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Mobile

[Locus] 데이터 연결 필요 없는 해외여행용 지도 어플

by e마루 2011. 8. 5.
스마트폰으로 데이터 무제한요금제를 이용하시는 분들도 많겠지만, 전 아직까지도 Wi-Fi만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집과 사무실에 Wi-Fi가 구성되어 있고, 외부에서도 LG U+Zone을 이용하기 때문에 굳이 무제한 데이터요금을 쓸 이유가 없었죠.

Wi-Fi로만 인터넷을 이용하다 보면 가장 불편한 점이 T-map과 같은 위치기반 서비스를 받기가 어렵다는 것입니다.
안드로이드의 대부분의 어플들이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제작되어서 네트워크가 끊기면 사용하기 어려운 것들이 많습니다.

무제한요금을 이용하는 분들도, 해외로 나가게 되면 스마트폰에 깔려 있는 수많은 어플들을 이용하지 못하게 되는 경우가 많은것 같습니다.

해외여행시 가장 유용하게 사용하는 것이 구글맵과 같은 지도서비스 이지만, 네트워크를 사용할 수 없으면 쓸모 없게 되어 버리죠.
요즘은 해외에서도 하루에 12,000원 정도면 무제한 데이터를 이용할 수는 있지만 얼마나 쓸지 알수 없는 상황에서 신청하기도 좀 그렇고...

해외 여행시 필요한 지도를 네트워크 연결 없이 오프라인상에서 사용할 수 있는 어플이 몇 가지 있습니다.
Locus도 그 중 하나입니다.

  Off-line용 지도 어플 [Locus]  

LOCUS의 가장 큰 장점은 Off-Line상에서 모든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외에도
- 10여가지의 지도(구글맵등)을 다운 받을 수 있고
- 경로파일인 GPX, KML을 불러오거나 내보내기 기능이 있으며
- GPS 로그기록을 통해 이동경로를 기록할 수 있고
- 주차기록(주차된 장소의 사진과 위치 저장 및 알람)
- POI 알림(지정한 POI에 대한 소리 알람 및 화면 알람)
- 내장 GPS외 블루투스 GPS 지원
- 길안내(지정된 목표지점까지의 경로표시)

등의 기능을 지원합니다.

Locus는 무료(Free)버전과 $5.73의 유료(Pro)버전이 있으며, Free버전의 경우 광고와 함께 약간의 기능제약이 있으나 크게 불편한 정도는 아닙니다.


안드로이드 마켓에서 "Locus"로 검색하면 쉽게 찾아 설치할 수 있습니다.
설치 완료후,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전체적인 화면구성이 매우 단순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지도를 중심으로 상단과 하단에 메뉴가 구성되어 있으며,
 - 여행을 떠나기 전/후의 작업들은 대부분 상단 메뉴에서 작업을 하고
 - 실 여행지에서는 주로 하단의 메뉴를 이용하게 됩니다.

하단의 메뉴는 구글맵등과 크게 차이나지 않기 때문에 사용상의 어려움은 없습니다.

상단메뉴들을 눌러보면 처음에는 약간 당황할 수도 있지만, 몇번 사용해 보면 무척 편리한 UI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모든 사용방법을 설명하기는 어렵기 때문에 가장 중요한 Off-Line상에서 사용하기 위한 방법을 설명드립니다.

  Locus 지도 다운 받기  

Off-Line에서 사용하기 위해서는 스마트폰으로 지도를 다운 받아야만 합니다.

우측상단의 지도 아이콘을 누르면, 지도관리자로 들어가게 됩니다.
지도관리자 상단탭의 중요한 메뉴를 보면
- 온라인 : 온라인상태에서 사용할 수 있는 지도들
- 개인 : 다운로드에서 저장해 논 지도들
- 다운로드 : 다운로드를 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


처음 지도관리자에 들어가면, 온라인에서 사용할 수 있는 지도가 몇개 없습니다. 특히 가장 많이 사용되는 구글지도가 없습니다.
마켓에서 "Locus addon Map Tweak"을 설치하면 구글지도와 야후지도등의 다양한 지도를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지도를 다운받는 방법은
1. 온라인지도에서 다운받을 지도를 선택
2. 다운로드에서 영역선택 또는 나라선택 등을 통해 다운 받을 영역을 선택
3. 선택영역의 줌 Level을 선택
순으로 이루어 집니다.

1. 온라인에서 다운받을 지도를 선택합니다.
가장 많이 사용되는 Google 지도의 경우 일반지도와 위성사진을 가장 많이 사용합니다. 길찾기를 위해서는 위성보다는 도로명이 나온 일반 지도가 좋겠죠.


온라인지도에서 구글지도를 선택하면, 구글지도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일반지도는 Classic으로 오른쪽의 V체크를 하는 곳을 눌러주면 해당지도가 설정됩니다.

지도가 설정된 상태에서, 다운로드로 들어가면 여러가지 형태의 다운로드 방법이 나옵니다.

여러가지 지도 다운로드 방법이 있지만, 자신에게 필요한 부분을 직접 지정할 수 있는 영역선택이 가장 편리하더군요.

영역선택으로 들어가서 드레그를 하면 초록색의 영역이 설정됩니다.
대략적으로 영역을 선택한 후에 양쪽 끝점을 세밀하게 조절해서 영역을 선택합니다.
영역선택이 완료되면 아래쪽의 초록색 V체크를 눌러줍니다.

지정된 영역안의 줌 Level을 선택할 수 있는 페이지가 열립니다.
하루 다운로드 할 수 있는 타일의 수가 제한되어 있고 모두 다운 받을 필요도 없기 때문에 필요한 줌 Level을 왼쪽의 지도를 보면서 선택합니다.

지도가 다운되면, 개인탭에 들어가게 됩니다.

마카오의 도보여행을 위해서 일반지도와 위성지도를 줌Level 23, 25, 27로 다운 받았습니다.
다운이 완료되면, [개인]에서 필요한 맵에 V체크를 하면 해당 지도를 Off-Line으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여행시 필요한 기능  

여행가기 전에 관광지들의 포인트를 미리 저장해 놓으면, GPS상 현재 위치로부터의 거리별로 정렬할 수 있어 여행경로를 잡기 쉽습니다.
포인트를 저장하기 전에 먼저 카테고리를 만드셔야 합니다.

카테고리를 먼저 만든 후에, 각 포인트를 입력해 놓으면 됩니다.

포인트에 V체크를 해 놓으면 지도상에 V체크된 포인트들이 표시됩니다.

GPS가 켜져 있으면, 현재위치가 초록색 점(이동시 초록색 화살표)으로 표시 되어 가장 가까운 관광지를 찾기 쉽습니다.

이밖에도 다양한 기능이 있으나, 기본 기능들을 익히게 되면 나머지 기능들은 쉽게 활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오프라인 지도를 PC에서 쉽게 만드는 방법은 [IT/유틸] - [Mobile Atlas Creator] Locus 지도 쉽게 만들기 을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