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유틸

[TreeSize Free] 디스크와 폴더 사용량을 한눈에...

by e마루 2011. 2. 15.
파일을 폴더별로 관리하다 보면, 어떤 파일이 어떤 폴더에 들어 있는지 잊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대용량 파일을 저장한 위치를 잃어 버리게 되면, 하드디스크의 용량이 부족하게 되는 상황을 맞이 하게 되죠. 또는 반대로 내부에 파일이 없는 빈 폴더가 많이 생기기도 합니다.

TreeSize Free는 윈도우 탐색기에서는 지원하지 않는 폴더별 용량파악 기능을 하는 무료 프로그램입니다.
즉, 디스크와 폴더별로 용량을 표시해 주는 프로그램입니다. 

폴더별 용량 확인이 필요한 이유는 대용량 파일을 어디에 저장했는지 모를 때 찾기 쉽고, 빈 폴더를 찾아 삭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TreeSize Free  

TreeSize Free는 앞에서 말한 것과 같이 무료 프로그램입니다. 사용상에 아무런 제약이 없습니다.

단지, 유료버전인 Professional에 비해 단순한 기능만을 제공합니다.
Professional 버전에서는 디스크(폴더) 사용과 관련된 다양한 리포트를 제공함은 물론이고 파일 종류별 사용량, 파일의 이용 시간별, 사용 안한지 오래된 파일등을 찾는 등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TreeSize Free는 단순히 폴더별 용량을 파악할 수만 있지만, 무료로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개인이 사용하기에는 Professional버전 보다 좋겠죠...ㅎㅎ

프리웨어라 프로그램을 첨부합니다. 설치 없이 바로 사용 가능한 포터블 버전입니다.
 

제 C하드를 Scan한 결과입니다.

TreeSize Free 덕분에 22기가를 찾았네요.
한게임의 "테라"가 하두 이슈가 되길래 설치하다가, 유료 게임이라는 것을 알고 설치취소를 한적이 있었습니다.
설치취소를 하면 당연히 다운받은 프로그램도 삭제되었을 것이라 생각했는데, 아니었네요..ㅎㅎ

포터블버전이라 설치할 필요 없이 바로 사용가능하며, 이용방법도 파일열기 아이콘을 눌러 Scan대상만 지정해 주면 폴더별로 파일용량을 보여줍니다.
상단의 아이콘들은 결과를 어떻게 보여줄 것인지를 결정하는 것이기 때문에 한번씩 눌러보시면 됩니다.


유료프로그램인 Professional 버전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제작사 홈페이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제작사 홈페이지 : http://www.jamsoft.net/treesiz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