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Mobile

[스마트프로세서] 스마트폰으로 하는 영업관리 and 고객관리

by e마루 2011. 6. 5.

기업에서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솔루션은 이제 생소하지 않은 업무용 소프트웨어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국내 솔루션 업체들이 초기에 가장 주력상품으로 내새웠던 것이 바로 ERP와 CRM 솔루션이었죠.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 전사적 자원관리) 솔루션이 기업 내부의 자원(자금,회계,구매,생산,판매 관리 등)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내부를 담당하는 솔루션이라면,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고객관계관리) 솔루션은 제품의 판매를 위한 고객(영업기회, 고객관리, 잠재고객관리, 계약/문서 관리 등)을 효율적으로 관리하여 매출극대화와 고객만족을 추구하는 솔루션입니다.

예를 들어,
- 자동차 보험 만기가 다가 오면 보험사에서 전화가 와서 만기시점을 알려주며 보험 연장을 권유하고~
- 대리운전 이용하면, 문자로 "한번만 더 이용하시면 다음은 공짜~" 알려 주고~
- 피자를 시키려고 전화하면, 이름을 말하지도 않았는데 "OOO고객님~ " 이러면서 좋아하는 피자는 물론, 주소까지 이미 알고 있고~
- 동물병원에서 가끔씩 "내일은 강아지 예방접종일입니다~"라는 문자가 오고~
- 생일이나 결혼기념일 이면 축하문자와 더불어 할인쿠폰을 보내주는 등등

실생활에서 겪게 되는 이런 일들은 모두 CRM솔루션이 있기에 가능한 일들입니다.
기존 고객의 정보를 DB화 해서 고객만족을 실현함과 동시에 재구매를 통한 매출을 확대하려는 것이죠.

CRM 솔루션은 대기업부터 중소기업까지 고객이 있는 기업이라면 구축이 당연시 되는 솔루션이 되었습니다.

대기업이야 CRM 시스템을 구축하는데 무리가 없겠지만, 중소기업에서 CRM 시스템(서버, 네트워크, 솔루션등)을 구축하기에는 비용 부담이 클 수 밖에 없습니다.
CRM의 필요성은 느끼지만 막상 구축을 하려고 이곳 저곳 알아 보면, 엄청난 비용에 엄두를 내기 쉽지 않습니다.

이런 중소기업들을 위해 KT, SKT, 데이콤 등에서 ASP(Application Service Provider, 응용소프트웨어 임대) 형태로 CRM서비스를 제공했었습니다.
대표적인 것이 KT의 bizmeka에서 제공하는 헤어샵관리 솔루션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IT가 빠르게 변화하면서, ASP 형태로는 만족하지 못하는 고객들을 위해 SaaS라는 개념의 솔루션이 나왔습니다.
ASP와 SaaS의 차이를 설명하자면 글이 너무 길어 지고... 단순하게 설명하자면 SaaS는 ASP의 확장 개념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ASP가 전통적인 프로그램을 온라인으로 대체하는데 초점을 맞춘 것이라면, SaaS는 기본적으로 SW의 선택 및 공급, 운영을 지원하는 단일한 플렛폼을 통해 모든 SW영역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SaaS방식은 시스템 구축비용, 유지보수 비용 없는 ASP의 장점은 물론, 이용자별로 사용하고 싶은 기능(모듈)을 선택적으로 이용이 가능하며, 사용한 만큼만 사용료를 부담하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SaaS가 이슈화가 된 것은, SaaS의 대표주자인 세일즈포스닷컴이 매년 50%이상의 매출 성장세를 기록하면서 큰 관심을 받게 되었습니다.
세일즈포스닷컴은 CRM을 SaaS로 구현, 서비스하여 놀라운 성장을 통해 전통적인 IT기업인 SAP, Oracle등을 위협하고 있으며, 현재는 미국내 가장 호감가는 IT기업으로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IT의 급속한 변화를 주도하고 있는 스마트폰의 보급으로 SaaS는 더더욱 성장할 수 있는 계기가 된 것 같습니다.


다우기술은 2007년 최초로 세일즈포스닷컴의 국내 판매 권한을 획득한 회사로, SaaS용 CRM 분야에서 기술력을 축적해 왔습니다.
그런 경험을 바탕으로 이번에 SaaS방식의 CRM 솔루션을 스마트폰용으로 출시했습니다.


  스마트프로세서(Smart Process)  

스마트프로세서(Smart Process)라는 상품명의 이 솔루션은 SaaS방식의 CRM 솔루션으로 영업관리, 고객관리, 인사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영업관리(Sales Process), 고객관리(Support Process), 인사관리(HR Process) 전반의 모든 활동을 관리, 기록하여 DB에 저장 되기 때문에 팀단위로 영업을 진행할 수 있는 협업시스템이 구축되며, 고객을 담당하는 해당 영업사원이 연락이 안되거나 퇴사를 하더라도 고객 관련 정보는 DB에 남기 때문에 영업기회를 살릴 수 있습니다.

SaaS 방식으로 서비스되어, 별도의 시스템 구축 및 유지보수 비용이 전혀 없어 중소기업에서 비용 부담 없이 쓰고 싶은 만큼 사용이 가능하며, 사용한 만큼만 사용료를 부담하게 됩니다.

스마트프로세스는 마케팅을 통한 영업기회 발굴부터 계약 이후 고객관리 까지의 모든 프로세스를 스마트폰으로 관리가 가능하도록 구현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기존의 CRM과는 다르게 언제 어디서나 실시간으로 영업정보를 입력 및 조회가 가능하여
- 영업, 고객 정보 DB화 : 영업담당자의 이직시에도 영업, 고객정보 관리 가능
- 영업의 가시성 확보 : 실시간 영업기회, 계약상황, 매출, 수금에 대한 정보 파악 가능
- 영업 기회를 매출로 연결 : 다양한 채널로 실시간 들어오는 영업기회를 놓치지 않고 매출로 연결
- 고객관리를 통한 영업 및 매출 증가 : 효과적인 고객지원 및 고객관리를 통해 Up-Sale, Cross-Sale을 통해 매출 향상
등의 효과가 있습니다.


  주요 기능  

실시간 협업, 쉽고 편한 영업관리 서비스 SmartProcess! 
모든 브라우저 사용가능, 외부연동까지 완벽한 CRM솔루션 smartprocess


1. Dash board

관리자 및 경영진이 현재의 영업/고객지원 현황을 파악할 수 있는 Dash Board 제공


2. 잠재고객 관리를 통한 영업기회 창출
잠재고객의 관심과 니드를 파악하여 영업기회로 전환, 영업진행에 따른 다양한 예측과 관리가 가능


3. 제품 정보, 제품관련 지식 정보 조회

영업시 필요한 제품 정보 및 제품 관련 지식 정보는 물론, 고객 상담시 고객이 요구 가능한 판매중인 모든 제품 정보, 제품관련 상세 정보까지 실시간 조회 가능


4. 일정, 보고서 기능

일정관리는 물론, 고객과의 모든 연락 내용을 히스토리 DB로 저장하여 고객별 맞춤 관리가능


  스마트프로세서에 대한 생각  

모든 기업용 솔루션이 그렇듯 CRM 솔루션 역시 대기업에서 구축을 시작하여, 중소기업으로 확대되어 왔습니다.
대기업의 경우, 업무의 효율화를 위해 몇 억짜리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부담이 되지 않지만 중소기업 입장에서는 좋다고 해서 비싼 돈을 들여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쉽지 않은 일이기 때문에 솔루션 업체의 경쟁이 치열해져서 가격이 많이 내려갈 때까지 기다리다가 설치가 가능했죠.

세일즈포스닷컴의 놀라운 폭발적 성장은 이런 고가의 설치비용이 없이, 솔루션을 사용한 만큼 돈을 지불하면 된다는 SaaS 때문이었습니다.
국내에 SaaS가 들어온지 좀 되었지만 해외와는 다르게 폭발적인 확산은 되지 못했습니다. 제 생각에는 가장 큰 이유가 기업의 돈줄이 되는 영업정보를 기업내부의 서버가 아닌 서비스업체의 서버에 저장하는 것을 불안하게 여기는 국내의 정서 때문인 것 같습니다.

하지만, IT환경이 급속하게 변화함에 따라 국내 정서도 많이 변하고 있습니다.
구글 크롬OS를 탑재한 노트북이 나오고, 클라우드 컴퓨팅이 빠르게 진행됨에 따라 자신들의 Data를 꼭 자신의 PC에 저장할 필요가 없다는 생각이 퍼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추가로 스마트폰의 보급은 놀랍도록 빠르게 진행되었죠.

스마트프로세서는 이런 시대상을 반영하 듯 SaaS CRM을 스마트폰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발되어졌네요.


많은 솔루션 기업들이 기업에서 사용중인 시스템과 스마트폰을 연동하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는데, 스마트폰으로 가능한 CRM을 SaaS 방식으로 서비스한다는 것은 타이밍이 매우 좋았다고 보여집니다.

SaaS와 스마트폰 모두 앞으로 더욱 발전할 것이기 때문에, CRM 솔루션을 고려 중이라면 다우기술의 스마트프로세서도 한번 검토해 볼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

스마트프로세서 자세히 보러가기 ==> http://www.smartproces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