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Vegas

[Vegas11] 영상 노이즈 제거 Plug-In... Neat Video

by e마루 2013. 2. 28.

밤의 야경이 멋져서 캠코더로 촬영을 해 와서 막상 편집을 하려고 보면, 어마어마한 영상 노이즈에 좌절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가정용 핸디캠의 경우는 수동으로 노출이나 셔터스피드 값을 조절할 수 없기 때문에 자동으로 ISO값을 최대로 높여서인지 극심한 노이즈가 발생하곤 합니다. 화면이 자글자글~ 지글지글~

 

유럽의 3대 야경이라는 프라하의 야경을 핸디캠으로 찍은 영상입니다.

 

대박 노이즈가... 다시 체코에 갈 수도 없고...ㅡㅜ

인터넷을 통해서 해결방법을 찾았습니다. 바로 Neat Video 플러그인

 

영상에 노이즈가 있을때 노이즈 감소를 위해 사용하는 플러그인으로, Neat Video를 사용하면 노이즈를 눈에 띄게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영상에서 포토샵으로 뽀사시한 피부를 만드는 것처럼 할 수도 있습니다.

 

 Neat Video 설치방법

촬영된 소스 영상에 노이즈가 있을 때 사용하는 Neat Video는 대부분의 영상편집 프로그램(프리미어, 베가스, 에펙, 파이널 컷, 버츄얼덥, 피나클 스튜디오 등)에 Plug-in 형태로 설치할 수 있습니다.

 

30일간 사용해 볼 수 있는 데모버젼도 있으나, Neat Video는 상용으로 유료 플러그인입니다. 물론 어둠의 경로는 언제나...^^;;;

 

각각의 편집 프로그램에 맞는 플러그인은 Neat Video 홈페이지에서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http://www.neatvideo.com/download.html]

 

다운 받은 Setup파일을 실행시키면 바로 설치가 완료되며, 자신의 편집프로그램의 플러그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베가스 11에 Neat Video 3.1이 설치된 모습입니다.

 

 Neat Video 사용방법

다른 Video FX 적용과 마찬가지로 적용한 영상클립에 Neat Video를 Drag해서 올려 놓으면 적용과 동시에 설정창이 열리게 됩니다.

 

 

Video Event FX창에 Neat Video 설정창에서 중간에 있는 Configure를 누르면 세부 설정창이 나오면서 세부적인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다른 편집프로그램의 플러그인에는 꽤 상세한 설정을 할 수 있는 것 같이 보였지만, 베가스 플러그인에는 설정 항목이 많지 않아 쉽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Neat Video 성능

Neat Video의 홈페이지에 있는 샘플 영상을 보면, Neat Video의 성능은 정말 놀라울 정도 입니다.

 

 

 

아직 다양한 영상 소스에 적용을 해보지 못한 상태라서 위와같이 선명하게 노이즈를 감소시키는지 확인하지는 못했지만...

어둠속에서 찍은 영상으로 테스트 했을 때, 분명히 노이즈의 제거에 탁월한 효과가 있는 것은 확인했습니다.

 

 

처음 올렸던 동영상에 Neat Video Plug-in을 적용한 동영상입니다.

동영상만으로는 확인이 어려울수도 있을 것 같아, 두 동영상의 같은 위치를 캡처해 봤습니다.

 

(클릭하면 확대됩니다.)

 

워낙 깜깜한 밤에 촬영된 영상이라 노이즈가 너무 심해, 완벽하게 보정이 되지는 않았지만 적용 전에 비하면 상당히 노이즈가 제거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가지 단점이라면, Neat Video Plug-in을 적용했을 때, 평소 렌더링 시간의 3~5배 정도의 시간이 걸립니다. 시스템 부하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