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인터넷

통신속도, 통화품질이 궁금하다면...와이즈유저

by e마루 2010. 12. 17.
요즘 가정의 통신료 부담이 점점 더 커지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의 보급으로 통신료 부담이 더욱 커진 것 같네요.

혹시, 집에서 얼마나 많은 종류의 통신을 이용하고 계신지 생각해 보신적 있으신가요?
 - TV만 틀면 나오는 결합상품들 과연 정말 싸긴 싼건지...
 - 초고속인터넷 타사로 가면 몇 십만원씩 준다던데 옮겨도 될지...
 - 시내전화, 시외전화, 인터넷전화, 국제전화 전부 요금체계가 다른건지...
 - 케이블TV, IPTV, 위성TV 들 어떤 차이가 있는지...
 - 통신시설 해지하면 위약금 많진 않을지...
 - 우리집 초고속 인터넷 속도가 느린 것 같은데, 다른 회사 제품은 빠를지...
 - 헨드폰 수신률이 안좋은 데 전화가 문제인지, 동네의 기지국이 안좋은지...
 - 스마트폰 가입하는데 요금제 복잡해서 뭐가 뭔지...

정말 한 가정에서 사용하고 있는 방송통신서비스 종류도 많고, 뭐가 뭔지 복잡합니다. 이미 사용은 하고 있지만 잘 모르기 때문에 사기당하는 것은 아닌지 찜찜하기도 하지요...ㅎㅎ

위의 질문들에 대한 답을 모아 정보를 제공하는 정부 사이트가 있다는 것 알고 계신가요?
"와이즈유저" 란 사이트로 방송통신위원회와 방송통신이용자보호센터 에서 만든 방송통신서비스와 관련된 종합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사이트 입니다. 

 현명한 이용자 = 와이즈유저

현명한 이용자(Wise User)라는 의미의 '와이즈유저'는 방송통신서비스 이용과 관련된 종합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총 8개의 주요 방송통신서비스인 "이동전화/시내·시외전화/인터넷/인터넷전화/IPTV/케이블TV/위성방송/결합상품"가입→이용→해지→구제 단계별로 알아야 할 상식등을 만화등을 통해 알기 쉽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와이즈유저의 메인페이지입니다.
지저분한 메뉴 없이 8대 주요 방송통신서비스를 주메뉴로 사용되어 원하는 정보에 쉽게 접근하도록 UI가 구성되어 있네요.

방송통신서비스 메뉴들로 들어가면, 모두 똑같은 Sub메뉴로 구성되어 있어 이용자들이 원하는 정보에 좀더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Sub 메뉴는 모두 개요, 가입, 이용, 해지, SOS, FAQ 로 똑같습니다.

즉, 각각의 방송통신서비스를 이용하는데 있어
 - 서비스들의 기본 개요 : 정보와 서비스 업체정보 등
 - 가입시 확인해야 될 사항과 가입방법 : 약정기간, 약정금, 요금제, 혜택등
 - 이용하면서 확인해야 될 사항과 계약변경과 관련된 내용
 - 해지시 확인해야 될 사항(위약금, 피해구제방법 등)과 각 업체별 해지방법
 - 이용중 문제가 발생했을 때의 해결방법 : 각 업체별 고객센터, 방송통신위원회의 문의 및 분쟁조정등
 - 자주 질문하는 내용에 대한 정보
들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잘 알고 있다고 생각되지만 막상 문제가 발생되면 어떻게 해결할 지 막막할 때 이용하기에 좋은 사이트 인 것 같습니다.

재미 있는 정보도 공개가 되어 있는데요... "2009 품질평가결과"라는 메뉴입니다.

전국의 방송통신 품질평가한 자료가 공개되어 있습니다. 우리집의 통신품질은 어떤지 궁금하시면 한번씩 이용해 보시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저희 동네의 초고속인터넷 품질 자료를 검색해 보았습니다.
아직 동단위까지는 데이터가 나오지 않나 보네요. 영등포구의 평균값만 보여집니다. 집에서 인터넷을 LG를 쓰고 있는데 전구간에서 다운로드 속도 최고이네요...뿌듯합니다. 속도 잘 안나오면 이참에 몇십만원 받고 바꿀까 고민하고 있었는데...ㅎㅎ

 개인적인 평가

빠르게 변화하는 통신의 가입이나 해지등에 대해 잘 모르겠다 하는 분들에게는 도움이 될만한 사이트 입니다. 만화로 설명된 것이 많아 그냥 재미 삼아 보기에도 좋습니다.
주 Target이 방송통신을 어려워 하는 분들이라 그런지, Site구성도 군더더기 없이 매우 깔끔하게 구성된 듯 보입니다.
또한, 실질적인 업체들의 서비스센터나 전화번호등도 링크되어 있기 때문에 바로 연결이 가능하게 구성되어져 있습니다.

하지만, 방송통신에 대해 어느정도 아는 분들에게 큰 도움이 될지는 의문입니다. 좀더 실질적인 정보가 많이 포함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요즘은 휴대폰 가입할 때, 단순히 약정기간과 위약금만으로 개통하지 않죠.
스페셜할인, 무슨요금제 등등 언뜻봐서는 모두 공짜이고 약정기간과 위약금만 생각하면 될 것 같지만... 중도에 요금제를 바꾸거나 해지하면 단말기 대금폭탄을 맞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IPTV 때문에 케이블TV를 보지 않고 있는데, 사이트를 보면서 케이블TV 가입이나 할까 하고 해당메뉴를 봤지만...
정작 우리동네에 설치가 되는 사업자를 찾기가 쉽지 않더군요...

아직은 초기이기 때문에, 앞으로 점점 더 실질적인 양질의 정보가 채워졌으면 하는 생각이 드는 사이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