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유틸

[GotoCamera] 웹캠을 이용한 동작감지 CCTV - 두번째

by e마루 2010. 8. 4.
전에 국내의 무료 프로그램과 서비스를 살펴봤다. 주로 무료 프로그램인 HouseKeeper에 대한 설명을 많이 했는데...

HouseKeeper는 물론 좋은 프로그램이며 무료라는 큰 장점이 있지만 몇가지 아쉬운 점이 있다.
1. 저장되는 동영상의 Frame-rate이 5frame/sec
2. 움직임 감지와 동시에 저장이 아닌 한템포 느린듯한 저장 시작.
3. 무조건 20초 녹화

오늘 소개하는 서비스는 외국 서비스로 서비스 자체는 좋으나, 사이트 이름도 Homecamera에서 gotocamera로 바꾸고 서비스도 리뉴얼한지 얼마 되지 않아서 현재까지는 원활한 서비스가 되지 않는다.
그러나, 한 3일정도 테스트한 결과 하루가 다르게 서비스가 안정화 되어 가는 것을 보면 빠른 시간내에 정상화가 될것으로 보인다.

http://www.gotocamera.com

Gotocamera의 주요 특징은 아래와 같다
1. 저장되는 동영상의 Frame-rate이 약 8frame/Sec
2. 움직임 발생과 동시 즉각적인 녹화
3. 움직임 발생시 서버에 동영상 또는 이미지 또는 둘다 저장
4. 서버에 동영상 저장과 더불어 E-Mail, 헨드폰을 통한 알림 및 저장 동영상 송부(헨드폰 전송은 유료)
5. 친구들과의 동영상 Share
6. 원격지에서 CCTV 감시
7. 동영상은 352*288 Size로 3gp파일로 저장
8. 트위터, 페이스북 등등에 바로 링크 기능


설치법은 매우 간단하다.

GotoCamera사이트에 접속해서 가입하고,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하면 끝.

위의 사진을 누르면 GotoCamera로 바로 이동한다. 메인페이지에 회원가입이 바로 있으며, 몇가지 항목만 써 넣으면 바로 가입이 된다.
가입 후 로그인 하면 바로 보여지는 페이지가 아래페이지로, 하단 메뉴 중 Download를 클릭하면 PC에 설치하는 Client 프로그램을 다운 받을 수 있다.


다운로드 받은 파일을 설치하면, 아래와 같은 프로그램이 생성 된다.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면, 아래와 같은 프로그램이 실행 된다.

첫화면의 설명과 같이 초록색 +마크가 있는 아이콘을 누르렴 PC에 연결되어 있는 캠을 추가 할 수 있다.


크게 4개의 Tap이 있으며, 처음으로 캠의 이름을 정해 주고, 캠의 해상도를 설정할 수 있다. 캠의 해상도는 서버에 저장되는 사이즈가 아닌 PC에서 확인하는 모니터링 해상도라고 보는 것이 맞을 것 같다.


두번째 Tap인 움직임 감지 설정 창이다. 캠화면 옆의 중간에 있는 줄은 오른쪽의 설정에 따라 위, 아래로 움직인다. 화면의 영상변화에 따라 캠화면 옆의 흰막대기 아래쪽에 변화량이 표현되기 때문에 민감한 정도를 설정하기 용이하다.
움직임이 발생했을 때, 서버에 이미지로 저장할지, 동영상으로 저장할지, 아니면 둘다 저장할 지를 설정할 수 있다.
좀더 전문적인 설정을 원한다면 중간의 Advanced 버튼을 눌러 보자.


위 그림에서 보는 바와 같이, 움직임 발생시에만 저장하는 것이 아닌, 특정 요일별, 시간별로 저장이 가능하도록 되어 있다.


3번째 Tap인 Streaming은 원격지(해외, PC방 등)에서 Site를 통해 실시간으로 감시가 가능하게 할수 있도록 설정하는 곳이다.
최대 해상도가 352*288인 것이 조금 아쉽기는 하지만, 복잡한 설치 없이 공짜로 사용할 수 있는 기능으로 충분히 만족스럽다.
모든 설정이 끝나고 확인을 누르면, CCTV화면을 볼 수 있다. 그럼 이제 서버와의 연결을 하면 된다.

맨 끝의 도움말버튼 옆의 설정버튼을 누르면 아래의 화면이 나온다.


이곳에 Site에서 가입했던 E-mail주소와 함께 Password를 입력하면 모든 설정은 끝이 난다.

모든 설정이 완료되면 서버와의 연결을 자동으로 하게 되고, 설정된 움직임 이상의 화면변화가 일어나면 자동으로 서버에 저장과 동시에 ID인 E-Mail로 저장된 동영상을 첨부한 알람메일이 날라 오게 된다.


메일을 통해서 영상을 확인할 수도 있고, Site에 접근해서 영상을 확인할 수도 있다. 위의 그림과 같이 영상들이 날짜별로 저장되며 저장할 수 있는 최대 용량은 200메가 이다.
보통 한개의 동영상이 3~400KB로 꽤나 많은 동영상이 저장 된다.


또한, GotoCamera사이트에서 실시간으로 캠화면을 볼수 있으며, 그 화면을 Facebook, Twitter등으로 바로 링크를 걸수 있는 부가 서비스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