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유틸

[D'peg] 비슷한 중복파일(이미지,음악) 비교 검색 프로그램

by e마루 2011. 4. 28.
필름카메라에서 디지털카메라로 전환 되면서 바뀐 점은 사진을 찍을 때, 필름값 걱정 없이 마구 셔터를 누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좀더 좋은 사진을 찍기 위해, 같은 장소에서 비슷한 사진을 10장이든 20장이든 찍게 됩니다.

사진은 많은데, 그때 그때 정리를 하지 않고 PC에 옮겨 놓았다가 폴더나 사진을 이리저리 옮기다 보면 비슷한 사진들이 사방으로 흩어져서 정리가 쉽지 않게 될 때가 많습니다.

또한, 사진을 보정하고 저장할 때, 웹에 올리기 위해 사이즈를 줄였을 때 등등 비슷한 이미지가 생성됩니다.

완전히 같은 사진이라면, 윈도우의 검색기능이나 동일한 파일을 찾아 주는 검색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찾을 수 있지만 약간만 다른 사진이라면 찾기 쉽지 않습니다.

비슷한(동일한) 이미지를 비교 검색하고 정리할 수 있는 프로그램 중 하나인 D'peg입니다.
음악, 문서, 영상 파일도 검색이 되기는 하지만 이미지처럼 패턴을 잘 분석하지는 못하는 것 같습니다.
비슷한 프로그램 : [IT/유틸] - [Visipics] PC내 동일 이미지 파일 검색

  D'peg  

D'peg는 이미지 관련 프로그램들이 별로 없던 2003년에 나온 고전에 속하는 프로그램입니다.

프리웨어로 무료로 사용이 가능하나, 프로그램이 맘에 들 경우 $25로 구매 할 수도 있는 형태로 배포되고 있습니다.
즉, 아무런 제약 없이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위의 이미지에서 보는 것처럼 동일한 이미지 뿐만 아니라, 비슷한 이미지를 검색해 주는데 매우 탁월한 프로그램입니다.

같은 폴더내에 비슷한 이미지가 있다면, 쉽게 찾을 수 있겠지만... 비슷한 이미지가 여러 폴더에 나뉜 상태에서 비슷한 이미지를 찾을 때 유용합니다.
다양한 검색조건을 통해 비슷한 파일을 찾고, 삭제를 할 수 있습니다.

  D'Peg 설치  

D'peg를 배포하는 SomeWare에서 프로그램을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제작사 홈페이지 바로가기]


설치파일(7.64MB)을 다운받아 실행시키면, 광고툴바나 어떤 옵션 선택도 없기 때문에 [다음]만 계속 눌러 주면 설치가 완료 됩니다.

  D'peg 사용방법  

D'peg를 실행시키면, 너무 단순한 UI에 오히려 당황하게 됩니다. (2008년 업데이트 이후 버전업이 되지 않아 디자인이 좋지는 않습니다.)

비슷한 파일을 찾기 위해 상단의 탭의 4단계를 거치게 되어 있습니다.
- What : 어떤 종류의 파일을 어떤 기준으로 찾을지 결정합니다.
- Where : 검색할 폴더를 선택, 추가, 삭제 합니다.
- Options : 검색 후 할 수 있는 다양한 옵션을 선택합니다.
- Scan : 비슷한 파일을 검색하고, 보면서 삭제할 수 있습니다.

1단계 What
- 상단창은 프리미어 같은 프로그램의 Project 개념입니다. 검색한 작업내용을 저장하거나 삭제할 수 있습니다.
- Quick Search(사람아이콘)를 통해 작업관리 없이 바로 검색작업을 할 수도 있습니다.
- 하단창은 검색하려는 파일의 종류(사진,음악,문서,영상)와 그에 따른 상세 검색 방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 검색방법은 우선순위를 가지고 2가지 방법을 선택할 수 있으며, 하단에서 비슷한 정도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2단계 Where
- 어떤 폴더내에 있는 파일들을 비교할 것인지 설정하는 곳입니다.
- 상단창의 파일탐색기에서 원하는 폴더들을 선택하고 옆의 [Add Folder]를 누르면 선택이 됩니다.
- 하부 폴더까지 모두 포함시키려면 [Add Tree]를 선택하면 하부폴더 모두 선택되게 됩니다.

3단계 Options
- 파일 비교검색 시, 검색 후 사용되는 옵션들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4단계 Scan
- 비교검색할 파일의 종류, 검색할 폴더 위치, 옵션 선택이 완료되면, [New or ReStart Scan] 버튼을 눌러 비교검색을 시작합니다.
- 단순히 파일명, 크기등으로 설정하여 검색을 하면 빠르게 검색이 되지만, 이미지의 패턴이나 색상조합 등으로 검색설정을 하면 검색하는데 시간이 걸립니다.
- 검색이 완료되면, [View Matches] 버튼이 활성화 됩니다.

View Matches를 누르면 사진을 보면서 비교할 수 있는 창이 새로 열립니다.
두개의 이미지가 함께 보여지며, 하단창에는 이미지의 상세 정보가 보여집니다.

이미지 위에 마우스를 가져가면, 오른쪽 창에 나온 것과 같은 삭제 관련 아이콘들이 나타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