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진여행/국내여행

[안산#06] 소박하면서 정겨운 어민들의 민속생활상...안산어촌박물관

by e마루 2012. 11. 29.

탄도 바닷길을 걸으며, 초겨울의 새찬 비바람을 맞으며 얼어 붙은 몸을 녹이려 들어간 안산어촌민속박물관은 탄도 바닷길과 거의 붙어 있다.

 

전국을 여행하다 보면, 예전에는 보지 못했던 박물관들이 참 많아진 것을 실감하게 된다.

처음에는 단지 지자체들의 관광객 유치차원에서 쓸데 없이 세금을 낭비했다고 생각했지만, 여러 곳을 다니다 보니 각각의 박물관 속에서 각 지역만의 특색있는 사람 냄새가 느껴지는 것 같아 어지간하면 방문하게 되는 곳이 지역의 박물관이 아닐까 싶다.

 

가깝기 때문에 오히려 소홀했던 안산의 과거 모습은 어땠을지...

 

 

 

박물관 외형부터 배를 형상화 해 놓았다. 외부에 있는 화장실 마저 어선의 닻으로 꾸며져 있어 이곳이 어민들의 생활상을 볼 수 있는 박물관임을 짐작케 한다.

 

안산어촌민속박물관(Ansan Fishing Village Folk Museum)

 

대부도 탄도항 입구에 자리한 안산어촌민속박물관은 서해안 갯벌과 관련된 각종 전시 및 어촌의 생활상에 관한 교육과 체험을 위한 공간이 마련되어 있어 어린이들에게 유익한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다.

 

Ansan Fishing Village Folk Museum is located at the entrance of Tando Port of Deabu Island. It exhibits various west coast mud flat related items, and space to experience and educate fishing village traditions for children's benefit.

 

 

안산어촌민속박물관은 09:00~18:00까지 오픈하며, 관람요금이 있다.

어른은 2,000원, 어린이는 1,000원.

 

 

입구에 들어서자 마자 눈에 들어 오는 것은 정면 벽면 전체가 유리로된 대형 수족관이다. 수족관에는 서해 및 열대해수어종의 물고기들이 자유롭게 유영하며 관람객의 시선을 끈다.

 

 

 

 

 

1층 로비에 부스를 만들고 특별기획전이 열리고 있었다.

 

"풍도 그리고 삶"

 

풍도는 50여가구의 주민이 살고 있는 조그만 섬으로, 특별기획전에서는 척박한 환경속에서 강인한 섬사람들의 삶의 모습을 살펴 볼 수 있다.

풍도 주민들의 주 생활수단이었던 농사기구와 굴과 바지락을 캐는데 사용되던 도구들이 전시되어 있으며, 풍도의 야생화들이 사진으로 전시되어 있다.

 

 

안산어촌민속박물관은 어린이들을 위한 공간이 상당히 넓게 준비되어 있다.

1층의 영상실 & 도서실을 비롯해 2층에는 넓은 공간을 활용해 아이들이 직접 체험하면서 서해안의 특징에 대해 배울수 있는 체험학습장이 마련되어 있다.

 

 

 

 

전시실은 안산과 서해에서 발굴된 공룡알등의 화석과 토기들이 전시되어 있다.

 

전시물에 대해 자세히 설명되어 있어, 선사시대 부터의 이곳을 터전으로 살아온 어민들의 생활상을 알 수 있도록 되어 있다.

 

 

 

안산의 특산물 중 하나가 바로 소금이다.

전시실에는 과거 우리의 조상들이 바다에서 소금을 얻는 모형이 크게 자리잡고 있다.

 

염전에서 바닷물을 끌어들여 소금을 만들어 수동하는 모든 과정이 세밀하게 묘사되어 있다.

 

 

 

전시실 중앙에는 실재 사람크기의 모형으로 갯벌을 삶의 터전으로 삼았던 우리네 조상들의 모습을 만들어 놨다.

 

 

 

 

 

 

2층 한쪽에는 따로 공간을 만들어, 어린이들이 갯벌의 생성 원리와 갯벌에서 자라는 생물들에 대해 체험하면서 배울 수 있는 체험실이 마련되어 있다.

 

 

 

 

또 다른 전시실은 안산어촌민속을 재현한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다.

바다와 함께 한 어민의 삶을 관혼상제의 모습으로 구현해 놓았고, 풍어제와 뱃고사를 지내는 모습등을 통해 어민들의 삶을 이해해 볼 수 있는 공간이다.

 

 

 << 안산어촌박물관 >>

주소 :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대부황금로 7(선감동)

전화번호 : 032-886-0126

홈페이지 : http://www.ansaneco.net/institution/folk.aspx