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Mobile

터치다이아몬드에서 안드로이드를 설치해 보자

by e마루 2010. 8. 13.
요즘 안드로이드 열풍이 심해서 써보고 싶었는데. HTC 카페에 회색거위님께서 안드로이드 설치프로그램과 함께 설치 방법까지 올려 주셔서 큰 맘 먹고 안드로이드를 설치하기로 했다.

설치전 주의사항
 - 인내심이 부족하거나 시간이 많지 않다면 절대 시도조차 하지 말기를...
   (설치하는데 최소 2시간 정도, 잘못되면 6시간 이상도 걸릴 수 있고 잘 설치가 되어도 안드로이드 구동하는데 거의 5~10분),
 - 오늘 이것 때문에 하루를 모두 보냈는데, 왜 이 짓을 했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설치전 알아야 할 사항
 - 아직까지 완벽하지는 않다
 - 윈미로 부팅해서 다시 안드로이드를 실행하는 것이다.(리셋하면 다시 WM으로 부팅된다.)
 - 다야몽 사양 및 에뮬레이터의 한계로 인해 빠른 속도를 기대하기 어렵다.


회색거위님의 설치방법 원문 :http://cafe.naver.com/htctouchdiamond/25210

앞으로 쓰는 글은 회색거위님의 설치방법 대로 설치하면서 좀 자세히 풀어 쓴 글이다.


먼저, 회색거위님이 말씀하신 파일 두가지를 다운 받았다.(여기에 올리지 않는다. 필요한 분은 카페에서 다운 받으시길)
* HP Format Tool과 회색거위님께서 만든 안드로이드 한글 SE

이러면 일단 준비는 끝.

우선 폰 자체를 포멧했다. 괜히 이것저것 깔려 있는 상태에서 안드로이드 설치했다가 문제가 생길지도 모른다는 소심함 때문에..

HP Format Tool을 PC에 설치한다.

터치다이아몬드(다야몽)를 PC와 이동식디스크로 연결한다.
HP Format Tool을 실행시킨 후  퀵포멧에 체크하고 FAT32로 포멧한다.


포멧을 시작했는데 처음에는 아무런 변화가 없어서 먹통이 된 줄 알았다. 그래도 3~4분 내에 모두 포멧이 되니 기다리시라.
포멧이 완료되었다.
깨끗해진 다야몽의 내부저장소

이제 회색거위님의 "안드로이드 한글 SE" 압출 파일을 풀어 보자.
압축을 풀면 위와 같은 폴더와 파일들이 나온다. 전부 해서 128MB나 된다.
이것을 다야몽의 내부저장소로 옮긴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루트에 몽창 집어 넣어야 한다는 것이다. 연결이 이상한 것인지 128메가 옮기는데 의외로 시간이 걸렸다.


모든 파일이 다야몽으로 복사되었다. 그럼 이제부터는 다야몽에서 작업을 할 차례이다.
다야몽에서 파일탐색기를 열어서 내부저장소로 들어가자.


내부저장소에는 복사한 파일들이 눈에 띌것이다 그곳에서 haret.exe를 실행시킨다


실행시킴과 동시에 검은화면에 깨알같은 글씨가 마구 써진다.
뭔가가 잘못된건지 총 5번을 다시 설치 했다. 설치 시간을 한번 측정해 봤을때는 정확히 2시간 12분이 걸렸다.
몇번의 설치 과정속에서 알게 된건 설치 중 화면이 꺼지는데 이것을 계속 켜주면 설치 시간이 확 줄어 든다는 것이다.
화면을 터치하지는 말자. 설치 중간에 화면맞춤(터치맞춤)이 있는데 화면이 뻑난줄 알고 마구 화면과 버튼을 눌렀다가, 이게 잘못되서 다 잘 설치하고 화면을 눌렀을때 아무런 반응이 없어서 다시 깔기도 했다.


설치가 완료된 후, 이것 저것 눌러본 영상이다. 속도를 느낄 수 있도록 편집없이 그대로 올렸다.
데이터 요금제가 아닌 관계로 Wi-Fi만을 이용해서만 통신을 해야 하는데 Wi-Fi가 잡히지 않는다. 공유기 설정까지 건드리면서 이것저것 해봤지만 잘 안되었다.
결국 하루를 꼬박 날린 안드로이드 설치한 것을 과감히 하드리셋 해 버렸다.

결론
- 속도가 기대했던 것보다 너무 안나온다.
- 설치를 잘못했는지, 잘 잡히던 Wi-Fi가 안잡힌다.(WM에서는 바로 잡았다)
- 안드로이드는 네트워크에 연결되었을 때 그 능력을 발휘하는데 Wi-Fi가 연결되지 않아 인터넷이나 기타 어플을 사용해 보지 못했다.
- 리셋하면 다시 WM으로 부팅이 되는데, 다시 안드로이드를 쓰고 싶으면 탐색기에서 Haret.exe를 눌러주면 부팅된다.
- 버튼이 WM과 약간의 차이가 있다.
  홈 - 메뉴 / 길게 - 키보드
  전원 - 투데이 /길게- 최근 실행 어플
  통화 - 다이얼러 / 길게 - 구글 보이스 다이얼러
  가운데 - 확인,엔터
  뒤로 - 종료, 닫음
  통화종료 - 잠금 / 길게 - 비행기, 매너, 전원리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