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구글 애드센스 공익광고 리얼센스로 변경하기

by e마루 2011. 1. 13.

블로그에 애드센스를 설치하고 나서 포스팅을 하다 보면, 전혀 문제가 되지 않을 것 같은 글에도 공익광고가 뜨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애드센스의 공익광고를 확인하고 글을 다시금 읽어 보면 공익광고가 뜬 이유에 대해 대충은 감이 잡히지만, 정확한 원인을 알지는 못하죠.

얼마전, 드라마 "아테나"에 대해 포스팅을 했습니다. 평소 드라마 관련된 글을 잘 쓰지 않지만 가끔 방문자수를 높이기 위한 목적으로 쓰기도 합니다.
그런데, 공익광고가 뜨더군요. 아무래도 전쟁, 총싸움, 격투 등의 키워드때문이 아닌가 짐작만 할 뿐입니다.

방문자수를 높이는 이유는 아무래도 애드센스광고 수익을 높이기 위함인데... 공익광고가 나오면 정말 쓸데없는 짓이 되어 버립니다.

본문에서 문제가 될만한 키워드를 모두 삭제할 수 없을 때는 애드센스의 공익광고 대신 다른 광고가 표시되도록 하면 방문자들이 공익광고를 보며 블로그 수익이 줄어드는 걸 방지할 수 있습니다.

  리얼센스로 대체광고 만들기  

애드센스를 대체할 수 있는 광고는 많지만, 굳이 리얼센스를 한 이유는 애드센스와 거의 비슷한 단가를 보여주고 있기 때문입니다.
리얼센스에 가입하지 않으신 분은[IT/Blog] - 한국형 CPC광고 리얼센스 설치방법 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다른 광고도 설정방법은 모두 동일하니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리얼센스로 접속해서 구글 애드센스를 대체할 광고의 소스를 복사합니다.

복사한 코드를 메모장에 붙여 넣습니다.

메모장에서 파일 > 다른이름으로 저장을 클릭합니다.

파일이름을 적고 확장자를 html로 저장해 줍니다. 아래쪽의 파일형식을 모든파일로 해주셔야 html로 정상 저장 됩니다.
이제 구글 애드센스를 대체할 리얼센스 html이 완성되었습니다.

  티스토리에 대체광고 업로드  

티스토리 관리자의 스킨으로 들어가 파일업로드 를 클릭합니다.

파일업로드에서 대체광고 html 파일을 업로드 합니다.
업로드한 html파일이 제대로 올라갔는지 확인합니다.

이제 업로드한 html파일의 주소를 알아내야 합니다. 티스토리의 미리보기는 이미지파일만 나오기 때문에 임의의 이미지파일을 하나 선택해 줍니다.
이미지파일을 선택하여, 미리보기 창에 이미지가 뜨면 이미지위에서 마우스 우클릭을 해서 속성을 선택합니다.

속성의 주소(URL)이 해당 이미지의 절대주소 입니다.

이 주소는 대체광고 html의 주소가 아닌 미리보기 된 이미지파일의 주소입니다.
그러나, 같은 폴더에 들어 있는 파일이기 때문에 파일명만 다를뿐 앞쪽의 경로값은 같습니다. 따라서 맨 마지막의 파일명만 대체광고 html 로 바꿔주면 원하는 대체광고의 주소가 됩니다.

http://cfs.tistory.com/custom/blog/46/464058/skin/images/icon_twitter.png(이미지 파일 경로)
http://cfs.tistory.com/custom/blog/46/464058/skin/images/realsense.html(대체광고 html 경로)

  애드센스 대체광고 적용  

애드센스 관리자 페이지에 접속하여 내광고에서 공익광고를 대체할 광고의 이름을 클릭합니다.(새 애드센스 인터페이스로 설명합니다.)

광고 이름을 클릭하면, 광고스타일 및 설정창이 나오며 맨 아래쪽에 대체광고가 있습니다.
공익 광고 게재로 되어 있는 설정을 수정을 눌러 들어갑니다.

대체광고는 공익광고, 다른 URL 광고, 단색 공백 3가지로 분류되며
리얼센스와 같은 다른 광고를 표시하기 위해 "다른 URL에 위치한 기타 광고 표시"를 선택합니다.

"다른 URL에 위치한 기타 광고 표시"를 선택하면 아래쪽에 주소를 적을 수 있는 입력창이 생성됩니다.
이곳에 티스토리에 업로드한 대체광고 html의 주소를 적어주고 저장을 누르면 모든 작업이 완료됩니다.

  대체광고 적용  

제 블로그 상단에는 336X280 사이즈의 애드센스 2개를 배치해 놨습니다. 아쉽게도 이런 사이즈는 아직까지 애드센스에만 있는 것 같습니다.
리얼센스의 가장 큰 사이즈가 250X250이다 보니 애드센스를 대체한 페이지가 그리 이쁘게 보이지는 않네요.
애드센스의 사이즈와 리얼센스의 사이즈가 달라 페이지상에 정렬도 제대로 되지 않았습니다.
그래도 공익광고가 뜨는 것보다는 낫겠죠.

참고로, 적용 후에 약간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약 10분??
적용했는데 계속 공익광고가 뜬다고 속상해 하지 마시고 조금만 여유를 가지시면 나올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