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루의 리뷰

새로운 앱스토어 포털... 앱비스타

by e마루 2011. 1. 11.
2010년은 스마트폰의 전성시대 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스마트폰의 보급이 급격하게 증가한 한해였습니다.
스마트폰시대의 주역은 누가 뭐라해도 해도 아이폰이고, 안드로이드폰의 반격으로 시장이 더욱 가열되었다고 볼 수 있겠죠.

rw6100이라는 WM계열의 스마트폰을 시작으로 PDA와 스마트폰만을 사용해 온지 벌써 5년이 지났네요. 아이폰이 나오기 전까지만 해도 대새는 마이크로소프트의 WM이라고 생각 했는데, 아이폰의 파워는 실로 엄청난 것 같습니다.

WM(Windosw Mobile)계열의 스마트폰 시대에는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회사나 개인이 자신의 홈페이지에 어플을 올려놔서, 필요한 어플리케이션을 인터넷 이곳 저곳 검색해서 깔아 썼지만, 아이폰 시대에는 앱스토어의 등장으로 한 곳에서 모두 해결하는 것이 당연시 되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투피(todaysppc)의 자료실이 앱스토어의 역활을 담당했었죠...ㅎㅎ

애플이 운영하는 앱스토어를 모방해서 국내의 통신사들도 앱스토어 형태의 어플리케이션 오픈마켓을 열었죠. 대표적인 곳이 SK에서 운영하고 있는 tstore와 KT에서 운영하는 Ollehmarket을 들 수 있습니다.


통신사에서 운영하는 앱스토어를 이용하는 데 큰 불편은 없습니다. 하지만, 어플에 대해 좀더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는 앱스토어가 있어 소개해 드립니다.

  APPVISTA(앱비스타)  

"모든 플랫폼의 스마트폰 앱(어플) 정보가 통합된 최초의 모바일 앱 포털 APPVISTA"

기존의 앱스토어에서는 제공하지 않는 정보에 차별성을 두고 앱 포털을 지향하는 사이트입니다. 가장 큰 특징은 실시간 인기 Apps, Apps의 인기 순위, 카테고리별 Best App등 어플들의 순위정보를 보여 줌으로써 비슷한 어플들 속에서 좋은 어플을 찾기 쉽게 해주고 있다는 것입니다.
APPVISTA의 메인페이지 입니다. (사이트 바로가기 : http://www.appvista.com)

상단메뉴에서 보시는 것처럼, iPhone, iPad, ANDROID, Windows Phone7으로 스마트폰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OS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아쉬운 점은, Windows계열의 기존 6.x 버전의 스마트폰 사용자가 이용할 수 있는 메뉴는 없습니다. 7부터 지원할 예정인듯 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에서 7은 기존의 OS와 전혀 다른체계로 만들어졌다고 했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WM사용자는 다시 투피로~~고고~

메인페이지는 깔끔한 디자인에 다양한 주제의 앱을 모아서 보여주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눈에 띄는 메뉴는 오늘의 무료앱실시간 인기 메뉴네요. 아무래도 공짜면 무조건 받고 보는 성격이라~ㅎㅎ

그럼, 다른 앱스토어와의 차별점을 한번 알아 볼까요^^?

1. 실시간 인기 Apps
메인페이지 우측에 실시간 인기순위가 나와 있습니다.
인기있는 어플들이 실시간으로 집계되어 메인페이지에 보여주어, 다른사람들에게 뒤쳐지지(?) 않게 해주고 있습니다. 포털에서도 실시간 검색어를 제공하고 있는 이유와 같은 개념이라고 보여집니다.

2. App 순위 제공
APPVISTA의 가장 큰 차별점이라고 보여지는 메뉴입니다.
위에 보시는 것 처럼, 각 어플들의 실시간/일간/주간/월간 별로 다운로드 순위가 그래프와 함께 표로 표시해 줍니다.
각각의 어플들에 대해 사용하기 전에 다른 이용자들이 어떻게 생각하는지 직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좋은 자료라고 생각됩니다.

3. 쉬운 분류

가장 마음에 드는 부분 중 하나 입니다. 어플들을 유료와 무료로 구분해서 볼 수 있습니다. 매우 중요 하죠...ㅎㅎ
또한, iPhone이나 iPad의 경우는 국내앱만 따로 분류해서 볼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해외의 어플은 국내에서 사용하는데 지장이 있다 보니 국내앱을 선호하게 되더군요.

4. 커뮤니티
스마트폰을 이용하는 분들 중, 처음 스마트폰을 이용하시는 분들은 어떻게 사용할지 막막한 것이 사실입니다.
이럴때 주로 이용하게 되는 곳이 관련 카페를 이용하게 됩니다. 스마트폰을 사용할 때 필수적으로 사용하는 어플들과 어플들에 대한 정보를 이용자의 관점에서 들을 수 있는 곳이기 때문이겠죠.

APPVISTA는 커뮤니티를 포함하고 있는 앱스토아입니다. 아직까지 이용자가 많아 보이지는 않지만, 활성화가 된다면 궁금한 점이 있을 때 가장 빠른 답변을 들을 수 있는 커뮤니티로 발전가능하리라고 생각되네요.

 
많은 어플들 속에서 인기 있는 어플을 쉽게 찾을 수 있는 앱 포털 APPVISTA..
아직까지는 이용자면에서나 등록된 어플수에서 부족한 감이 있지만, 조금 활성화 되면 이용자에게 편리한 앱스토어로 자리잡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