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블로그가 네이버 검색 차단된지 20일

by e마루 2010. 10. 2.
네이버로부터 방문자 유입이 줄어 들기 시작한지 딱 20일이 되었습니다.
20일동안 4번의 문의 메일을 보냈고, 답변은 늘 예상했던 내용으로만 돌아오더군요.

20일동안 참 많은 고민을 했습니다.

블로그를 하는 이유가 꼭 방문자를 모으기 위한것은 아닌데...
그래도 방문자 많이 들어오면 기분은 좋고, 얼마 안되는 광고 수입도 올라갈 텐데..
지금 블로그를 버리고 다시 새롭게 시작할까...

이런 저런 고민을 하면서도 네이버에 대해서는 화가 나고 오기도 생기더군요.

제 블로그의 경우 네이버에서 검색이 아예 되지 않는 것이 아니라, 검색은 됩니다... 맨 끝 페이지에 말이죠.
제 포스트의 제목으로 검색해도 역시나 맨 끝 페이지... 초기에 쓴 글들은 그나마 좀 페이지가 앞쪽인데 요즘 쓰는 글일수록 맨 뒤쪽으로 가더군요.

혼자 나름대로 분석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요즘 쓴 글들을 네이버에서 검색해 보면 제목밑에 요약글들에 본문내용은 전혀 나오지 않는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요약글에는 본문 밑에 있는 "카테고리의 다른글" 들이 나왔습니다. 그러니 검색 상위가 될 수 없겠죠.
혹시 스킨의 소스를 잘못 건드려서 네이버에서 본문을 인식하지 못하는건 아닐까하고 깨끗한 스킨으로 갈아 없고 글을 발행해 봤습니다.
결과는 역시나 제목은 나오나 요약글에는 카테고리의 다른글이...(어쩌라고...ㅜㅜ)

결국, 블로그의 스킨이나 소스의 문제는 아니고 네이버측의 검색로봇이 문제가 있어서 제 블로그의 본문은 무시하나 봅니다.
혹시 다른 원인을 아시거나 추측되는 문제가 있으시면 꼭 덧글 남겨 주세요...

마지막이라 생각하고 네이버에 마지막 문의를 했습니다.
이번에도 아무런 문제없다는 답변이 오면 이 블로그는 폐쇄하고 다시 시작해야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