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리얼센스 인센티브 시스템 실시

by e마루 2011. 3. 26.

얼마전 리얼센스에 새로운 공지가 하나 올라왔습니다.
솔직히 전 리얼센스 공지사항을 잘 보지 않기 때문에 전혀 몰랐다가, 리얼센스 관련해서 주로 포스팅 하시는 슈트리님께서 말씀해 주셔서 알게 되었습니다...ㅎㅎ

"리얼센스 인센티브 시스템 운영 개시 안내"

위의 링크로 들어가 보시면 아시겠지만, 2011년 3월 22일 부터 인센티브가 적용 되었다고 하네요.

인센티브 적용은 2011년 3월 22일 실적부터 적용되었고 합니다.
리얼센스를 설치하신 분들이라면, 좀더 관심을 가질만한 일인 것 같습니다.


  인센티브는 얼마나?  


과연 인센티브는 어느정도나 될지, 2월부터 3월 21일까지의 평균 단가와 3월22일 이후의 평균 단가를 비교해 봤습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기대 이상의 인센티브 요율이 적용되고 있었습니다.

인센티브 적용전에 비해 20%의 단가 상승이 있네요.

리얼센스도 단가가 매일 바뀌기 때문에 단가가 높게 책정된 날은 94원까지 올라간 적도 있었습니다. 최저 단가는 73원이었네요.
인센티브를 파악하기 위해 평균을 계산해 보니, 인센티브 적용전 평균단가는 83원이었습니다.

3월 22일 인센티브 적용후의 단가는 놀라웠습니다. Data가 적기 때문에 최대와 최소단가를 이야기하기는 무리가 있습니다.
인센티브 적용후의 평균단가는 99원이 되었습니다.

정확히 19.6%의 단가 상승이 있었습니다.

  인센티브 제도에 대한 생각  


우선 인센티브 제도는 리얼센스를 설치한 분들에게 무척 희망적인 이야기입니다.
단가 상승으로 구글의 애드센스 단가와의 격차를 줄일 수 있게 되어, 리얼센스의 보급을 촉진시킬 수 있을 테니까요.
리얼센스 보급의 확대는 다시 다양한 광고주들을 모집할 수 있기 때문에, 키워드 매칭 역시 좋아지는 선순환을 이룰 수 있게 된 것 같습니다.

리얼센스 공지에서 밝힌 인센티브 적용 사례를 보면
 - 우수한 컨텐츠를 생성하여 노출광고와 관련성이 크고 구매전환 효과가 큰 사이트
 - 창의적인 제안 등으로 리얼센스의 발전에 기여한 바가 인정되는 회원
 - 부정클릭 등 회원-광고주-회사 간 긍정적 가치순환을 파괴하는 행위를 하지 않는 회원
으로 밝히고 있습니다.

애매모호한 부분이 있습니다. 객관적이기 기준을 명시하지 않았기 때문에, 주관적으로 해석/판단할 수 있는 기준이 아닌가 합니다.
아직 초기 단계이고, 약관이나 공지에 명확한 기준을 제시할 수 없는 것도 감안 해야겠죠.

인센티브 제도를 좋게만 바라볼 수는 없습니다.
구글 애드센스에서 악명을 떨치고 있는 스마트프라이싱을 리얼센스에서 시작하겠다는 이야기가 되기도 하니 말이죠.


단가가 상승하기만 하는 것은 아닙니다. 구매전환 효과가 낮은 사이트는 단가를 낮추겠다는 문장도 있습니다.

물론 리얼센스 입장에서는 당연한 조치라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스마트프라이싱이 시작되면 리얼센스를 이용한 다양한 광고형태는 많이 줄어 들 것이라 예상됩니다.

본문을 가리는 플로팅배너, 마우스를 움직이지 않으면 떠오르는 스크롤업 배너, Keyword에 마우스를 올리면 뜨는 팝업배너등 구글 애드센스에서는 할 수 없었던 다양한 광고를 리얼센스를 통해서 실험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런류의 광고들은 솔직히 구매전환이 많이 일어 나지 않습니다.
방문자들에게 불편을 끼치면서도 실험하는 이유는 어떤 형태의 광고에서 클릭이 많이 일어나는지만 중요했기 때문이죠.

구매전환에 따라 단가가 조절되면, 클릭을 많이 유도할 이유가 사라지게 되겠죠. 클릭이 2배로 증가해도 구매전환율로 인해 단가가 1/2로 책정되면 동일한 수익금이 발생하니 말이죠.

물론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앞으로 관심을 가지고 지켜봐야 결과를 알 수 있겠죠...ㅎㅎ

리얼센스를 설치하신 다른 분들은 인센티브 적용을 받고 계신지 궁금하네요.
자신의 리얼센스 수익을 확인해 보시고 상승율만 댓글로 공유하다 보면, 인센티브 적용 규칙을 어느정도 파악할 수 있지 않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