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리얼센스 플로팅배너 관련 규정 변경

by e마루 2011. 12. 26.
구글 애드센스에서는 시도하지 못하는 다양한 형태의 광고를 진행할 수 있었던 리얼센스가 몇 가지 규정을 12월 22일자로 변경하였습니다.

일반적으로 광고사의 규정을 지키지 않을 경우 수익금 몰수와 같은 위험성이 있으니, 새롭게 변경된 규정을 확인하시고 적용하시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3가지의 변경 사항이 있으나 결국 플로팅광고에 대한 내용이 가장 큰 것 같습니다.

  리얼센스 광고 규정 개정내용  


리얼센스 홈페이지에 있는 내용을 그대로 발췌하였습니다.

1. 플로팅광고 운영 규정 변경
[기존]
- 플로팅 광고형태는 19픽셀X19픽셀 이상의 닫기버튼만 있으면 허용
[개정]
- 플로팅 광고 가능한 리얼센스 광고지면 제한 : 240X240, 293X95, 166X230 크기의 배너형 지면만 허용
- 플로팅 광고 형태 : 리얼센스에서 제공하는 형태로의 플로팅 광고게재만 허용
- 플로팅 광고는 광고의 위치가 고정되어야 함


<리얼센스에서 허용하는 플로팅 광고게재 형태 예시>

리얼센스 규정에 따른 플로팅 형태적용방법 안내
(http://www.realclick.co.kr/rsense/intro/?sidx=bbs&tidx=976)


2. 스크롤 시 이동하는 광고 운영 규정

[기존]
- 본문은 가리는 경우에도 닫기버튼이 있으면 허용
[개정]
- 화면 해상도에 상관없이 본문을 가리는 모든 경우를 불허함
- 광고를 가리는 경우는 모두 불허함(닫기버튼 포함)

3. 광고를 컨텐츠로 오인하도록 유도하는 행위

[신설]
- 광고를 컨텐츠로 오인하도록 유도하는 행위를 불허함



1항은
본문을 가리는 플로팅의 규정으로 티스토리에서는 이미 본문을 가리는 플로팅을 규제하고 있어 티스토리에서 사용하고 계신 분은 없을 것이므로, 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주요 내용은 그동안 닫기 버튼만 있으면 허용하던 것을 리얼센스에서 제공하는 형태로만 플로팅이 가능하다는 내용입니다.
[블로그/블로그로 돈벌기] - 플로팅 베너의 닫기 버튼 광고 내부에 달기
예전 티스토리에서 플로팅관련 제재가 없을때 작성한 포스팅이었는데... 이제는 리얼센스 자체 규정으로도 쓸수 없는 소스가 되어 버렸네요.

2항은
티스토리와 리얼센스를 이용하시는 분들에게 가장 문제가 될만한 규정입니다.
고의든 아니든 스크롤 배너가 해상도에 따라 좌우로 이동되게 사용하시는 분들이 꽤 많습니다. 태블릿이나 미니노트북에서는 스크롤배너가 본문을 가려지기 때문에 클릭율이 높았던 것도 사실입니다.
[블로그/블로그로 돈벌기] - 스크롤을 따라 자연스럽게 움직이는 플로팅 배너 설치방법
스크롤 배너 관련 포스팅으로 댓글들을 보면 많은 분들이 고의가 아니라 소스를 정확히 파악하지 못해서 해상도에 따라 광고가 이동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좌측에 완전히 고정을 못하시는 분들께서 닫기버튼을 달아 사용하셨었는데, 이번 규정변경으로 인해 모두 정상적으로 설치를 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3항은
대부분의 광고회사에서 제재를 가하고 있는 형태로 방문자가 광고인지 모르게 폰트와 색상까지 맞추는 경우입니다.
이밖에도 클릭을 유도하기 위한 여러가지 방식이 3항에 의해 차단된 것 같습니다.


리얼센스를 이용하고 계신 분들은 새롭게 바뀐 규정을 확인하시고 추후에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미리 작업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여러가지 규정들이 생기는 것을 보면, 리얼센스가 커지고 있는 건가요? 아니면 반대로 광고주들의 항의가 많은 걸까요?
어찌 되었든 블로거 입장에서는 수익이 소폭이나마 감소할테니 기쁜 소식은 아닌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