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모바일 애드센스] 화면 하단에 고정되는 모바일 애드센스도 규정위반

by e마루 2013. 5. 21.

몇개월 전에 모바일 애드센스를 처음 달면서, 그 효과에 대해 이야기한 적이 있습니다.

 

[블로그/블로그로 돈벌기] - 모바일 애드센스의 놀라운 위력, 아직도 설치를 미루고 있나요?

 

PC용 블로그와는 달리 엄청나게 높은 클릭율을 보면서, 모바일 애드센스에 대해 이것저것 찾아 보고 공부하면서 좀더 효과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찾기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찾은 것이, 모바일 앱이나 사이트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광고 형태...배너를 모바일 화면 하단에 고정시키는 것이었습니다.

 

 

 

티스토리는 모바일용 스킨 변경이 불가능하고, 애드센스에서 제시한 방법은 매번 글을 쓸때마다 애드센스 소스를 포함시켜야만 모바일에서 볼수 있어 고민을 많이하고 얻은 결론 이었습니다.

 

위의 이미지는 스마트폰 하단에 베너가 항상 떠있도록 스크립트를 짜고, 모바일화면인지 PC화면인지를 파악해서 모바일화면 일때만 모바일배너가 나타나도록 만든 것입니다.

 

애드센스를 스크립트안에 넣는 것이 규정위반이라는 것은 알고 있었지만, 모바일에서 가장 흔한 광고 방식이라 규정에 접촉되는지 조금 애매했습니다.

그당시 애드센스 관련 카페나 포럼에서도 위와 같은 광고형태가 규정위반인지 아닌지 의견이 분분하더군요.

 

규정위반인지 아닌지, 명확하지 않으니 일단 해보자는 생각으로 몇개 포스트에 해당 소스를 삽입해서 모바일 광고를 시작했습니다.^^

 

그런데, 어제 구글 애드센스로부터 한통의 메일을 받았습니다.

 

 

스크립트 안에 애드센스를 넣는 것은 규정위반이라는 메일입니다. 72시간 내에 사이트를 변경하지 않으면 광고가 중지된다는 무시무시한 메일...

 

모바일이든 PC든 애드센스를 스크립트 안에 넣으면 무조건 안되는 것이었습니다.^^ㅋ

 

다행스러운 바로 광고 중지가 아니라, 72시간을 주었다는 것이죠. 모든 포스팅에 위의 광고를 넣은 것이 아니라, 일부 카테고리에만 모바일 광고가 뜨게 했기 때문에 광고를 삭제하는 것은 어렵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혹시 이런 일이 일어날지도 모른다는 생각에 모바일광고를 넣을 경우 본문 맨처음에 "마침표(.)"를 찍어 두어서 그나마 빨리 찾아서 광고소스를 삭제할 수 있었네요.

 

모바일 애드센스를 고정시켜 사용하는 것이 규정위반인지 아닌지 불확실하다고 생각하시는 분들 많은데...

모바일화면에서 나타나는 애드센스도 스크립트를 이용해서 고정시키는 것은 규정위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