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토렌트(Torrent)

[Torrent] 완전 초보 토렌트 사용방법

by e마루 2011. 6. 15.
토렌트는 사용하기에 복잡한 프로그램이 아니기 때문에, 설치에서 사용까지 한번만 사용해 보면 쉽게 익숙해 질 수 있습니다.

이글은 토렌트를 처음 사용하시는 분들을 위한 사용설명입니다.

  uTorrent 설치  

토렌트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전용 프로그램인 uTorrent를 설치해야 합니다.

프로그램 다운로드 ==> http://www.utorrent.com/intl/ko/returning-visitor

토렌트 프로그램은 무료로 다운이 가능하며, 무료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다운받은 토렌트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복잡한 설정 없이 바로 설치가 완료 됩니다.


  uTorrent 사용방법  

토렌트를 설치하고 보면, 모든 메뉴가 한글로 표기 되기 때문에 큰 어려움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크게 설정을 변경할 필요는 없지만, 개인별로 설정이 가능합니다.

상단 메뉴의 옵션 > 설정을 누르면 설정창이 열립니다.

토렌트는 P2P 프로그램이며, 파일 분할전송 방식으로 HDD에 무리가 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시스템이 설치되어 있는 C보다는 HDD의 손상이 되어도 상관 없는 다른 곳에 다운로드하는 것이 좋습니다.

토렌트에서 이용하는 대역폭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여러곳에서 파일이 전송되기 때문에 경우에 따라서는 인터넷 회선 대역폭을 모두 차지할 수 있습니다.
가정에서는 상관 없지만, 공공장소에서 모든 대역폭을 사용하게 되면 다른사람들의 인터넷 속도가 느려지기 때문에 제한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설정이 가능합니다만, 크게 설정을 변경할 것은 없습니다.


uTorrent를 이용해서 파일을 다운로드 하는 방법은 크게 2가지가 있습니다.
1. 시드파일을 이용한 다운로드
2. 마그넷을 이용한 다운로드

1. 시드파일을 이용한 다운로드
토렌트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방법으로, 토렌트가 설치된 상태에서 시드파일(씨앗파일)을 실행하면 자동으로 시드파일에 포함된 파일이 다운되기 시작합니다.
보통 토렌트 파일 검색이라고 하면, 다운로드 받을 파일의 정보를 가지고 있는 50KB미만의 시드파일을 찾는 것을 의미합니다.
일반적으로 시드파일은 e0u.kr과 같은 토렌트 커뮤니티 사이트에서 구할 수 있습니다.

2. 마그넷을 이용한 다운로드
마그넷은 파일정보를 가진 경로값으로 토렌트 프로그램에 경로값을 직접 입력해서 파일을 다운로드 하는 방법입니다.
자세한 사용방법은 [IT/토렌트(Torrent)] - 토렌트(torrent) 마그넷 사용법 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