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진여행/국내여행

[전라남도] 색다른 추천 가을여행, 목포 갈치낚시

by e마루 2010. 9. 7.
이번에 오는 태풍 "말로"가 지나가면, 서늘한 바람이 부는 진짜 가을이 올 것 같습니다.

가을은 여행하기 가장 좋은 계절이 아닐까 싶습니다. 산과 들에 단풍이 아름답게 들기 시작하고 날씨도 선선해서 자연을 탐하기 좋은 계절입니다.

가을여행 하면 주로 단풍놀이를 생각하게 되지만, 좀더 색다른 체험을 하고 싶다면 목포 갈치낚시 한번 가보는 것도 좋을것 같습니다.

낚시라고 하면 남성분들만 끼리끼리 가족을 버리고 다녀오는 것으로 생각하기 쉽지만, 목포 갈치낚시는 좀 다릅니다.
아이들, 가족들이 함께 와서 처음 낚시를 배우기도 하고 배위에서 갈치회도 먹으면서 하루 즐겁게 놀다 올 수 있는 여행이지요.


저는 사실 필리핀에서 낚시 처음 해보고, 갈치낚시만 4번정도 다녀온 낚시의 "ㄴ" 도 모르는 초짜입니다.ㅎㅎ
낚시를 많이는 안해봤지만 처음 갈치낚시를 가려는 분들을 위해 몇가지만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경험상 갈치낚시 정보  


갈치낚시

 - 갈치낚시는 매년 8월중순부터 11월말 정도까지 합니다.
 - 초기(8~9월)에는 쬐~~매난 갈치가 많~~~이 있어 입질이 많고, 후기(10~11월)에는 갈치가 커지는 대신 입질이 별로 없습니다.
 - 여수나 다른곳에서도 하겠지만, 목포가 가장 유명하고 많은 분들이 찾습니다.
 - 해안가 갯바위나 방파제에서 하기도 하지만 주로 해안에서 멀지 않은 곳으로 배를 타고 나가서 합니다.
 - 갈치낚시는 결국 수심측정 게임입니다. 옆사람 잡으면 바닥에서 얼마나 올렸나 물어보고 그 높이에 맞추면 됩니다.
 - 갈치 입질오면 다 잡힌거 같죠? 절대 아닙니다. 초보자는 10번 입질오면 1~2마리 잡는다는 생각으로 하세요...ㅎㅎ
 - 낮에도 가끔 낚시를 하기도 하던데 갈치낚시는 원래 밤에 합니다. 해떨어질때 배에 올라가서 해뜨면 육지로 나옵니다.
 - 미끼는 빙어를 쓰는데 죽어서 얼어 있습니다..ㅎㅎ. 제가 살아있는 생선을 못만져요...ㅡㅡ;;;


 - 낚시하는 배는 3~5척을 서로 기차처럼 연결해 놨기 때문에 매점이 있는 배도 있고, 자는 배도 있고, 화장실 있는 배도 있습니다.
 - 엮어 놓은 기차같은 배가 육지까지 안오겠죠? 쬐매난 통통배 타고 낚시하는 배 까지 갑니다. 배에 있는 구명조끼 입으세요~ 
 - 배에 올라서 낚시하다가 그만두고 싶을때, 그냥 선주에게 이야기 하면 모터보트 바로 옵니다. 저는 처음에 왠지 미안해서 남들 나갈때까지 기다렸다죠...ㅡㅜ

준비물
 - 가는 시기에 따라 다르겠지만, 낮의 날씨 생각해서 옷가져가면 얼어죽습니다. 새벽의 바닷바람 춥습니다. 
 - 나와서 갈아입을 옷이 있으면 좋습니다. 낚시할때는 모르는데 나와보면 비린내 나더라구요.
 - 아이스박스는 구해 가시는 것도 좋습니다. 채비줄 때 얼음꽉꽉 담아 줍니다. 현지에서 스티로롤 박스는 살수 있습니다.
 - 경쟁 붙어서 배값, 낚시대, 채비, 미끼등 다 포함해서 1인당 3~4만원 하는 곳도 있습니다.(저는 4년전에 공짜로 받은 낚시대 여지껏 씁니다.ㅎㅎ)
 - 미끼는 빙어를 쓰고, 1인당 500g이나 1Kg 필요하다는데 최고수들 이야기입니다. 그냥 가족 전체가 조그만 1봉지정도 적당할 듯 합니다.
   저는 밤새 20마리 쓰면 끝나던데요...ㅡㅜ. 부족하면 배에서 사거나 옆사람들 남는거 잘 주니 걱정마세요~
 - 채비는 바늘, 캐미라이트, 미끼등을 이야기 하는데 그냥 배값에 포함해서 구하세요. 차고 넘치게 줍니다. 매년 받아온게 쌓여갑니다.

음식
 - 배에서 자장면도 먹을 수 있습니다. 시키면 30분정도 후에 모터보트 와서 "짜장면 시키신분~" 이럽니다. 선주에게 주문하시면 됩니다.
   자장면 안시켜주는 배도 있습니다. 거의 한식으로 통일시킵니다. 김치찌개, 제육볶음, 된장찌개등등 어지간한거 다 됩니다.
 - 어차피 아이스박스에 얼음 채워서 가기 때문에 맥주, 음료수, 기타 안주, 간식들 챙겨 가세요~ 12시간 깁니다. 배두 고프고요~
 

 예약하기  


포털가서 "갈치낚시" 치시면 갈치낚시 사이트들이 많이 나옵니다. 가격들은 거의 비슷한데, 옵션(낚시대, 채비, 미끼)등이 포함된 가격인지 아닌지 따져 보셔야 합니다.

예약할 때 주의점 요약 

  • 수세식 화장실
    : 여성분이나 아이들을 위해서는 꼭 물어봐야 하겠죠
  • 방의 크기
    : 밤새서 낚시 하다보면 지칠때 들어가 잘곳이 필요하니까요.
  • 낚시대, 채비 포함 가격
    : 처음 가시면 낚시대,채비,미끼 필요하겠죠, 이벤트로 이런것 무료로 주거나 대여해 주는 곳도 많습니다.
  • 조황 확인
    : 갈치낚시 홈페이지들을 보면 조황 게시판 있습니다. 한곳만 보지 말고 여러곳을 보면 대충 조황 알수 있겠죠.


수세식 화장실

10 이면 9은 수세식 화장실 완비라고 홈페이지에 있습니다. 가보면 배위에 나무로 화장실 박스 만들어 놓고 쪼그려 않는 변기(?) 박아논 곳이 대부분입니다. 물론 변기 밑에 바닷물이 일렁이는게 보이네요... 변기에 빠지면 바다로~~슝~
어느 정도 예약할 곳이 좁혀지면 전화 해보시는게 좋습니다. 변기만이 아니라 조황이나 이것저것 물어보기 좋거든요~

방의 크기
배들이 모양도 다르고 크기도 다 다릅니다. 여성이나 아이들이 밤새기는 힘들수 있기 때문에 잘수 있는 공간이 있으면 좋겠죠?
문제는 이것 역시 홈페이지에는 모두 사진이 큼직해 보입니다. 가보면 2명 들어가 자면 저는 새벽바람 맞으며 쪼그려 자야 하는 곳 있었습니다.
물론 넓찍해서 배에 탓던 분들 몽창 들어가 잘 수 있는 배도 타봤습니다. 좋더라구요

낚시대, 채비, 미끼, 얼음
홈페이지들 여기저기 보시면 가격 나와있습니다. 가격비교 하실때, 낚시대 등등 포함한 가격인지 꼭 확인하셔야 싸고 즐겁게 다녀올 수 있습니다. 낚시대를 주는곳도 있고 대여해 주는 곳도 있습니다.

조황 확인
가장 중요한 건데요. 기껏 큰 맘먹고 갔는데 입질 한번 안오면 두번다시 안가게 됩니다. 조황 좋을때 가면 미끼 끼느라 정신 없습니다.(낚는다는 건 아닙니다. 먹고 갑니다..ㅎㅎ) 낚시가 뭔지도 모르는 초보자도 10마리 이상 잡을 수 있습니다. 조황 안좋을때 가면 고수도 필요 없습니다. 미끼 5번 정도 갈면 끝납니다.

문제는 홈페이지 주인장들이 써놓은 조황은 신뢰도가 매우 낮습니다. 늘 대박이라고 이야기 하죠~
각 사이트별 조황정보와 회원들이 올린 사진들을 종합 해서 날짜를 찍어 가시는게 좋습니다.

 기타 정보  


목포 갈치낚시를 하기 위해 가야 할 곳은 목포의 평화광장입니다. 달맞이 공원이 옆에 있는데요... 주차장이 그리 넓지 않습니다.
주차비는 공짜이지만 차가 워낙에 많기 때문에 주차할 곳을 찾기 쉽지 않습니다. 주차할 곳이 마땅치 않으면 롯데마트나 뒷길쪽에 대시면 됩니다.


사진 속 장소 말고 목포의 다른곳에서 하는 갈치낚시집도 있습니다. 한적함을 즐기려면 배가 별로 없는 그런곳도 나쁘지 않겠지만, 여러가지 부대시설(화장실, 식사배달 등) 을 이용하시려면 사람 많은 곳이 좋겠네요.

이상 마루의 허접한 갈치 낚시 정보 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