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Vegas

[Vegas10] 트랜지션(Transition) 세부 설정하기

by e마루 2010. 11. 2.

트랜지션을 좀더 상세히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트랜지션을 적용하는 방법을 정리하면,
뒤의 영상을 밀어 넣으면, 영상이 겹치는 부분에 X표가 생기면서 기본 트랜지션이 적용됩니다. 그후, 원하는 트랜지션을 X표에 끌어 넣으면 원하는 트랜지션이 적용됩니다.

트랜지션이 적용되면, 영상트랙의 X표 위치에 트랜지션의 이름이 표시됩니다.

위 이미지는 Cross Effect가 적용된 상태입니다.

 트랜지션의 Fade Type 설정하기

트랜지션의 이름에 마우스를 대고 우클릭을 하면 메뉴창이 열리고, 맨 위쪽에 Fade Type이 있습니다.
Fade Type은 다양한 X표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X표가 어떤 의미인지 아시겠죠?
혹시나 해서 설명을 드리면, 트랜지션이 적용된 구간의 앞쪽영상을 나타내는 선이 ↘ 를 표현하고, 뒤쪽 영상을 나타내는 선은 ↗를 표현압니다.
X표는 앞쪽영상은 맨 위쪽(100%)에서 맨 아래쪽(0%)를 향하고 있어 점점 희미해 짐을 뜻하고, 뒤쪽 영상은 아래쪽(0%)에서 위쪽(100%)를 향하고 있어 점점 뚜렷해 짐을 뜻하게 되는 것이죠. 중간에서 만나다 보니 X표가 생기게 됩니다.

위의 다양한 Fade Type의 X표들은, 서서히 앞영상이 사라지면서 뒤의 영상이 서서히 나타나는 것은 정확한 X표가 될 것이고, 교차점의 위치와 선의 곡선에 따라 영상의 나타남과 사라짐이 갑자기 또는 느리게 변화시킬 수 있는 템플릿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트랜지션 상세 설정

제공된 Fade Type이 아닌 자신만의 Type을 만들때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트랜지션을 적용하면 타임라인의 영상트랙에는 X표가 보이지 않습니다.(오디오트랙에만 X표가 보이게 됩니다.)
트랜지션 이름에서 마우스 우클릭을 하여, Insert/Remove Envelope > Transition Progress를 누르게 되면 영상트랙의 트랜지션적용구간에 ↗선이 생기게 됩니다.

생성된 선위에서 마우스 우클릭하여 메뉴를 열고, Add Point를 눌러 포인트(변곡점)을 생성하거나, 선위에서 더블클릭 하여 포인트를 생성합니다.
포인트를 생성한 후, 포인트를 끌어 트랜지션을 상세 설정할 수 있습니다.

 트랜지션 삭제하기

적용된 트랜지션을 삭제하는 방법은 트랜지션 이름의 오른쪽에 있는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Video Event FX창이 뜨면, 빨간 박스의 아이콘(Remove Selected Plug-in)을 눌러 삭제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