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티스토리 동영상 올리기 피해야 하는 이유

by e마루 2011. 5. 19.
리뷰를 쓰다 보면, 동영상을 찍어서 올리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티스토리에서 동영상을 삽입하는 방법은 많습니다.
동영상을 업로드 할 수 있는 곳만 있다면 티스토리 글에 삽입하는 것은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니니까요.

저의 경우는 Youtube를 많이 이용하다가, 좀 귀찮아서 티스토리 애디터상에 있는 동영상 올리기를 이용해 왔습니다.


티스토리의 동영상 올리기는 다음TV 팟으로 올라갑니다.
유튜브, 네이버, 다음, 판도라등에 별도로 올리고, 소스를 긁어 와서 글에 삽입하는 것 보다는 훨씬 편하기 때문에 아무 생각 없이 이용해 왔었습니다.

하지만, 편한 것이 좋은 것은 아니라는 것을 이번에 알게 되었습니다.

열심히 동영상을 만들어서 평소 하던 것 처럼 티스토리의 동영상 버튼을 눌러서 동영상을 업로드 하여 글을 올렸습니다.
글을 다 쓰고 나서 동영상이 정상적으로 Play되는지 확인도 마쳤죠.

그런데, 몇시간 후 블로그를 보다가 동영상이 삭제된 것을 발견하였습니다.


사용자에 의해 삭제???
제가 동영상을 삭제한 적이 없는데... 잘 나오던 동영상이 왜 삭제가 되었는지... 동영상 위/아래글로 예상하시겠지만, 단순한 기능 설명을 위해 촬연해서 올린 동영상이니 불법 동영상으로 삭제될 이유는 없고...

혹시 누가 제 계정을 해킹한 것은 아닌지 다음TV팟에 들어가 로긴을 했습니다.

그런데, 그동안 올렸던 동영상이 1개도 없었습니다. 누군가 계정을 해킹해서 제가 올린 동영상을 모두 삭제한 것 일지 불안한 생각이 들더군요.
하지만, 티스토리에서 올렸던 다른 동영상은 모두 정상적으로 플레이가 되는 것을 보니 더욱 이해가 안되었습니다.

이것 저것 뒤져보면서 알게된 이유는 바로 티스토리에서 [동영상]버튼을 눌러서 올린 동영상에 대한 모든 권한은 개인이 아닌 티스토리에 있다는 것입니다.


즉, 티스토리를 통해 동영상을 업로드 하면 삭제/수정 등의 모든 권한을 티스토리가 가지게 됩니다.
위의 이미지처럼, 티스토리의 동영상업로드 기능을 이용하면 티스토리블로그 라는 하나의 계정에 동영상이 모두 모이게 되고,
저작권자는 표시가 되지만 동영상의 삭제, 수정등은 불가능한 상황이 됩니다.


이것은 티스토리 계정 관리자가 실수로 동영상을 삭제 해도, 어떻게 대처할 방법이 없다는 소리입니다.

티스토리의 동영상 업로드 기능, 사용하시기 전에 한번 다시 생각해 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