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Vegas

[Vegas10] 새로운 프로젝트 설정 #1... Video 설정

by e마루 2010. 10. 21.
베가스를 실행하면 아무런 설정없이 작업창이 열립니다.
그러나, 사용자가 원하는 작업을 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프로젝트를 설정해야 합니다.

최종적으로 만들어질 Output 동영상의 규격을 설정해 주는 것으로, 화면의 크기, 초당 프레임수, 인터레이스등을 프로젝트 설정에서 합니다.

메뉴에서 File > Properties 를 클릭하면 Project Properties창이 열립니다.
프로젝트 설정창의 텝은 Videp, Audio, Ruler, Summary, Audio CD로 구분되어 집니다.

 프로젝트 설정-Video 규격 설정하기

가장 중요한, Video 텝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1. Template
영상의 표준 규격들을 미리 설정해 논 것입니다. Template 선택을 하면 그에 따른 Width, Height, Field orde등등 하단의 설정값이 바뀌게 됩니다.
또한, 자신이 자주 사용하는 설정은 옆의 저장버튼을 눌러 저장해 놓고 불러와 사용할 수 있으며, 템플릿의 삭제 및 불러오기도 가능합니다.
제공되는 Template을 보면 Internet, NTSC, PAL, HD, HDV의 형태가 있습니다. 국내 TV의 표준은 NTSC, 720X480, 29.97fps 입니다.
이제 아날로그방송이 종료되기 때문에 HD나 HDV 방식이 많이 사용될 것으로 보입니다.

2. Width, Height
영상 Frame의 가로와 세로의 사이즈를 결정합니다.

3. Field order
화면의 주사방식을 결정합니다. Interlace방식에서 어떤 주사선을 먼저 보여줄 지 결정합니다. PC에서 사용하는 Progressive 영상 소스를 편집할 때는 none으로 설정해 주시면 됩니다.
참고자료 : 동영상의 인터레이스와 프로그래시브

4. Pixel aspect
픽셀의 비율을 결정합니다. frame을 이루는 기초단위인 픽셀의 가로세로 비율을 말합니다.(720X480이라 하면 픽셀이 가로로 720개, 세로480개가 들어 있다는 것이죠). 가끔 다운받은 동영상을 보면, 화면이 이상하게 세로가 늘어진 느낌이 드는 경우가 있는데, 보통 픽셀 비율을 잘못한 결과입니다. 픽셀의 비율에 따라 전체 화면의 비율이 달라 질 수 있기 때문에 작업시작시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 포스트 : http://dailyfresh.tistory.com/19

5. Output rotation
카메라를 회전시켜 촬영했을 때나 필요에 따라, 화면을 회전시켜 출력하는 기능입니다.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 영상을 뒤집는 경우는 없습니다.

6. Frame
초당 보여지는 Frame 수를 결정합니다. 국내에서 사용되는 NTSC방식은 29.97fps(Fram per sec)을 사용하고, 영화의 경우는 24fps를 사용합니다.
초당 Frame수가 높으면 영상이 자연스럽고, 낮으면 CCTV보는 것과 같이 득득 거립니다. (일반적인 CCTV영상은 5fps입니다.)
반면 Frame수가 높아질 수록 Data의 양은 많아지고, 낮아질수록 작아집니다.(개인적으로 20~30fps까지는 사람의 눈으로 차이를 알기 힘든것 같습니다.)

7. Stereoscopic 3D
요즘 유행하는 3D영상을 제작할 때 사용되며, 3D를 이루는 두개의 소스 영상이 어떤 형태로 되어 있는지에 따라 설정할 수 있습니다.
3D편집과 관련해서 자세히 설명된 블로그가 있어 소개합니다. 으랏차님의 블로그 바로가기

8. Pixel format
픽셀의 포멧을 결정합니다. 베가스에서는 32bit를 지원하지만 일반적인 캠이 8bit까지 지원하기 때문에 8bit를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9. Compositiong gamma
Pixel format을 32-bit(full range)로 설정했을 때 활성화 되며, Linear와 Video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10. Full-resolution rendering
작업한 영상을 파일로 만들때, 랜더링 해상도를 결정합니다. 랜더링 해상도가 좋으면 화질은 뛰어나나 작업속도가 느려지기 때문에 작업시에는 Good이나 Preview를 사용하고, 최종 영상을 출력할 때는 Best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11. Motion blur type
영상의 움직임에 따라 뭉개지는 형태를 결정해 주는 것입니다. 부드럽게, 중간, 박스형태로 변화 될 것을 결정합니다.

12. Deinterlace method
Interlace를 제거하는 방식을 결정합니다. none(제거안함), Blend fields(위아래 주사선을 혼합하여 부드러운 화면), Interpolate fields(주사선 사이에 가상으로 필드를 만들어 자연스러운 화면) 

13. Adjust source media to better match project or render settings
V체크를 하게 되면, 다양한 소스파일을 설정한 Project에 맞게 변형시켜서 작업하게 해 줍니다. 영상편집을 하다 보면 직접 캠으로 찍은 영상 뿐만 아니라, 인터넷에서 구한 다양한 사이즈/fps 등등의 영상을 삽입시킬 경우가 생기게 되는데, 이때 사용하게 됩니다.

14. Prerendered files folder
랜더링된 임시파일이 저장될 폴더를 지정합니다.

15. Start all new projects with these settings
V체크를 하면 현재 설정된 셋팅값을 베가스 실행시마다 적용되게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