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다음 메인페이지 노출 효과

by e마루 2010. 11. 24.
누구나 블로그에 다음뷰 버튼을 달때부터 한번쯤은 다음의 메인페이지에 뜨기를 바랄 것입니다.

프로블로거님들의 블로그를 돌아다니면서, 다음메인에 자신의 글이 떳을 때의 방문자수 증가나 광고효과에 대해 쓴 글을 읽다 보면 더더욱 다음의 메인에 한번쯤 베스트글이 되기를 바라게 되죠.

마루에게는 딴사람의 이야기라고만 생각하던 일이 어제 벌어졌습니다.
다음의 메인페이지에 글이 베스트로 뜬 것이죠...ㅎㅎ (해당글 - 로또 명당, 어느 지역 당첨이 가장 많을까? (1탄 전국편))

안타까운 것은 정확히 언제 메인에 노출이 된 것인지는 알 수 없다는 것입니다. 어제 일이 좀 있어서 밤 10시에나 확인을 했네요...ㅡㅜ
 

 다음 메인 노출 효과

저도 한번쯤 이런 글을 써보고 싶었습니다...^^V

티스토리의 방문자 통계 그래프입니다. 새벽 1시가 지난 시점에서 캡처를 했지만, 아직까지 다음 메인에 글이 남아 있다 보니 오늘 방문자수가 좀 많습니다. 내일 아침이면 없어지겠죠...ㅡㅜ

1. 방문자 증가 효과

평소 제 블로그의 일방문자는 보통 3~4천명 정도가 됩니다. 주말의 경우는 약 6천명정도가 되구요.
어제는 화요일이었기 때문에 3,500명을 기준으로 잡는 것이 맞는 것 같습니다.

다음 메인에 노출이된 어제의 방문자수가 28,850명이니 평소 방문하는 3,500를 빼면
다음 메인 노출 효과로 대략 2만5천명 정도의 방문 효과가 있었습니다.

다음 메인에 노출된다고 하더라도, 연예인이나 기타 다른 내용에 비하여 매우 흥미가 떨어지는 글인것을 감안하면,
다음 메인의 노출 효과는 대략 3만~5만명정도의 방문 효과가 나오지 않을까 추측이 됩니다.

2. 광고비 증가 효과

제 블로그 수익에서 가장 큰 부분은 구글의 애드센스 입니다. 아직까지 제휴마케팅을 적극적으로 이용하지 않기 때문에 수익이 발생한다면 99%는 애드센스에서 나오고 있습니다.

수익이 나기는 하지만, 큰 금액이 아니라서 창피하기 때문에 금액을 밝히지는 못하겠네요...ㅎㅎ

평소 방문자수의 8배가 넘는 방문자수를 기록했지만, 애드센스 수익은 3~4배 정도만 증가했습니다.
방문자수와 구글의 애드센스 수익과는 비례하지 않는다는 것을 새삼 느끼게 되었습니다.
물론, 글의 성격에 따라, 또는 글과 광고의 매칭율에 따라 광고수익의 차이는 매우 심하게 날 것입니다.

다음 메인페이지에 노출되는 것은 분명 기분 좋은 일이고, 블로그의 방문자수를 급격하게 늘려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방문자수의 증가와 광고수입의 증가는 비례관계가 아님을 잊지 말아야 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