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모바일 애드센스의 놀라운 위력, 아직도 설치를 미루고 있나요?

by e마루 2013. 1. 7.

지하철에서 학생들은 물론이고, 노인분들까지 스마트폰을 보고 있는 모습이 이제는 어색하지 않은 풍경이 되었습니다.

 

블로그의 방문자 통계를 보더라도, 모바일 방문자의 수가 점점 늘어나고 있는 것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입니다.

 

하지만, 모바일애드센스는 모바일스킨을 수정할 수 없기 때문에

 - 기존처럼 스킨에 삽입하는 형태가 아니고 포스팅 매번 글을 쓸때마다 소스를 삽입해주어야 한다는 점

 - 모바일애드센스의 콘텐츠애드센스로의 통합으로 본문 삽입시 PC화면에도 표시되는 점

등의 문제가 있어 그동안 방치하고 있었습니다.

 

위의 두가지 사항은 적용하게 되면, 더 큰 문제를 발생시키기 때문이기도 했습니다.

처음 블로그를 시작한다면 모를까, 이미 작성한 포스팅이 1000개가 넘어가는 상황에서 모든 포스팅에 모바일용 소스를 삽입시키는 것도 힘든일이지만...

무엇보다 더 큰 문제는 기존 PC에서 보여지는 블로그 스킨이 모바일용 애드센스 때문에 모두 엉망이 되어 버린다는 것입니다.

 

언젠가는 티스토리에서 모바일용 스킨을 수정할 수 있도록 해주겠지 하면서 기다려왔지만...
언제 될지도 모르고 해서 일단 테스트 삼아 주요 유입 포스팅 몇개에 설치하기로 했습니다.

 

 

 모바일 애드센스 삽입

애드센스에는 오래전부터 모바일 콘텐츠 애드센스라는 것이 있었습니다.

이 모바일 전용 애드센스는 2012년 5월 1일 이후 모두 콘텐츠 애드센스로 통합되어 운영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도 애드센스 관리자 페이지에는 모바일 콘텐츠라는 메뉴가 있고, 광고 소스를 만들수도 있어 이용자들에게 혼란을 일으키게 합니다. 예전에 모바일 콘텐츠로 만들어 삽입했던 소스로는 모바일블로그에서 광고가 표시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모바일용 블로그에서 표시되는 애드센스도 콘텐츠의 광고단위에서 기존의 애드센스와 똑같은 형태로 제작해서 사용하게 되어 있습니다.

 

광고소스 만드는 방법은 기존의 애드센스와 동일합니다.==>[블로그/블로그로 돈벌기] - 구글 애드센스 광고 코드 만들기

 

모바일 애드센스 소스를 그대로 설치하면, PC화면에도 그대로 노출되기 때문에 몇 차례의 시행착오를 거치면서 스크립트 소스를 작성해야 했습니다.

제 블로그에는 3개의 애드센스가 이미 설치되어 있기 때문에, 모바일용 애드센스를 추가하면 애드센스의 1페이지당 3개이상 노출하면 안된다는 애드센스 규정을 어기게 되어 스크립트로 모바일에서만 표시되게 만들어 삽입했습니다.

 

 

모바일 애드센스를 적용하면서 겪은 여러가지 시행착오는 나중에 별도로 포스팅할 예정입니다.

 

 모바일 애드센스의 놀라운 효과

블로그 유입이 많은 페이지에 우선적으로 적용한 결과 모바일 애드센스의 효과는 기대 이상이었습니다.

 

 

7일간의 클릭수 통계입니다.

 

기존 PC화면에 삽입한 애드센스는 모든 포스팅에서 노출이 되고, 모바일용 애드센스는 약 10~20개 글에서만 노출이 됨에도 불구하고 모바일 애드센스의 클릭수가 압도적으로 높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작은 스마트폰 화면에서 정밀하지 않은 손가락으로 화면을 이동하다 보니, 높은 클릭수가 나오는 것은 어찌보면 당연한 것인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래도, 기존 PC화면에 노출되는 모든 광고를 합한 것과 비슷한 노출수는 정말 놀라운 결과입니다.

 

 

클릭수만으로는 정확한 상황을 파악할 수 없어 광고요청, 즉 노출수를 함께 표시해 봤습니다.

 

그동안 티스토리 관리자페이지에서 모바일로 접근하는 방문자는 10%정도로 표시되어, 모바일 애드센스 설치를 미루고 있었는데,

페이지뷰도 모바일이 기존 PC화면보다 높은 것은 정말 의외입니다.

 

상단(우), 상단(좌), 사이드 광고는 모두 1페이지에 표시되어 페이지뷰는 3가지를 합하면 안되니, 모바일 페이지 뷰가 압도적으로 높다는 결론이 됩니다.

 

애드센스 수익과 관련된 부분을 보여드리고 싶지만, 수익과 관련된 내용을 노출하는 것은 애드센스 규정위반으로 제재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대략적인 글로 설명할 수 밖에 없네요.

 

위의 그래프만 보면, 모바일 광고의 수익도 월등히 높아야겠지만 실수익이 높지는 않습니다.

제 경우에 모바일광고 단가가 1/2~1/3정도로 산정되고 있어, 실제 수입은 아직까지 PC에서 보여지는 애드센스의 수익이 훨씬 높습니다.

 

그럼에도 모든 광고단위별 수익으로 봤을때, 모바일 애드센스의 수익이 2위로 높습니다.

앞으로 모든 포스팅에 모바일용 애드센스를 삽입한다면 그 수익은 훨씬 높아지겠죠.

 

블로그에 애드센스를 설치해서 수익을 올리는 블로거라면,

모바일용 애드센스는 이제 더이상 선택이 아니라 필수인 시대가 되었나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