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네이버 블로그 검색 차단, 드디어 풀렸습니다.

by e마루 2010. 10. 11.
그동안 네이버에서 제 블로그 글을 검색하면 맨 끝페이지에 나오는 현상이 있었습니다.
원인이 무엇이든 제 포스팅과 관련된 키워드로 검색하면, 블로그 내용은 몽창 날라가고 맨 밑의 카테고리의 다른글만이 검색요약으로 표시되었죠.

검색결과 순위도 이상했습니다. 검색어와 전혀 관계도 없는 글들이 제 앞쪽에 놓이고 제 글은 무조건적으로 끝페이지에 표시되었습니다.
당연히 방문자수는 1/10 이하로 줄었죠.
차단되면서 작성했던 관련글들입니다.

네이버 고객센터에 4차례 문의를 했고, 마지막 문의에도 해결이 안되면 이사를 가겠다는 생각했었습니다.
마지막 문의에 대한 답변은 없이 일주일 정도 지났을 때쯤, 갑자기 네이버로부터 유입이 생기더군요. 물론 방문자도 급격히 증가했습니다.

10월4일쯤부터 네이버로부터 유입이 다시 시작되었습니다. 그전까지 메타블로그와 트위터등 네이버 이외의 유입이 가능한 통로들에 집중했음에도 2~300의 방문자를 만들기 어려웠습니다.(제 블로그가 워낙 잡탕이라...ㅎㅎ)

네이버에서 블로그가 차단되었을 때의 모습입니다. 다음쪽에서 50%정도 들어오지만 방문수는 162정도밖에 되지 않았습니다.

차단이 해제된 지금의 유입경로입니다. 네이버가 93%나 되는군요. 다음의 방문수는 그전과 동일한데도 말입니다.
이번일을 겪으면서 네이버의 파워에 대해 다시금 실감했습니다.

혹시 저와 비슷한 일을 겪으시고 있는 분들은 네이버 고객센터에 최대한 자세한 내용으로 문의를 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단순히 안된다는 문의에는 답변지의 답변을 그대로 긁어서 붙여넣은 듯한 답변만 돌아왔습니다. 좀더 기술적으로 문제점을 제시하는 문의글이 네이버 기술진에게 까지 넘어가서 문제가 해결된 듯합니다.
또한 본인이 생각하기에 네이버에서 차단시킬만한 문제의 소지가 있는 포스팅은 아예 삭제하고 문의하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