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유틸

아웃룩(Outlook) 이메일 계정 백업 및 복원

by e마루 2010. 11. 26.
한번 포스팅한 것 처럼, 전 모든 포털의 이메일을 아웃룩으로 연결하여 사용합니다.


[IT/인터넷] - 각 포털들의 POP3 서버 아웃룩 설정 정리

일정관리나 주소록은 물론, 이웃들 블로그 RSS도 아웃룩으로 관리하다 보니, 아웃룩은 PC를 키면서 부터 끌때까지 늘 켜놓은 상태가 되더라구요.

아웃룩의 백업은 의외로 쉽습니다. 
받은 이메일, 주소록, 작업등등 모든 데이터가 PST파일에 저장되기 때문에 굳이 아웃룩에서 내보내기/가져오기를 하지 않고 PST파일만 저장해 놨다가 데이터파일만 바꿔주면, 기존 대부분의 데이터가 복원이 됩니다.

제 경우는, PST파일을 처음부터 다른 디스크드라이브에 놓고 사용하기 때문에 아무 생각없이 그냥 포멧을 하고, 아웃룩을 새로 깐후 데이터파일 경로만 잡아줍니다.(위 이미지에서 데이터파일의 경로가 C: 가 아닌 H: 로 사용합니다.)

하지만, PST파일에 저장이 되지 않는 것이 이메일 계정 설정값입니다. 이메일계정은 내보내기/불러오기 메뉴도 없습니다.
그렇다고, 아웃룩을 새로 깔때마다 매번 4~5개나 되는 이메일계정을 일일이 설정해주는 것도 보통 귀찮은 일은 아닙니다.

이런 경우, 이메일 계정을 백업하였다가 한번에 복원시키는 팁입니다.

 아웃룩 이메일 계정 백업

윈도우의 시작 > 프로그램 및 파일 검색에서 "regedit" 을 치고 엔터를 누릅니다.(WindowsXP는 윈도우의 시작 > 실행 > regedit)


레지스트리 편집기가 새롭게 열립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에서 위의 아래쪽 빨간색 경로를 찾아갑니다.(클릭하면 확대됩니다.)

HKEY_CURRENT_USER > Software > Microsoft > Windows NT > CurrentVersion > Windows Messaging Subsystem > Profiles > Outlook


위의 그림과 같이, Outlook 폴더에서 마우스 우클릭후 내보내기를 클릭합니다.

레지스트리 파일 내보내기 창이 뜨면, 파일이름을 지정해 주시고 저장경로를 설정한 후 저장을 누릅니다.

지정한 경로에 .reg파일이 생성되면 백업이 완료된 것입니다.

 메일계정 복원

아웃룩을 재설치한 후, 생성한 reg파일을 더블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뜨고, [예]를 누르면 복원이 완료됩니다.

단, 복원된 메일 계정의 비밀번호는 처음 실행시에 다시 입력하여야 합니다.

가장 중요한 점은, 백업시 로그인한 윈도우 계정과 복원시 로그인한 윈도우 계정이 같아야만 복원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