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블로그 방문자수를 늘리고 싶다면, 기존 방문자를 분석하는 것이 먼저...

by e마루 2010. 12. 1.
블로그를 하게 되면 관리자로서 가장 많이 확인하게 되는 것이 방문자 통계일 것입니다.

방문자수가 많으면 "아~ 이번에 쓴 글이 그래도 재미있었나 보네~~ㅎㅎ" 라며 흐믓한 미소를 짓고,
방문자수가 급격히 떨어지면 "글이 재미가 없나 ㅡㅡ?" 하며 반성을 하기도 합니다.

티스토리 관리자에는 기본적인 방문자 통계툴을 가지고 있습니다.
많이들 보셨을 티스토리 관리자에서 제공하는 방문자 통계 그래프일 겁니다. 이곳에서는 하루하루의 총 방문자수를 보여줍니다.
블로그를 그저 자신만 읽겠다는 분에게는 전혀 부족한 점이 없지만...
 
보다 많은 사람들이 블로그에 방문해 주기를 바라거나, 광고를 해서 용돈이라도 벌 생각을 하게 되면 단순히 방문자수만을 파악하는 것으로는 부족함을 느끼게 됩니다.

 - 몇시에 글을 올리는 것이 방문자수가 많이 들어 올지?
 - 어떤 종류의 글을 가장 많이 봤는지?
 - 어떤 경로로 많이 들어 오는지?
 - 글을 어느정도 길이로 쓰는게 가장 좋을지?
 - 어떤 포털사이트에 맞춰 제목과 글을 쓰는게 좋을지?

등등, 방문자와 관련되어 궁금한 것이 많아지게 됩니다.

이럴때 사용하는 것이 웹로그 분석툴입니다.
웹로그 분석툴은 이름 처럼 웹에 접근하는 이용자들의 로그를 저장해서 보여주는 것입니다. 따라서 방문자가 언제 들어와서, 얼마동안 머물렀고, 어떤 페이지를 읽거나 건너 뛰었으며, 어느 시간대나 요일에 가장 많이 접속하는지 등을 방문자의 로그를 통해 분석, 활용, 관리할 수 있게 해줍니다.

현재, 블로그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웹로그 분석도구는 다음의 Webinside구글의 Analytics, 새롭게 나온 네이버의 Analytics 인것 같습니다.
3가지 모두 완벽하지는 않겠지만, 훌륭한 로그분석을 해주는 서비스입니다.

스크립트 소스만 삽입하면, 모든 로그 분석자료를 볼 수 있는 로그분석툴을 설치해 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연관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