사용법 설명등의 동영상 처럼, 컴퓨터에 보이는 화면 그대로 녹화를 해서 영상으로 만들어 주는 프로그램이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게임화면을 녹화하기 위해 Fraps를 많이 사용하지만, 일반적인 Program 사용법을 설명하기에는 Camtasia를 가장 많이 사용합니다.

캠타시아는 기간제한이 있는 쉐어웨어라는 점 이외에도, 조금 무거운 느낌이 있어 가끔 사용하기에 적당한 프로그램은 아닌 것 같습니다.

성능면에서 캠타시아에 뒤지지 않으면서, 국산 공개 프로그램이 바로 "안캠코더" 이죠.

안캠코더의 장점은 PC화면 동영상 녹화 이외에 불필요한 잡스러운 기능이 없는 심플함이 아닐까 합니다.
프리웨어인 대신, 녹화된 영상 초기에 안캠코더 로고가 들어갑니다. 녹화 후에 다음팟엔코더 등으로 잘라 주면 되겠죠.

  안캠코더 설치  

안캠코더는 (주)이비즈네트웍스에서 만든 프로그램으로 개인/기업과 관계없이 무료로 사용이 가능한 공개 소프트웨어입니다.
많은 분들이 알고 있는 안카메라(스크린 캡처)와 형제 프로그램이죠.

제작사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다운로드 받으러 가기]

설치파일은 1.22MB로 매우 가벼운 프로그램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다운받은 파일을 실행시키면 설치가 시작됩니다.

설치시, 스폰서 프로그램이 설치에 V체크가 되어 있으니 무조건적인 다음을 누르지 마세요^^;;



스폰서 프로그램 설치를 묻는 곳만 주의하시면, 특별한 설정없이 설치가 완료됩니다.

  안캠코더 사용방법  

 

프로그램을 보면 바로 사용방법을 알 수 있을 정도로 단순한 UI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용자가 누를 수 있는 버튼이 3개뿐이기 때문에 한번씩 눌러보기만 해도 사용법을 마스터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녹화버튼을 누르면, 녹화될 동영상의 저장 품질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영상을 전문적으로 다루는 분들에게는, 저장될 영상의 codec, Keyframe 설정 등이 없어 아쉬울 수 있는 설정이지만...
일반인들에게는 오히려 복잡한 설정 없이도 쉽게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은 장점이 될 것 같습니다.

OK를 누르면, 저장할 폴더와 이름을 선택하는 새창이 뜨며 확인을 누르면 저장이 시작됩니다.

녹화창 자동조절 버튼은 녹화를 원하는 위치 근처에 녹화창을 위치시키고 버튼을 누르면 자동으로 녹화창의 크기를 조절해 주는 기능을 합니다.

안캠코더로 간단하게 녹화한 화면입니다. 화질은 고화질로 선택하였고, 초당프레임은 15프레임으로 설정한 화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