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루의 리뷰

[ADATA SSD] 빠른 속도를 체감할 수 있는 가성비 좋은 SSD

by e마루 2014. 5. 22.

HDD가 장착된 노트북을 사용하면서, 과연 SSD(Solid State Drive)로 바꾸면 얼마나 빠른지 궁금했었습니다.

Windows8을 설치한 이후로는 부팅도 빠르고 64bit라서 프리미어나 베가스 같은 동영상 프로그램도 조금은 빨라진 것 같았지만, 막상 동영상 편집을 할때면 HDD의 한계를 느끼고 있었거든요.

 

처음 SSD가 나왔을 때는 용량은 작은데 너무 비싼 가격에 구입할 생각조차 하지 않았지만, 최근에는 SSD의 가격도 많이 떨어지고 용량도 커져서 구입을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그동안 SSD는 사용해 본 적이 없어서, 인터넷으로 SSD에 대해 정보를 수집하던 중 에누리닷컴에서 진행하는 ADATA의 Premier Pro라는 SSD 체험단 모집을 보고 신청했었는데...

 

정말 운 좋게도 체험단에 선정되어, SSD를 사용해 볼 수 있었습니다.

 

ADATA는 우리나라에서도 USB메모리로 많이 알려진 회사로, 메모리를 기반으로 하는 SSD도 꾸준히 출시해 오고 있습니다. 이번에 체험하게 된 Premier Pro는 MARVELL 컨트롤러를 사용하여 SATA3 6GB/SEC의 속도를 자랑하는 제품입니다.

 

 

 ADATA  Premier Pro SP920 개봉기

택배 박스를 받고 무게가 너무 가벼워서 조금 놀랐습니다.

 

SSD가 메모리로 만들어진 것이라 가벼울 것은 예상했지만, 이렇게까지 가벼울지는 몰랐었습니다.

 

 

하얀색 박스에 투명한 플라스틱으로 Premier Pro SP920SS의 모습이 보입니다.

 

박스 전면에는 제품의 특징과 함께 중앙부분에 정품인증 스티커가 붙어 있습니다. 가운데 조그만 부분의 인증스티커를 붙여 놓아야 3년간 A/S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전면부에는 ADATA 프리미어 프로 SP920은 7mm 두께라는 것과 데스크탑에서 주로 사용하는 3.5인치 브라켓이 포함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오른쪽에 디스크관리 프로그램인 'Acronis True Image HD'를 다운로드 해서 사용할 수 있다는 마크와 3년간 워런티해 준다는 마크가 함께 있습니다.

 

박스 뒷면에 빼곡히 적혀 있는 글은

 

"ECC(Error Correction Code)기능과 Wear-Leveling 기술이 도입된 표준 2.5" SSD / SATA(Serial ATA)규격과 호환 가능 /  무소음, 빠른 데이터 엑세스, 충격방지, 절전효과, 데이터 장기보존 기능 포함 "

 

뿐입니다. 깨알같이 적혀 있는 글은 한글을 포함한 22개 언어로 적혀 있어서 그렇습니다.

 

ADATA가 전세계에 판매되는 제품이라는 사실을 다시금 느끼게 해주네요...

 

 

 

제품 박스를 열어 보면, SSD와 브라켓, 디스크 관리 프로그램 안내와, 사용설명서가 들어 있습니다.

 

 

 

보통 SSD에 OS를 설치하고 데이터는 HDD에 저장하기 위함인데...

 

막상 SSD를 구입하고 나서 OS를 다시 설치하려면, 귀찮기도 하고 힘이 들기도 합니다.

ADATA Premier Pro SP920SS는 기존에 사용하던 OS와 설정, 프로그램등을 그대로 다른 디스크로 옮겨주는 마이그레이션툴이 포함된 Acronis True Image HD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형태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는데, 다운로드시 SSD 뒷면에 붙어 있는 스티커의 시리얼을 입력해야 합니다.

 

 

 

설치 설명서 역시 꽤 두툼하지만, 여러 나라의 언어들로 적혀 있어 그렇습니다.

 

실제 설명서는 접혀 있는 한 페이지에 모두 담겨 있습니다.

 

 

 

앞서 이야기 한 것과 같이, ADATA 프리미어 프로 SSD는 7mm의 얇은 두께를 가지고 있습니다.

 

보통 얇은 울트라북에서 7mm를 사용하고, 일반적인 노트북에서는 9.5mm의 디스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ADATA SSD는 두가지 모두 사용할 수 있도록 7mm로 제작하고 2.5mm의 홀더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3.5인치 디스크가 많이 사용되는 데스크탑PC 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3.5인치 브라켓을 함께 제공하고 있네요.

 

 

 

SSD의 하우징은 알루미늄으로 무척 가벼웠습니다. 50g도 되지 않는 무게는 노트북에 설치했을 때 한층 무게를 가볍게 해 줄 것 같습니다.

HDD에 비해 발열이 적은 SDD지만 냉각효과도 좋을 것 같습니다.

 

안정성이 입증된 MARVELL의 최신 콘트롤러를 사용해서...

SATA II SSD의 두배 빠른 속도를 지원하는 SATA 6GB/s플랫폼을 지원하고, 20nm MLC NAND플래시를 지원한다고 표기 되어 있네요.

 

 

 ADATA Premier Pro SP920 장착

SSD는 겉모습 보다 장착시에 성능이 가장 중요합니다.

 

SSD로 교체 하기 위해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제공되는 Acronis True Image HD 프로그램을 다운 받아 설치하고, SSD를 USB로 연결해 기존의 OS와 프로그램을 그대로 마이그레이션 했습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HDD도 파티션을 나눠서 C드라이브에는 OS와 프로그램만 설치해서 사용했기 때문에, 마이그레이션 작업이 어렵지 않았습니다.

Acronis True Image HD 프로그램은 처음 써봤는데, 과거에 사용하던 고스트의 기능 이외에도 다양한 디스크 관리툴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이었습니다.

 

 

 

 

 

마이그레이션으로 HDD의 OS와 프로그램이 모두 SSD에 옮긴 후, 노트북을 열고 HDD슬롯에 SSD로 교체했습니다.

사용하던 HDD는 9.5mm였나 봅니다. SSD를 끼워 넣으니 조금 모자랍니다.

 

 

어차피 나사로 고정이 되어 공간이 띄어 있으면 발열 냉각에 더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해 봤지만, 그냥 함께 제공된 홀더를 붙였습니다.

 

홀더에는 양면테이프가 붙어 있어서 SSD에 붙일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ADATA Premier Pro SP920의 성능

박스 뒷면에 적혀 있던 ADATA Premier Pro SP920의 128GB의 최대 성능은 읽기 560MB/s, 쓰기 180MB/s 였습니다.

디스크 용량이 커질수록 읽기 속도는 같은데, 쓰기 속도는 증가하더라구요. 128GB는 180MB/s, 256GB는 360MB/s, 512GB와 1TB는 모두 500MB/s 입니다.

 

많은 분들이 사용하는 디스크 속도 측정툴인 CrystalDiskMark로 속도를 측정해 봤습니다.

 

 

표기된 성능과 거의 동일한 수치를 보여주네요.

 

SP920 SSD는 마벨의 88SS9189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SSD의 핵심 부품이라 볼 수 있는 컨트롤러는 삼성과 인텔의 경우는 자체 개발하여 사용하지만, 보통 마벨(Marvell)이나 샌드포스(Sandforc)와 같은 전문 컨트롤러를 이용합니다.

 

마벨 컨트롤러는 이미 시장에서 검증이 된 컨트롤로러 최고 수준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SP920에 탑재된 88SS9189는 마벨의 최신 컨트롤러로 뛰어난 퍼포먼스를 보여준다고 합니다.

 

위의 수치만으로는 어느정도 빠른 것인지 알기 힘들었습니다.

 

그래서 노트북을 SSD로 바꾸기 전과 후의 부팅속도, 프리미어, 에프터에펙트의 실행 속도를 비교해 보았습니다.

SSD와 HDD만 다를뿐, 모든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는 동일한 환경입니다.

 

 

< 부팅속도 비교 >

부팅속도는 ADATA의 SSD 사용시는 9초, 기존의 HDD 사용시는 15초가 걸렸습니다.

 

하지만, 영상의 초반을 보시면 ADATA의 SSD는 부팅시 바이오스에서 OS로 넘어가기 전에 시간이 좀 더 지체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아직 바이오스 설정이 완벽하지 못해 발생된 것 같네요.

 

바이오스 문제가 있어 OS로 넘어가는데 시간이 더 걸렸음에도 부팅은 훨씬 빠르게 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 에프터에펙트 실행속도 비교 >

 

현재 사용하는 노트북에서 가장 부하가 심한 프로그램이 에프터에펙트라서 실험해 봤습니다.

 

ADATA SSD를 장착했을 때는 4초, 기존의 HDD는 무려 43초가 걸려 프로그램이 실행되었습니다.

사실 그동안 에펙은 노트북에서 잘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워낙 무거운 프로그램이라 데스크탑에서만 주로 사용해 왔는데...

 

이정도 속도를 보여주면, 노트북으로도 충분히 에프터에펙트를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프리미어 실행속도 비교 >

 

가장 많이 사용되는 동영상 프로그램인 프리미어도 테스트 해 봤습니다.

 

ADATA SSD는 4초, 기존 HDD는 22초가 걸려 실행이 되었습니다.

SSD 사용시에는 프로그램을 몇차례 껏다 켰다를 할 수 있는 시간동안 HDD는 실행이 되었습니다.

 

 

 ADATA Premier Pro SP920 사용후기

가벼운 영상작업들은 그동안 노트북을 이용해서 편집해 왔었습니다.

익숙해져서 프리미어나 베가스가 실행되는 속도가 그리 느리다고 느끼지 못하고 사용했었는데... 막상 ADATA Premier Pro SP920으로 교체한 후에 작업을 해 보니 노트북을 최신사양으로 새로 구매한 것 같았습니다.

 

프로그램 실행 속도에서의 차이 뿐 아니라, 직접 편집할때 느끼는 체감속도는 훨씬 놀라웠습니다.

 

영상편집과 같이 무거운 프로그램이 이정도 차이가 나니, 상대적으로 가벼운 크롬이나 익스플로어 같은 인터넷 프로그램들은 클릭하는 순간 바로 창이 열리는 놀라운 경험을 할 수 있었습니다.

 

다른 SSD를 사용해 본 경험이 없어, 다른 SSD와의 비교는 할 수 없지만...

최근 PC나 스마트폰 등 대부분의 IT기기들의 성능이 상향평준화가 된 것 처럼, SSD 역시 상향평준화가 진행되었다고 하니 크게 다르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이미 검증된 마벨의 최신 컨트롤러를 사용하고 MLC NAND 플래시를 사용하면서도 가격은 동급 제품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렴한 ADATA Premier Pro SP920은 상당히 경쟁력 있는 제품인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