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Mobile

안드로이드 시스템 파일 관리프로그램 Root Explorer

by e마루 2011. 4. 13.
루팅을 해서 시스템 파일을 수정할 수 있는 권한을 얻었다면, 
다음으로 할 일은 시스템 파일을 관리할 수 있는 툴을 설치 하는 것이겠죠.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시스템 파일 관리프로그램이 Root explorer 입니다.
안드로이드 마켓에서 $4.10에 판매되고 있는 제품이나, 인터넷 상에서 apk 파일을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루트탐색기는 ES탐색기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거의 동일한 파일탐색기입니다.
ES탐색기를 설치했음에도 굳이 Root 탐색기를 설치하는 이유는 ES탐색기에서는 파일의 권한설정을 변경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Root Explorer  

인터넷에서 검색하시면, 한글로 된 apk 파일을 쉽게 구하실 수 있습니다. 유료프로그램이기 때문에 첨부파일을 올리지는 않습니다.

설치가 끝나고 실행을 하면, 검은 바탕의 탐색기가 열립니다.

일반 탐색기와 달라 보이지 않습니다.
사용방법 역시 ES탐색기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한번 클릭하면 열리고, 오래 누르고 있으면 PC의 오른쪽 마우스와 같은 메뉴가 열립니다.

루팅을 하면, ES 탐색기로도 시스템파일을 볼 수 있기 때문에 이 프로그램이 왜 필요할까 하는 생각이 들 수도 있습니다.

ES탐색기와의 차이점은 폴더,파일별 권한이 표시되고 권한을 수정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위의 이미지에서 보면, 폴더나 파일 밑에 rwx 를 볼 수 있습니다.
리눅스를 굳이 사용해 보지 않았더라도, FTP를 이용해 보신 분들은 익숙한 내용일 것입니다.

rwx는 파일이나 폴더별 권한을 의미하는 기호입니다.
r : 읽기 권한
w : 쓰기 권한
x : 실행 권한

이것이 3번 반복되는데, 소유자권한(rwx), 그룹권한(rwx), 유저권한(rwx)으로 총 9개의 약자로 각 폴더나 파일의 권한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루트 탐색기는 이런 권한상태를 보는 것과 권한 변경이 가능합니다.

루팅을 해서 최고권한이 있더라도, 파일 자체의 권한 속성이 쓰기(변경)이 불가능하도록 설정되어 있다면 바꿀 수 없기 때문에
Root 탐색기가 필요한 것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