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Vegas

[Vegas10] 오디오 5.1ch 서라운드 설정

by e마루 2010. 12. 3.
저는 개인적으로 막귀라 음악을 들을때, 비싼 스피커와 싸구려 스피커의 차이를 잘 구별하지 못합니다..ㅡㅜ
그래서, 집에 홈씨어터를 구축하는 분들을 보면 잘 이해가 되지 않더라구요. 물론 잘 꾸며 놓으면 영화관과 같이 멋지게 들을 수 있겠지만...
아파트에서는 우퍼에 스피커볼륨만 조그 높여도 옆집에서 달려 올것 같은 불안함 때문에 그냥 대충 듣고 있습니다.

소리에 민감한 분들은 음질의 차이를 크게 생각하시더라구요.
요즘은 가정용 캠코더에서도 5.1채널을 지원하기도 하니 영상 편집할 때 5.1 서라운드 편집에 대해 알아두기는 해야 겠습니다.

 

 5.1 서라운드 설정

보통 베가스를 키면 스테레오 채널로 시작됩니다.
5.1ch을 사용하고 싶다면 File > Properties > Audio 에서 Master bus mode를 5.1 Surround로 변경해 주거나,
오디오믹서의 상단에 있는 Project Audio Properties 아이콘을 눌러 5.1 Surround로 변경해 주면 됩니다.
위의 두가지 방법으로 Audio Properties 창을 열수 있습니다.
Audio Properties창에서 Master bus mode를 5.1 Surround로 바꾸고 [OK]버튼을 누릅니다.

좌측은 스테레오일때의 오디오믹서의 모습이고, 우측은 5.1 Surround 설정했을 때 바뀌는 오디오믹서의 모습입니다.

5.1 Surround로 변경하면 트랙리스트의 모양도 바뀌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5.1 Surround 작업을 할 수 있는 서라운드 패널모습으로 변경됩니다.
5.1 Surround의 기본 설정방법은 서라운드 패널 중앙의 빨간 점을 자유롭게 이동시켜서 스피커의 출력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빨간점과 가까운 스피커의 출력은 커지고, 멀어진 스피커의 출력은 작아집니다.
좀더 세밀한 설정을 하려면, 위의 서라운드 패널을 더블 클릭하거나, 마우스 오른쪽 클릭 > Sorround Panner을 눌러 큰 창을 열 수 있습니다.

 5.1 Surround Automation 설정

5.1 Surround에서도 Automation설정이 가능합니다. 
개인적인 차이는 있겠지만, 일반 오디오의 Automation에서는 Touch가 편하다면, Surround에서는 Latch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Stereo의 Autiomation과 같은 방법으로, Automation 버튼을 누른 후, 오디오를 Play시키면서, Sorround패널의 중앙 빨간점을 이동시키면 이동값이 오디오클립에 적용이 됩니다.
Automation이 적용되면, 오디오클립 아래에 얇은 Track Keyframe 라인이 하나 더 생기고 트랙리스트에 아이콘이 생기게 됩니다.
Track Keyframe라인을 더블클릭하거나, 아이콘을 클릭하면 5.1 Surrround Animation이 적용된 Keyfram Track이 보여지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