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Vegas

[Vegas10] 오디오 팬(Pan) 설정하기

by e마루 2010. 11. 29.
팬(Pan)은 주로 촬영할 때의 용어로 많이 알고 있습니다. 카메라를 좌측->우측이나 우측->좌측으로 서서히 수평으로 움직이면서 찍는 기법이죠.
참고로, 팬은 파노라마(Panorama)의 앞글자를 따온 것으로, 영상을 넓게 보여주기 위한 촬영 방법입니다.

오디오에서의 팬(Pan)은 스테레오에서 좌,우 스피커의 볼륨 조절을 통해 입체적으로 오디오를 넣을 때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자동차가 좌측에서 우측으로 지나가는 영상에서, 사운드도 좌측만 나오다가 점차 우측만 나오게끔 하는 형태가 될 수 있겠습니다.
 

 오디오 팬 설정

오디오의 팬을 설정하기 위해서는, 오디오 트랙의 빈공간에서
오른쪽 클릭 > Insert/Remove Envelope > Pan 또는 단축키 Shift + P 를 누릅니다.
 
오디오 트랙의 중간에 빨간선(Pan 조절선)이 나타납니다.
위의 이미지상 빨간선을 위로 올리면 Left가 아래로 내리면 Right의 볼륨이 %로 표시 됩니다.
선을 올릴수록 Left의 볼륨은 커지고, Right의 볼륨은 작아집니다. 내리면 반대가 되겠지요.
선을 맨위까지 올리면 Left 가 100%가 되어 Left에서만 소리가 나오고, Right에서는 소리가 나오지 않습니다.
타임라인상의 대부분의 조절선은 더블클릭 또는 오른쪽클릭> Add Point로 Point점을 만들어 자유롭게 변형시킬 수 있습니다.
Pan 역시 마찬가지로 여러개의 Point를 만들어 오디오를 보다 입체적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예제로 Point를 3개 추가하여 만든 Pan 곡선입니다.
이경우, 좌측 스피커 > 우측 스피커 > 좌측스피커 > 양쪽 스피커 순으로 소리가 이동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