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유틸

많은 파일명 일괄 변경해 주는 DarkNamer

by e마루 2010. 11. 20.
파일관리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방법은 아무래도 파일명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특히 문서나 동영상등 특정한 장소나 날짜로 구분해 놓으면 파일을 열어 보지 않아도 빠르게 원하는 파일을 찾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사진의 경우, 많은 사진 관리 프로그램에서 파일명 일괄 변경이나 Tag를 이용해서 관리할 수 있기도 합니다만, 일반 문서나 동영상은 아직까지 윈도우 탐색기를 많이 이용하기 때문인것 같습니다.

많은 파일의 파일명을 빠르게 일괄 변경해 주는 툴이 있어 소개 합니다.
 

 DarkNamer

파일명 일괄변경 프로그램인 DarkNamer는 Darkwalker님이 만드신 프리웨어(Freeware) 입니다.

제작자 블로그 가기 : Darkwalker's 취미로 하는 프로그래밍

실행파일은 Darkwalker님의 블로그에 가시면 바로 다운받으실 수 있으나, 귀찮으신 분들을 위해 파일을 올려 놓겠습니다. (2008년 2월 이후로 업데이트가 되지 않고 있네요.)

설치가 필요 없는 포터블타입(Portable Type)의 유틸입니다. 모든 인터페이스가 한글로 되어 있어 특별한 사용방법을 설명하지 않아도 사용하는데 있어 큰 어려움이 없는 것 같습니다.

간단하게 사용 설명을 드리자면,
탐색기 등에서 파일명을 변경할 파일을 DarkNamer창에 끌어다 놓은 후, 바꿀 형태의 버튼을 클릭하여 현재이름(원래이름)과 바꿀이름(변경후 이름)을 비교하면서 변경하고, 최종적으로 [변경적용]을 누르면 파일명이 변경됩니다.

[변경적용]을 누르기 전까지 파일명에 어떤 영향도 주지 않기 때문에 여러가지 버튼을 눌러보면서 원하는 형태를 찾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